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배 사진

전용배 | 스포츠과학대학 스포츠경영학과 (체육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영남대학교 행정학과, 동대학원 행정학과에서 일반행정을 전공했으며, 1999년 미국 뉴멕시코 주립대(Univ. of New Mexico)에서 스포츠경영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04년 봄부터 2014년 가을까지 부산 동명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2014년 가을 단국대 스포츠경영학과에 부임하였다.

스포츠시설경영론, 스포츠마케팅 전략론, 스포츠산업 취 창업 관련 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야구마케팅과 스포츠시설경영론에 연구 중심을 두고 있다. 2014년 4월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학술대상을 수상했으며, 2015년 7월 대만에서 열린 아시아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학술대회에서 최고논문상을 수상했다.

2014년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스포츠산업전문인력양성사업단 단장을 역임했으며, 한국연구재단 PM(Program Manager), 수도권특성화사업 스포츠비즈니스 창의인재 양성사업단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18대 회장, 단국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 학장 및 체육위원장, 한국야구학회 이사, 한국스포츠관광학회 부회장,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스포츠 이슈페이퍼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다. 또한 KBO 야구발전위원회 연구위원, 국민체육진흥공단 기금지원사업 평가위원, 한국체육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체육과학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 논문 심사위원을 맡고 있다.

교육철학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 많이 가지지 않는것! 차별하지 않는것!
살아있는것이 비극인 세상 그래서 웃으면서 일하고 있다.

인성이란 어르신 말 잘듣고 인사 잘하는것이 아니다. 결국 자기성찰이 가능하냐가 핵심이다.

스포츠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것이 궁극적인 지향점!

학력

  • [1990] 학사 영남대학교 / 행정학과
  • [1993] 석사 영남대학교 / 행정학과 일반행정 / 조직론
  • [1999] 박사 Univ. of New Mexico / 스포츠경영 및 시설론 / 스포츠시설경영

주요연구분야

스포츠시설경영 및 조직이론, 스포츠정책
한국연구재단 토대연구 (2007 - 2009: 3년과제) 스포츠산업 진흥을 위한 기반구축
한국연구재단 토대연구 (2012 - 2014: 3년과제) 스포츠산업경영학 총서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 CK-II, 스포츠비즈니스 창의인재 양성사업 (2016-2018)

컨설팅 가능 분야

스포츠시설 경영, 스포츠산업, 스포츠정책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831] KBO리그 선수의 FA 자격취득 이전의 연봉 적절성 연구
  • 일반논문[20230401] 프로스포츠 산업의 지역 경제 파급효과 – 프로야구 분석
  • 일반논문[20221201]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Authenticity of Sportswear Brand Corporate, Brand Image, Brand Attitude, and Premium Payment Intention
  • 일반논문[20220601] 뉴미디어 플랫폼 시대의 스포츠미디어 가치: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와 공감의 역할
  • 일반논문[20211001] 프로야구 스포츠해설자 속성이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와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0801] The Developing of Sports Commentator Attribute Scale for Adaptation to ICT and New Media Platform Era
  • 일반논문[20200601] 가치평가를 통한 프로야구 구장의 위수탁 사용료 산정 연구: 신축구장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501] IPA를 이용한 광역자치단체 중장기 체육정책 평가: H지방자치단체 체육발전 중장기 계획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901] The effect of advertising attributes on advertising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Comparison of virtual advertising and general TV
  • 일반논문[20181201] The case study and analysis of technology through sports and ICT convergence in Korea
  • 일반논문[20180101] 스크린 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가격마케팅전략
  • 일반논문[20171201] 스크린 스포츠시설의 대기환경, 지각된 대기시간, 부정적 감정, 서비스품질평가 및 재이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71201] 마케팅믹스, 제약요인 및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601]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irtual advertisement attributes, advertisement attitude, product attitude, product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 일반논문[20170401] Theoretical exploration of the effects of mega sporting events on economy
  • 일반논문[20160801] 야구 명예 전당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정책 제언
  • 일반논문[20160701] 프로야구 구단의 경기장 장기임대에 관한 장애요인
  • 일반논문[20160101] 프로야구의 구단-제품 이미지 일치성과 제품-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구단태도, 제품태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1101] ‘스포츠관광’ 활성화에 대한 새로운 시선
  • 일반논문[20151001] 조직 미션 분석을 통한 스포츠조직의 이해: 조직 문화적 접근
  • 일반논문[20150801] 스크린야구 이용의 개선 및 증진방안
  • 일반논문[20150801] 스크린 야구 고객유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
  • 일반논문[20141201] e-스포츠 콘텐츠 이용자들의 저작권보호의사결정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31201] 수요자중심의 교재개발을 위한 스포츠경영학 교과내용에 대한 중요도 분석
  • 일반논문[20131001] 스포츠이벤트 기반 시설로써의 야구장 위치선정 사례연구
  • 일반논문[20130601] A Path Analytic Model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Basketball Spectator’s Satisfaction, Fan Identification and Future Involvement in Women’s Professional Basketball
  • 일반논문[20130401] 체육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생들의 신뢰와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1201] 공공스포츠시설 노인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801] 대학생 프로스포츠 팬이 인지하는 관계의 질이 충성도 및 구단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501] 스키장의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이미지 및 소비자 태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11101] 韓․日 野球의 社會․文化的 含意 比較
  • 일반논문[20111101] 유럽축구의 팀 소유권과 경쟁적 균형에 대한 관점 -미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1101] 프로야구 관람자의 플로우(flow)경험 척도 개발과 타당성 검증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