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연 사진

박주연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 직급:
    겸임교수

소개

<자기소개>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를 졸업하고, 장애아동·청소년의 미술교육 및 미술치료를 지도하면서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정신지체 석사를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과에서 자폐 및 정서장애를 전공하였다.
특수학교, 특수학급에서 미술교사, 특수교사로 근무하였으며, 대학에서는 특수교육 관련 강의 및 장애학생 미술교육, 미술치료 연구,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 교육학 등을 강의 하였다.
현재는 정해진 삶 외에 가치 있는 삶을 개척하려는 정신과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가지고, 본교 특수교육과와 한국선진학교 겸임교수로서 열정적으로 연구와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자문위원 경력>
• 2009.05.01~2009.06.30 가족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계획, 실행, 보고서 검토(배화여자대학 장애유아 통합교육 지원센터 자문위원)
• 2009.06.01~2009.12.30 아동복지시설 사회문화예술강사 교수활동 메뉴얼 개발
연구(한국문화예술진흥원 자문위원)
• 2009.08.01~2009.12.30 사회문예술교육 예술강사 교수활동평가지표개발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자문위원)
• 2010.01.20~현재 한국특수교육교과학회 이사
• 2014 '장애학생을 위한 춤추는 그림터'(파라다이스 재단자문 위원)
• 2014~2015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연구(문화관광부 소속 정책 연구팀 자문 위원)
• 2015 한국응용행동분석 학회 이사

<연구과제>
• 2003.08.30~2006.12.31 그림더하기 '장애,비장애아동통합미술활동'
(파라다이스재단)
• 2006.09.01~200612.30 미술과 교수-학습자료 콘택츠 개발(국립특수교육원)
• 2008.02.01-2008.12.30 통합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1-2학년 교수-학습자료 개발
(국립특수교육원)
• 2011.03.02~2011.12.30 실과보완자료 개발(국립특수교육원)
• 2013.03.02~12.30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지도서 개발(국립특수교육원)
• 2011년 특수교육 미술교육론 공동 집필
• 2012년 사회복지관련 지역 예술자원의 활용과 취약집단 공동 집필

<등재 학술지 연구논문>
• 2009. 03. 30. 통합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개념과 원리
탐색. 지적장애연구.
• 2009. 03. 30. 자폐성 장애 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기반한 미술활동 선택행동
과 자해행동 간의 기능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 2009. 12. 30. 인지적으로 안내된 교수가 정신지체 학생들의 덧셈․ 뺄셈 문장제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 2011. 03. 30. 긍정적 행동지원이 중증 자폐성 장애학생의 자해행동과 공격행동
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 2011. 03. 30. 학교, 방과후교육기관, 가정간 연계를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경도
정신지체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 2011. 06. 30. 터치스크린 기반 공학기기를 활용한 글씨쓰기 보완대체의사소통훈
련이 비구어 자폐성 장애학생의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 2012. 06. 30. 세한도에 침윤된 미술 치유성. 조형교육.
• 2013. 06. 30. 특수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초등 교사용 지도서 집필 세목 내용·체
계 타당성 연구. 특수교육 연구.
• 2014. 12. 30. 인지・정서・행동 치료(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장애유아
통합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교육철학

제가 가려는 敎授의 길에서 重要한 것은 學生을 위한 敎授者로, 學問 發展을 위한 硏究者로, 깨어 있고 良心的인 知識人으로의 資質과 態度를 기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重要한 것은 다음 글에서 피력하고 있는 양파 장수와 같은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멕시코 시티 한 市場구석에 포타-라모라는 늙은 양파 장수가 20줄의 양파를 팔고 있었습니다. 그때 한 사람이 양파를 사려고 왔습니다. “양파 한 줄은 얼마요?”, "10센트입니다.", " 그럼, 2줄은 얼마요?", "20센트입니다.", "그럼, 20줄은 얼마요? " 하고 묻자 양파장수는 "나는 양파 20줄을 한 번에 팔지 않습니다." 하고 말하였습니다. "아니 왜 그것을 다 팔지 않소?" 하고 손님이 묻자, 양파장수는 "나는 이 市場과 이곳 아이들과 얘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것을 위해 저는 종일 이곳에서 양파를 팔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다 팔고 나면, 나는 내가 사랑하는 것을 다 잃게 되지요. 그러므로 그런 일은 절대 하지 않을 겁니다."라고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학력

  • [1994] 학사 공주대학교 미술교육
  • [1999] 석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
  • [2002] 석사 대전대학 사회복지학
  • [2008] 박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

주요연구분야

- 보편적 학습설계(UDL)
- 긍정적 행동지원(PBS)
- 장애학생 미술교육 및 미술치료
- 창의적 체험활동 및 교육과정
- 장애학생 문화예술교육 등

컨설팅 가능 분야

- 학교에서의 보편적 학습설계(UDL), 긍정적 행동지원(PBS)
연수 및 프로그램 개발
- 장애학생 미술교육 및 미술치료 연수 및 프로그램 개발
- 학교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 및 학교교육과정 운영
- 장애학생 문화예술교육 운영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