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숙정 사진

이숙정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 직급:
    교수

소개

독일 쾰른대학교 특수교육학 박사
세부 전공: 중도지적장애 및 중도중복장애 교육학, 학위논문 주제 [중도중복장애인의 의사소통 및 학습지원]

최근 주요 연구 분야

1. 중도중복장애 의사소통 및 교육
2010년 아산재단 학술 연구 지원
2012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 도서 선정 [인간학적 사유를 여는 중도중복장애 교육학] - 집문당
2014년 [중도중복장애인의 교육과 복지] 역서 출간 - 학지사
2014년 [중도중복장애인을 위한 다감각 스토리텔링(MSST)] 연구/발표

2. 기본교육과정 과학교육
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과학과) 연구위원
2012년도, 2013년도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정 교과용도서(초등과학) 편찬위원장
2014년 초등학교 통합교육 교수학습자료(과학과) 연구책임자

3. 심리운동
2003년 독일 국가자격 심리운동 치료사 (Staatlch gepruefte Motopaedin) 취득
2005~현재 국내 심리운동 교육 및 치료 관련 자격 연수 실시
2009년~독일 도르트문트대학교 심리운동학과 연구협력교수

학력

  • [1989] 학사 한국교원대학교 독어교육학과
  • [1996] 학사 Univ. zu Koeln 특수교육학과
  • [1998] 석사 Univ. zu Koeln 정신지체 및 중증장애교육학
  • [2003] 박사 Univ. zu Koeln 정신지체 및 중증장애교육학 정신지체 및 중도중복장애교육학

주요연구분야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수학습
다감각적 스토리텔링(MSST)
심리운동 교육과 치료
특수교육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특수교육현장을 위한 질적연구방법

