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에서는 연구소 발행 학술지로 1992[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를 창간호로 발행하고 2013년까지 제 28집을 발행하였다. 학령기 아동 뿐 아니라 영유아와 학령기 이후를 포함한 연구 대상 및 주제의 확대를 위해 2014년 학술지의 명칭을 [특수교육논총]으로 변경하여 2019351호 부터 3호를 정기적으로 발간한다. 332호에 게재된 논문부터 KCI 등재후보학술지로 인정된다

2020년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평가의 결과에서 [특수교육논총]"KCI 등재학술지"로 승격되었다.

 

 

목적: [특수교육논총]은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의 현장성 강화를 위해 연구자 뿐 아니라 교사, 가족, 치료사 등 관련인들에게 이론적 근거, 효과적 중재 및 지도 절차, 효과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장애학생의 특성 이해, 관련 서적에 대한 리뷰를 포함한 실제적인 교육적 정보와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모집 분야:

 

- 학술지 투고 논문은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관련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를 한다.

- 학술지 투고 논문의 분야는 특수교육 뿐 아니라 장애인과 관련인을 위한 일반교육, 심리학, 언어병리, 물리치료, 작업치료, 사회복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실제 분야를 포괄한다.

- 투고 논문의 유형은 일반 학술 논문, 현장 연구 논문, 서평, 특별기고 등으로 한다.

 

발간 횟수와 시기:

 

학술지는 연 4회 발간함을 원칙으로 한다. 각 호의 발행일과 논문 접수 마감일은 다음과 같다.

 

1: 발행일 228(15일 마감)

2: 발행일 531(45일 마감)

3: 발행일 831(75일 마감)

4: 발행일 1130(105일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