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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민아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 직급:
    교수

소개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언어심리학 전공으로 석사학위
를 취득하였다. University of Minnesota에서 Speech-Language Pathology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Mayo Clinic에서 Fellow로 일하였다. 현
재 학부와 대학원에서 언어발달, 언어발달장애, 실어증, 운동구어장애등을 가
르치고 있다.

학력

  • [1989] 학사 서울대학교 심리학
  • [1991]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 [1998] 박사 Univ. of Minnesota 언어병리학 신경언어장애

주요연구분야

뇌손상으로 인한 성인의 말/언어장애
언어발달장애

컨설팅 가능 분야

언어장애아동 평가
뇌손상으로 인한 성인의 말/언어 장애 평가

연구업적

  • 일반논문[20180831] 읽기이해부진아동의 문맥 상황에서 반의어 이해
  • 일반논문[20180331] The Processing of Compound Noun in Children with Poor Reading Comprehension
  • 일반논문[20180301] The Processing of Ambiguous Verbs in School-Aged Children and Adults
  • 일반논문[20180228]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은유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180131] 정상 노년층의 설명하기와 설득하기 담화 산출 특성: 유효정보, 구문복잡성, mazes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131] 고기능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대인동사 유형 및원인성에 따른 대명사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180131]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연어(連語) 능력
  • 일반논문[20171231] Elaborative inference in children with poor reading comprehension: Instrument inference
  • 일반논문[20171031]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다의 동사 이해
  • 일반논문[20170930] Anaphor resolution in children with poor reading comprehension
  • 일반논문[20170131]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관용어 이해 능력
  • 일반논문[20161231] 초등학교 2, 4 학년 읽기부진 아동의 언어성 작업기억: 비단어 따라말하기, 문장 따라말하기 및 읽기폭 검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1130] 시각자료 제시조건에 따른 다문화가정아동의 설명담화 다시말하기 특성: Mazes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1031] 학령전기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용언의 논항 수에 따른 문장 산출 능력
  • 일반논문[20161031]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과 일반 아동 간 음운 수수께끼 풀이와 음운인식 능력 비교
  • 일반논문[20160930] Context-dependent metaphor comprehension ability of school-aged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 일반논문[20160930] Semantic interference effect in picture-word naming tasks between youth and elderly
  • 일반논문[20160831] 고기능 자폐범주성장애 중학생의 읽기 이해점검능력: 의미론적 오류점검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630] Inference of word meaning in accordance with definition presentation and context presentation for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 일반논문[2016033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서 간섭자극 억제능력
  • 일반논문[20151231] 읽기이해부진아동의 접속부사 처리 특성: 인과적, 부가적 접속부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930] 일반아동의 비단어 따라말하기
  • 일반논문[20150930] 지적장애 아동의 운율과 맥락에 따른 정서이해 능력
  • 일반논문[20150831] 읽기이해부진 아동의 전제의미 추론 능력
  • 일반논문[20150201] Word and nonword processing without meaning support in Korean-speaking children with and without hyperlexia
  • 일반논문[20141201] 문장따라말하기에서 나타난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조사 처리 능력
  • 일반논문[20141201] 단순언어장애아동의 보조사 이해 및 산출: ‘은/는’, ‘만’, ‘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901] 말 늦은 아동의 문장 이해 전략
  • 일반논문[20140901] 24-35개월 말 늦은 아동의 새 단어 의미 연결 특성: 상호배타성 가정 활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901] 학령기 아스퍼거 아동의 관용어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140901] 4-6세 일반 아동의 용언 활용 발달
  • 일반논문[20140901] 고기능 자폐아동의 반어적 표현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140901] 고기능 자폐아동의 운율정보를 통한 정서 인식 능력
  • 일반논문[20140601] 언어발달지체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 표지 이해 및 산출 특성
