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전화번호: 031-8005-3626,3601
  • 팩스: 031-8021-7219
  • 위치: 제2공학관 215호
  • 소개

    1961년 설치된 전기공학과와 1968년에 설치된 전자공학과는 새로운 사회적 요구와 다양한 학문의 발전에 적응할 수 있는 편제로, 2008학년도부터 공과대학 내에 단일 전공인 전자전기공학부로 완전히 통합하였습니다.
    전자전기공학부는 단일 전공으로 운영되며 학부 내에 다른 세부 전공을 설치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학문의 다양성 및 상호 연관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전자전기공학 분야를 폭 넓게, 그리고 심도 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전자전기공학은 전 산업 분야의 핵심 기반으로부터 최첨단 미래 기술에 이르기까지 실로 방대한 분야의 학문과 기술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학문의 분야에 따라 크게 다섯 개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국가 차원 기간 산업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에너지 분야가 있고, 두 번째로 자동제어나 신호처리, 로봇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제어 및 시스템 분야, 세 번째로 유·무선, 디지털 통신 및 전자파, 광전자 등을 다루는 통신 및 전자파 분야, 네 번째로 다양한 전기전자 재료 및 반도체 관련 소자들의 기본 원리, 응용 등을 공부하는 재료 및 반도체분야, 다섯 번째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공부하게 되는 컴퓨터 분야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관련 분야 중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지식과 학문은 복합적이고 학제적인 지식 전문가를 요구하는 현대 산업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기 어려우며, 따라서 우리 학부에서는 전공 과정동안 다섯 개의 전 분야에서 다양한 전문 지식을 고르게 습득할 것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배려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무엇보다도 기존의 것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고 하는 도전 의식과 새로운 것에 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는 창의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데에는 기존의 것들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이해를 필요로 하므로 항상 성실한 태도로 꾸준히 지식을 쌓아 가는 근면함 및 인내력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논리적인 사고 방식과 수학 및 기초과학에 대한 기본 소질도 구비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새로운 분야에 대한 열의와 이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 하는 진지하고 성실한 자세이며 이런 학생이라면 우리 전공에 가장 적합한 학생이라고 판단됩니다.
  • 졸업 후 진로

    전자전기공학은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분야이므로 다른 어떤 전공 분야보다도 진로의 폭이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전공 분야의 경우 졸업생들은 각종 산업체에 가장 많이 진출하고 있는데, 특히 통신, 컴퓨터, 반도체, 소프트웨어와 같은 정보통신 분야는 물론 건설 업체나 국가 기간 산업 분야 등에서도 두드러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직 공무원, 정부 및 연구소, 중등학교 교사 등으로도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심화된 교육과정을 거친 경우에는 주로 기업체나 공공기관의 연구소 또는 교육계, 고급 기술공무원 등으로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연구 개발을 통한 미래 핵심 기술을 근간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기 위한 벤처 창업 등도 근래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 전공의 교과과정을 이수한 후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은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안전기사, 신호보안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무선통신(산업)기사, 전자계산기기사, 전자계산기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전자상거래관리사 등 매우 다양하며 이외에 민간자격증으로서 인터넷 정보검색사, 인터넷 전문검색사, 인터넷 시스템관리사, 정보검색사, 웹마스터, 네트워크관리사 등이 있습니다.

  

  

전자전기공학 바로가기 http://cms.dankook.ac.kr/web/e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