맹희주 사진

맹희주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인문관)

  • 직급:
    강의전담조교수

교수소개

2002년 '고분자 전해질에서 세라믹 충전제 효과(Effects of ceramic fillers on polymer electrolytes)'의 주제로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교육학과에서 이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2005년 융합과학의 일환인 통합과학교육을 주제로 동 대학원에서 교육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02년 박사과정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위촉연구원)에서 과학과 교수학습 자료를 연구・개발하였으며, 2003년 인문사회연구회에서 우수연구과제상을 수상하였다. 학위 후 2006년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센터에서 부연구위원대우로 재직하며 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와 연계하여 2007년에 ‘제1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평가 및 중장기 전망에 관한 연구’에서 영재교육의 성과평가와 발전방향에 대해 공동연구를 수행하였다. 2005년에는 ‘초・중등과학교육에서 이공계 진로선택의 문제점 분석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한국교육정책연구소), 2007, 2008년에 ‘초등교사를 위한 과학수업 맞춤형 탐구능력 수행평가 전략’(교육과학기술부), 2009년에는 ‘중학교 과학 교과서 검정 기준 개발 연구'(한국과학창의재단), 2010년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과학교사 실험탐구지도능력(TSE) 인증제’(한국과학창의재단)연구, 2011년 '창의적 탐구활동 중심의 융합형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정책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등을 수행하였다. 이 외 융합교육(STEAM), 통합과학교육, 영재교육과 관련하여 교사 전문성 개발 방향, 수업컨설팅,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학력

  • [1998] 학사 단국대학교 / 과학교육과 / 물리교육
  • [2000] 석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학과 / 물리교육
  • [2005] 박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학과(물리교육)

주요연구분야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융합과학(통합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창의인성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과학교육
영재교육
통합교육(통합과학교육)
융합교육(융합인재교육)
(예비과학)교사 전문성 및 수업컨설팅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40218] 예술영재 담당교원을 위한 연수커리큘럼 개발 연구
  • 연구보고서[20110831] 창의적 탐구활동 중심의 융합형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일반논문[20240229] 중등 과학교사 직무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 도출
  • 일반논문[20240115] 초등영재의 간편 지능검사를 위한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V)와 한국판 카우프만 지능검사(KBIT2)의 상관관계 분석
  • 일반논문[20231231] 창의인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별과 지능수준에 따라 자기성찰지능 및 인간친화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20331] 디자인적 사고를 적용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이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집단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11015] 저경력 생활과학교실 강사들이 수업 계획 및 운영 과정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210915] 학교급지별 초등학생들의 문화자본과 창의적 인성과의 상관관계 분석
  • 일반논문[20201231] 영재교원의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한 영재교육 경력별 어려워하는 업무 유형 분석과 업무 지원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201130] 초등영재들의 문화 활동 분석을 통한 소외지역 영재들의 교육지원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200620] Using Teaching Strategies of Model-Based Co-Construc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bout Seasonal Change
  • 일반논문[20200229] 보드게임 기반 초등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91231]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 전문성에 관한 10년 주기(2008-2018)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90630]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과학교육의 통합에 대한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90615] 예비과학교사들의 진로결정 동기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90531] 이과계열 고등학생의 사고양식 특성과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분석
  • 일반논문[20181215] 예비 과학교사들의 진로결정유형에 따른 동기요인, 교직인성, 진로성숙도 분석
  • 일반논문[20181215] 초등 융합교육프로그램 적용을 통한학습자의 창의적 인성과 교수자의전문성 함양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80828] 교사관찰용 미술영재행동척도 개발 연구
  • 일반논문[20180815] 성별, 학년, 교수경험에 따른예비과학교사의 교직인성 분석
  • 일반논문[20180630] 대학교 전공 계열별 교수자들의 학습 평가 목적에 대한 인식과 수업유형에 따른 평가 방법 활용 현황
  • 일반논문[20171231] 중등학생들의 학문적 계열 선택에 따른 정의적 동기 요인 특성 분석
  • 일반논문[20171115] 지역별 전문계 고등학교 전기·전자·통신 전문교과 교사들의 교수내용지식(PCK) 역량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70630]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실과‘생활과 기술’ 단원의 발명교육 목표 및 내용 분석
  • 일반논문[20160930] 정원 문화 확산을 위한 국립수목원 ‘정원놀이터’의 시설 및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 일반논문[20160331] 미술영재 판별을 위한 관찰 평가 도구에 관한 초․중학교 미술교사들의 인식 조사 연구
  • 일반논문[20160331] 중등 영재 지도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 일반논문[20160229]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활용가치 증대를 위한 초등 일반학급 적용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51231] 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에 대한 영재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50901] 자생식물의 가치 이해와 전시효과 향상을 위한 국립수목원 자생국화 전시 프로그램의 만족도 및 요구도 조사
  • 일반논문[20141201] 국립수목원 수생식물 전시 효과 향상을 위한 방문자 만족도 및 요구도 조사
  • 일반논문[20140901]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학생들의 직업가치관과 진로성숙도 비교 분석
  • 일반논문[20140901] ESD 중등교사 기초과정 연수를 통해 나타난 교사들의 ESD에 대한 인식과 교육실천의 변화
  • 일반논문[20140601] 교수매체와 교수방법 선정을 위한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지각적 학습양식과 정보처리성향 분석
  • 일반논문[20140601] 예술영재 담당 교원 연수 현황 및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140601] 환경부 환경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40301] 성인 대상 환경교육을 위한 국립수목원 ‘식물교실’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 일반논문[20131201] 초등 발명영재 교수-학습에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분석
  • 일반논문[20131201] 융합영재교육의 발전 과제와 연구 방향에 대한 논의
  • 일반논문[20121231] DMZ 일원 생태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PEEP your DMZ 프로그램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630] 통합과학 수업컨설팅을 위한 초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 적용 현황 분석 및 교사의 수업능력 진단
  • 일반논문[20120401] 국립수목원 숲해설가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어린이정원에 대한 인식 및 활동
  • 일반논문[20120301] 에듀테인먼트 공간으로 조성된 국립수목원 어린이정원의 시설 및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 일반논문[20111101] 과학 수업에서 통합적 적용 경험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 과학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차이 분석
  • 학술발표[20190622] 지속가능발전교육 확산을 위한 과학교과와의 통합에 대한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 조사
  • 학술발표[20190125] 교육환경에 따른 초등학교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문화자본과 창의적 인성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190125] 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의 공통과학 교사자격증 유무에 따른 통합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 학술발표[20190124] 초·중등 학교급별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 학술발표[201806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핵심 쟁점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도입 주요 특징
  • 학술발표[20180126] 시간 지연을 시각화 할 수 있는 과학교육 교구 개발
  • 학술발표[20180126] 생태수업환경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과학흥미도 차이 분석
  • 학술발표[20180126] 중학교 3학년 과학의 자연선택 개념 이해를 위한 과학교육 교구 개발
  • 학술발표[20180126] 중학교 2학년 소장의 소화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과학교육 교구 개발
  • 학술발표[20180126] 행복한 성장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영재들의 정서적 특징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110816] 창의인성 계발을 위한 융합형 과학 교수-학습 자료개발:Energy Zero House 제작하기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