  • 일반논문[20140401] 범주유형에 따른 공통 속성 인식 능력 발달: 5, 6, 7, 8세 및 성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401] 읽기이해부진 아동의 작업기억 특성: 문장 따라말하기 및 비단어 따라말하기 검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301] 명칭 실어증 환자의 어휘 판단에서 단어 빈도 및 길이 효과
  • 일반논문[20140301] 초등학교 저학년 다문화가정 아동의 동음이의어 이해와 정의하기
  • 일반논문[20131231] 고기능 자폐아동의 단어범주화 특성
  • 일반논문[20130901] 아스퍼거 아동의 속담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130901] 학령기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장구성하기
  • 일반논문[20130901] 읽기이해부진아동의 단어유추를 통한 단어처리 특성
  • 일반논문[20130830] 읽기이해부진아동의 동음이의어 이해: 우세/열세의미와 반응시간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801] 아스퍼거 아동의 정서적 맥락 이해 결함
  • 일반논문[20130401] ADHD 아동과 일반 아동의 글쓰기 특성 비교
  • 일반논문[20121231] 단순언어장애아동의 비유적 표현의 이해 - 은유와 직유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21231] 고학년 ADHD 아동의 구문인식능력
  • 일반논문[20120928]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의문사 질문 이해
  • 일반논문[20120801] ADHD아동의 읽기 이해점검능력
  • 일반논문[20120630] 학령 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격조사와 보조사 산출
  • 일반논문[20120331] 문장따라말하기 검사의 학령 전 단순언어장애 진단 정확도
  • 일반논문[20120331]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전제의미 추론
  • 일반논문[20111231] 읽기이해부진아동의 어휘판단에서 단어길이 효과
  • 일반논문[20110930] 읽기 성취 및 읽기 심리처리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연구: 경기도와 충청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930]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단어유추 능력
  • 일반논문[2011063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전제의미 추론
  • 일반논문[20101230] 어린이 글 읽기에서 나타나는 안구 운동의 특징
  • 일반논문[20100930] 읽기이해부진아동의 다의어 의미 처리 특성
  • 일반논문[20100930] 언어치료학과 교과과정 현황조사 및 인증기준 개발
  • 일반논문[20100930] 초등학생의 읽기이해 능력 예측변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00901] 학령기 뇌성마비아동의 이야기 읽기이해 특성
  • 일반논문[20100630] 연인두폐쇄부전 아동의 낱말과 자발화수준에서 나타난 보상조음 출현율 비교
  • 일반논문[20100630] 읽기이해부진아동의 의미 처리 특성: 의미점화효과
  • 일반논문[20100630] 언어치료학과 학과인증제를 위한 기초 연구: 교육환경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0630] 아스퍼거 아동의 시각유추추론 능력과 언어유추추론 능력의 비교
  • 일반논문[20091231] 우반구 뇌손상 성인의 은유이해: 과제 제시조건이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0930] 초등학교 아동의 다시말하기에서 나타난 mazes 특성: 학년과 담화유형에 따른 비교
  • 일반논문[20090930] 읽기 폭 과제로 측정한 정상아동의 작업기억 발달
  • 일반논문[20090801] Morpho-syntactic processing of Korean-speaking adults with Broca's aphasia
  • 일반논문[20090331] 이야기다시말하기에서 나타난 ADHD아동의 mazes 특성
  • 일반논문[20081231] 말더듬 성인의 말더듬 중증도와 말더듬 지각 정도 및 사회불안 간의 상관연구
  • 일반논문[20080930]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부진학생의 문장읽기에서 통사처리 특성
  • 일반논문[20080630] 3-5세 일반아동의 한글 인식 발달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80331] 초등학교 고학년의 읽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읽기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80331]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추론에 대한 담화 길이의 영향
  • 일반논문[20071228]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문법성 판단:조사 오류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630] 5-7세 아동과 성인의 문법성판단: 조사오류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630] 단순언어장애아동의 개인화된 예측추론 특성 및 추론촉진과제의 영향
  • 일반논문[20061230] 학습장애 위험학생 선별검사 개발에 관한 예비연구 결과: 문항내적합치도와 내용타당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60930] 30-47개월 일반아동의 의문사 질문 이해 발달: 누가, 누구를, 누구한테, 무엇이, 무엇을
  • 일반논문[20060630] 경계선지능 언어발달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문법성 판단 및 오류수정-조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60630] 정신지체아동의 합성명사 생성능력
  • 일반논문[20060331] hyperlexia 아동의 단어 읽기에서 음운 및 의미처리 특성: 교차양식 점화과제의 점화효과
  • 일반논문[20060330] 정신지체 아동의 명료화 요구에 대한 반응
  • 일반논문[20051230] 3-5세 아동의 시제어미 이해와 산출의 정확성
