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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경남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인문관)

  • 직급:
    강의전담조교수

교수소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에서 역사 교사로서 현장 경험을 쌓았다. 이후 교육 현장과 연계된 '역사교육'에 대한 학문적 연구에 매진하였다. 한국의 역사교육과 유사한 체제를 가진 일본의 역사교육과 역사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9년 "전후 일본의 역사교육 정책과 역사교육자협의회의 비판 활동(Japan's History Education Policy after World War Ⅱ and the Criticism Emanating from the History Educationalist Conference of Japan)"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역사교육학회의 학술이사와 편집이사, 역사교육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연구와 교육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주된 관심 분야는 역사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가치는 무엇인지 또 역사과 교육과정, 교사들의 수업 연구 그리고 역사교육사 분야 등이다.

학력

  • [1989] 학사 고려대학교 / 역사교육과 / 역사교육
  • [1996] 석사 고려대학교 / 역사교육전공 / 역사교육
  • [2009] 박사 고려대학교 / 교과교육학과(역사교육 전공) / 역사교육

주요연구분야

교사양성과정
역사교육과 시민교육
인권과 역사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역사교육(역사과 교육과정, 역사교육사, 시민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일본 역사교육)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930] 민주시민 형성을 위한 역사교과서의 형식적 요건 모색-‘『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백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0630] 한국현대사 교육을 둘러싼 갈등의 역사화와 그 함의
  • 일반논문[20221115] 형평운동의 역사적 가치와 교육적 의의
  • 일반논문[20211031] 초등교사의 민주시민교육 이해와 역사교육적 함의
  • 일반논문[20210630] 민주시민교육과 마주한 학교 역사교육의 현실과 전망
  • 일반논문[20201031] 국방부 ‘정신전력교육’ 교재의 역사교육적 함의
  • 일반논문[20191015] 국가주의를 넘어서 ‘민주시민으로서의 다원적 정체성’ 함양을 위한 역사교육 모색
  • 일반논문[20190531]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서 강조하는 좌우 대립의 ‘해방 3년사’
  • 일반논문[20181215] 세계시민교육의 역사교육적 함의
  • 일반논문[20170731] ‘애국주의’를 넘어 ‘세계시민주의’를 지향하는 역사교육 탐색
  • 일반논문[20161031] 전후 일본 역사교과서의 청일전쟁 서술로 본 反평화주의
  • 일반논문[20160930] 전후 일본의 역사교육정책과 反평화주의
  • 일반논문[20150701] 역사교과서 연구의 지속과 새로운 변화―2000년 이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430] 전후 일본 보수·우익의 국가주의 역사교육
  • 일반논문[20141001] ‘2009년 역사교과서 재판’으로 본 역사교육의 정치적 도구화
  • 일반논문[20140501] 1970년대 국정 <국사> 교과서에 나타난애국심 교육과 국가주의
  • 일반논문[20131001] 1950-60년대 일본 역사교육현장의군국주의 극복 운동
  • 일반논문[20130901] 1950년대 일본 역사교육의 국가 통제와 교과서 서술 분석
  • 일반논문[20130901] 1970년대 일본의 국가주의 역사교육 강화 ― 1969·1977년 학습지도요령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30901] 일본 역사교육현장의 평화교육과 그 의미
  • 일반논문[20121001] 패전 직후 일본의 ‘평화교육’ 재음미
  • 일반논문[20120530] 고등학교『한국사』교과서속‘시민’재해석
  • 저서/역서[20200608] 역사의식조사, 역사교육의 미래를 묻다 : 최초의 전국 단위 초·중·고 역사의식조사, 그 10년의 기록
  • 저서/역서[20190329] 시민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 저서/역서[20150323] 우리 역사교육의 역사 : 고대부터 현대까지 한국 역사교육이 걸어온 길
  • 학술발표[20170429] '민주적 애국 시민'과 '세계시민'의 공존을 탐색하는 역사교육
  • 학술발표[20150411] 2000년 이후 역사교과서 연구의 새로운 동향
  • 학술발표[20140412] 국정 <국사> 교과서의 국가주의와 '바람직한 애국심'을 기르는 역사교육 모색
  • 학술발표[20131026] 역사교과서 소송의 영향과 전망
  • 학술발표[20111008] 민주시민 및 개인사적 관점에서 본 중등학교 역사교과서: 2009 개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속 '시민' 검토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