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16년 외부임상실습 보고회
작성자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이상준
날짜 2016.08.31 (최종수정 : 2020.12.21)
조회수 1,679
썸네일 /thumbnail.19286.jpg




 외부임상실습 보고회를 마치며
   
  2011년 처음으로 본과 4학년의 소중한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해, 외부임상실습을 시작하였습니다. 5년 반 동안 앞만 바라보며 열심히 매진했던 교내 수업과는 조금은 색다른 외부 환경을 경험함으로써, 졸업을 앞둔 예비 치과의사로서 신선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그동안 개인 치과의원과 학교와는 다른 시스템을 가진 중소병원, 병원급, 또는 해외 치과대학 부속병원 그리고 해외의 시스템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미8군을 포함해 다양한 기관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올해는 그 시행 6년차로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생각됩니다. 5년간의 경험과 피드백을 통해 원활한 진행을 할 수 있게 된 점은 장점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방문할 수 있는 기관에 대한 섭외와 사전조사, 방문기간 동안 체험 내용, 그리고 사후 평가 등에 대한 여전히 미흡한 점이 남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선배들의 꼼꼼한 경험의 공유를 통해 내실을 좀 더 다질 수 있다면, 내년에 이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될 후배들에게 보다 알찬 시간을 선물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귀한 시간을 이용해 느낀 알토란 같은 지혜를 기꺼이 후배들에게 전해준 11학번 모두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합니다. 또한 바쁜 중에도 학생들의 방문을 기꺼이 허락해 주시고 아낌없는 지도를 해주신 기관의 대표님께도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2016. 8. 24.


소아치과 교수 김 종 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