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학 동양화과

  • 전화번호: 041-550-3730
  • 위치: 예술관 A동 415호
  • 소개

    동양화과에서는 조형적 표현의 전반에 대한 다각적인 관찰과 체험교육을 통하여 분석과 응용력을 증진시키는 동시에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면에서부터 다양한 표현능력에 이르기까지 작가로서 갖추어야 할 바탕과 자질을 갖추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서구의 조형예술에 대한 무비판적 수용으로 우리 고유의 조형감각을 잃어버리게 될 위험이 상존하는 현대 미술교육에 있어서 우리 동양화과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이론 및 실기과목과 함께 새로운 재료를 통해 전통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화시대에 걸맞게 여러 분야의 새로운 장르를 소화할 수 있도록 판화, 영상분야의 창작실기를 가르치는 등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교과과정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저학년에서는 계열 기초인 미술의 이해, 동·서양미술사 등을 통해 회화학습의 폭을 넓이면서, 차츰 고학년으로 가면서 미학, 미술평론 등 전문적인 지식으로 나아가도록 하여 미술전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합니다. 또한 한국미술사, 동양화론 등에서 전공회화의 특수성과 우수성 및 전문성을 확보케 하고, 동양적 사고와 사상을 통해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인격을 배양하도록 하며 실기과정에서는 각자의 개성에 어울리는 창의력 개발을 위해 여러 교과과정을 두어 조형적 표현의 전반에 대한 다각적인 관찰과 체험으로 응용력을 증진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학과에서는 실기의 기초에서 현대 미술의 범세계적 경향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기법에서부터 전문적인 지식과 표현 기법에 이르기까지 두루 섭렵하도록 하여 문화예술계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우리 동양화과에 지원하려면 투철한 창작욕구와 함께 적극적인 탐구자세, 강한 인내력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전통적 동양화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현대적 감각으로 승화,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탄탄한 기초 실기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미술이론을 위한 이론적 수학능력과 뛰어난 조형감각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학생이라면 적성에 맞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졸업 후 진로

    동양화과는 전통예술인 한국화를 발전, 계승하여 한국화단 및 세계예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세계화시대의 동양화 교육은 국지적인 예술이 아니라 지역적 특성을 가진 세계적 예술교육입니다.
    현재 우리 동양화과 졸업생들은 화단에서 작가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으며, 여러 미술관련 기관 및 중등학교, 대학 등 교육계에 종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