컨설팅 가능 분야

- 지체 및 중복장애, 건강장애 교육
- 중도중복장애아 의사소통 및 교수학습 연구 (교구개발)
- 중도중복장애아 국가수준 교육과정
- 기본 교육과정 과학교육
- 심리운동 교육 및 치료(치료바우처 자격)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30313] 특수교육 국정 교과용도서 편찬[과학(초등1-2학년)]
  • 연구보고서[20100401] 인간학적 사유를 여는 중도.중복 장애 교육학
  • 일반논문[20181231] 감각통합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신체도식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1209] 초등 통합학급교사의 장애학생 과학수업 인식 및 지원요구에 대한 초점집단면담 연구
  • 일반논문[20180630] 소아물리치료사의 치료경험 및 전문성에 대한 인식연구-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614] 장애전문어린이집 과연령아동 보육활동 실태 및 교사요구 분석
  • 일반논문[20170430] 중도‧중복장애학생 학습권 보장을 위한 독일 특수교사의 수업 반성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51201] 중도․중복장애인을 위한 ‘스토리텔링’ 비교분석 연구-영국과 독일 컨셉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901] ‘다감성적 스토리텔링’을 통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초기 문해 능력 분석
  • 일반논문[20150412] 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초등과학‘내용 성취기준’ 적합성 조사 연구
  • 일반논문[20141201]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현황 연구
  • 일반논문[20140401] 중도중복장애 아동에 대한 '정동적 의사소통 평가(ACA)' 실행연구
  • 일반논문[20131201] 강화된 경험중심 심리운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111]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내러티브 분석
  • 일반논문[20121225]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일반논문[20120831] ADHD아동을 위한 kiphard 심리운동 6단계 모델이 주의산만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1231] 고통과 장애에 대한 윤리적 논쟁 - 중증장애 신생아의 삶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1225]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가 ADHD성향 아동의 감각조절력 및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0720]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신변처리활동 및 관련 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110330] 선천성 시청각장애아동의 상징성 습득 관련 발달지표와 특수교육 지원
  • 일반논문[20110228] 기본교육과정 실과교과서 내적체제 및 기능적 교육과정 요소 분석-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120] 특수교육현장에서 '보살핌' 실천의 의미- Noddings의 관계윤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1230] 심리운동이 지적 장애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831] 지적장애 성인의 주거형태에 따른 가족기능과 자기결정력 간의 관계
  • 일반논문[20100630] 가베(Gabe)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공간조망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430] 중도중복장애학생 학교교육 현황에 관한 일고찰
  • 일반논문[20100330] 중도중복장애학생 순회교육담당교사의 직무수행어려움과 교사효능감 등의 상관관계 연구
  • 일반논문[20100120]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과 대안적 패러다임의 모색-초등 특수학급 수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91230] 통합교육 관점에서 바라본 발도르프교육론의 장애 이해와 치유교육
  • 일반논문[20091201] 점토를 이용한 소조 활동이 시각장애학생의 자기표현력 및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330] Bollnow의 교육적 분위기 개념에 따른 중도중복장애 학생과의 교육적 관계 구성
  • 일반논문[20081201]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수행 어려움에 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081201] ADHD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학교기반개입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요구
  • 일반논문[20081130] 유아의 장애수용태도 관련 국내 실험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080630] 초등 특수학급 수업의 교수적합화에 대한 질적 연구: 문화기술지를 통한 교사와 부모의 교육 다시 만나기
  • 일반논문[20080120] 중도중복장애아동 교육에 있어서 심리운동의 적용
  • 일반논문[20071231] 중도중복장애학생 수업구성을 위한 "기초적 관계" 이론분석
  • 일반논문[20070331] 인터넷 동호회 활동을 통한 장애아 부모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070331] 특수교육 질적 연구방법으로서 근거이론의 이론과 실제
  • 일반논문[20060930] 독일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분석
  • 일반논문[20050630] 중도중복장애인을 위한 "스노젤렌"에 대한 비판적 분석
  • 일반논문[20050325] 특수교육학에서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특징 - 중증장애 아동 교육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40331] 특수교육학에 수용된 피아제 발달단계 모델에 대한 신체현상학적 반성 -중증정신지체아동의 발달현상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31230] 교육과 치료의 관계설정에 대한 특수교육적 고찰
  • 저서/역서[20170830] 다감성¬스토리텔링Ⓡ 이야기
  • 저서/역서[20140228] 2011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3~4학년 과학과 국정교과용도서(총4권)
  • 저서/역서[20130228] 2011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1~2학년 과학과 국정교과용도서(총4권)
  • 저서/역서[20121220] 중도·중복장애인의 교육과 복지
  • 저서/역서[20120315] 장애학생 통합교육론
  • 저서/역서[20110831] 학교현장을 위한 심리운동
  • 저서/역서[20110720] 인간학적 사유를 여는 중도중복장애 교육학
  • 저서/역서[20100801]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탐구활동)교과서 보완자료(1,2, 3)
  • 저서/역서[20091130]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 저서/역서[20090831]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저서/역서[20050715] 심리운동 이해 -아동을 위한 심리운동의 이론과 실천-
  • 학술발표[20180721]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향 및 과제
  • 학술발표[20171117] 공격성과 심리운동 접근
  • 학술발표[20140524] 독일 초등 교육개혁에 따른 특수교육 지원제도의 현황 및 전망
  • 학술발표[20140524] 다감성적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중도중복장애 학생 국어과 수업사례 연구
  • 학술발표[20121124] 무발화 중도중복장애 아동을 위한 정서적 의사소통 진단(ACA) 적용연구
  • 학술발표[20111112] Needs Analysis of Parents and Teachers on Special Education Support for Children in Mulitcultural Families
  • 학술발표[20081129] 발도르프 학교의 장애유아 통합 원리와 그 적용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081025] 중도중복장애아 교육에서 교육적 관계 구성
  • 학술발표[20080523] The vision of psychomotricity in Korea
  • 학술발표[20070608] 독일 초등학교의 장애아 "통합교육"
  • 학술발표[20051010] 특수교육에 있어서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서설
  • 학술발표[2005072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과 심리운동 -ADHD에 대한 심리운동적 이해와 지원방안-
  • 학술발표[20050528] 독일 개혁교육운동에 나타난 "통합적 교육" 특징 연구 - Petersen과 Otto의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41030] 독일중복장애아 교육에 대한 일 고찰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