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역량영역

유기 광전자 소재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본 사업팀에서는 유기합성을 바탕으로 유기소재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역량을 보유한 교수, 유기 광전자소재를 이용한 다양한  소자기술 및 미세패턴화 공정분야 교육역량을 보유한 교수, 자기조립형 나노소재 등 유기  나노지능소재 분야 교육역량을 갖춘 교수진이 참여하여 유기광전자 소재의 설계, 합성 및  소자응용에 이르는 모든 분야를 교육할 수 있도록 참여교수 연구팀이 보완, 구성되었다.  특히 국내의 유기디스플레이 관련 전문기업인 LG디스플레이 등 대기업과 중견소재기업, 외  국계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하여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산업체의 요구에 맞는 첨  단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미시간대학, 유럽 핀란드의  VTT 인쇄전자기술센터 등과의 국제공동연구를 통하여 대학원생들의 국제화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및 관련분야 협력추진 실적을 잘 갖추고 있다. 또한, 참여교수진 모두가 산  업체 및 국가연구소, 해외연구기관 등의 근무 경험을 보유하여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  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연구역량 영역

본 인력양성팀의 교수진 3명은 유기광전자소재 분야에서 최근 3년간 40여편의 SCI논문과 10건 이상의 특허를 등록(국제특허4건)하여 관련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연구능력을 보유하  고 있으며, 특히 OLED 소재 및 소자관련 분야에서는 초고효율 지연 형광 청색소재, 새로운  폴더블 전극소재 등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발표한 SCI논문으로  는 재료분야의 세계최고수준 저널인 Advanced Materials 등에 논문을 다수 게재하여 질적인 부분에서도 우수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해외특허 등록으로 국제화 수준 또한 매우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연구분야는 국내 디스플레이 분야 다수의 기업들과 산  학협력 추진을 통해 학술적으로뿐 아니라 실용화 지향적인 연구개발도 동시에 진행 가능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년여간의 과제수행을 통해 지연형광 소재, 용액형 고효율 발  광소재 등 차세대 유기광전자 기능소재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중  요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첨단소재/소자분야에서 본 연구팀의 연  구 역량을 발전시킬 것이다. 유기광전자 재료/소자/공정 분야의 세계선도 연구그룹인 미시  간대학, 유럽 핀란드의 VTT 인쇄전자기술센터, 미국 매사추세츠 주립대학 Amherst 캠퍼스  고분자공학과 등과의 국제 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연구개발 성과의 국제화 가치  를 더욱 공고하게 할 것이다.

기대효과

본 인력양성 사업을 통하여 향후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있는 유기광전자소재 분야에서 지난 2년여간 구축된 기반을 본격적으로 활용하여 소재/소자/공정분  야의 전문지식을 균형 있게 취득한 우수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현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OLED 산업분야 등 유기광전자소재 분야에서 심각한 인력난을 겪  고 있는 중견 산업체와 국내 소재업체의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소재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유기광전자 기능 소재 인력양성 사업  은 산업체에 소재/소자기술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공급하고 산업체 인력의 기술경쟁력과 국  제화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지난 2년간 유기광전자 기능소재 분야 국가 경쟁력 확보에 크  게 기여하였고 앞으로도 해당분야 인력양성 성과를 꾸준히 창출함과 아울러 첨단디스플레  이/에너지 소재분야의 수입대체효과에도 장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