  • 일반논문[20050731] 배경음악을 통한 청각자극이 ADHD 아동의 철자인지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1231] 환경의 구조화가 정신지체 아동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0731] 브로카 실어증 환자의 과제간 명사와 동사의 산출 비교
  • 일반논문[20031230] 한국어/영어 이중언어사용 아동의 한국어 문장이해: 조사, 의미, 어순단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31130]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문장이해: 단서이용 양상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30930]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문법형태소 산출
  • 일반논문[20030331] hyperlexia 아동의 글자 읽기 기술과 언어, 인지적 특성
  • 일반논문[20020830] 아동과 성인의 문장이해에서 의미, 조사, 어순단서의 활용 양상
  • 일반논문[20020731] 한국 브로카 실어증 환자의 문장 이해
  • 일반논문[20020731] 3-6세 한국 아동의 보조사 발달에 관한 연구: 은/는, 만, 도
  • 일반논문[20020613] 정상시와 인위적 연인두 폐쇄 부전시 모음에 따른 비음치 연구
  • 일반논문[20011228] 발화길이와 유창성 간의 교환효과: 언어 발달시기에 있는 36-48개월의 정상아동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20011030] 말과제와 인지과제 동시수행이 정상성인 및 말더듬성인의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10928]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 성인의 파열음 산출의 음향음성학적 특성
  • 일반논문[20010531]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행동 분석
  • 일반논문[19991031] Testing the generalized slowing hypothesis in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 일반논문[19990831] Childrens auditory lexical decisions: A limited processing capacity account of language impairment
  • 일반논문[19990731] Imitation in the spontaneous language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Down syndrome
  • 일반논문[19990228] Derivational suffix productivity for students with and without language-learning disabilities
  • 일반논문[19980826] The Effects of False Starts and Repetitions On Word-Monitoring by Non-brain-damaged Adults
  • 일반논문[19970331] Knowledge of derivational suffixes in students with language-learning disabilities
  • 학술발표[20181110] 학령기 읽기이해부진아동의 어휘의미추론 특성
  • 학술발표[20160910]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용언 활용
  • 학술발표[20160910] 학령기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음운 수수께끼 풀이와 음운인식능력
  • 학술발표[20160910] 연음규칙을 적용한 체언-조사 어절에서 3-5세 한국아동의 체언인식
  • 학술발표[20160910] ADHD 아동의 개인화된 예측추론 능력
  • 학술발표[20160910] 만 3, 5, 7세 한국 아동의 새로운 동사와 행위의 의미 연결 발달
  • 학술발표[20151107] ADHD 아동의 화용능력: 사회적 갈등상황 해결이해능력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51107] 읽기이해부진아동의 접속부사 처리 특성
  • 학술발표[20131109] 초등학교 저학년 다문화가정 아동의 동음이의어 이해능력
  • 학술발표[20131109] 고기능자폐 아동의 운율정보를 통한 정시 인식 능력
  • 학술발표[20120915]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장구성하기
  • 학술발표[20120915]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속담이해
  • 학술발표[2012091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언어적 공통기반 활용능력
  • 학술발표[20091121]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유추추론 특성: 반응시간 분석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91121] 다문화가정 아동의 의문문 이해 발달
  • 학술발표[20091121] 브로카실어증 환자의 문법형태소 산출-조사, 피동.사동 접사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91121] 우리글을 읽는 6학년 아동들의 안구운동 특성
  • 학술발표[20080906]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어미에 따른 용언 활용 특성
  • 학술발표[20080906] 브로카 실어증 환자의 문법성 판단 및 오류수정:조사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80906] 말더듬 성인의 말더듬 정도, 말더듬 지각정도, 사회불안 간의 관계
  • 학술발표[20070908]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보조사 이해 및 산출 비교
  • 학술발표[20070908]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담화 길이에 따른 추론 능력 비교
  • 학술발표[20070908] 낱말정의하기에서 나타난 아스퍼거 아동의 단어 의미처리 특성
  • 학술발표[20051120] Comprehension of passive sentences in Korean-speaking adults with Broca's aphasia
  • 학술발표[20041119] Comprehension of relative clauses in Korean-Speaking adults with Broca's Aphasia
  • 학술발표[20041119] Online Processing of Grammatical Morphemes in Korean-Speaking Adults with Aphasia
  • 학술발표[20041106] 브로카 실어증 환자의 피동문 이해
  • 학술발표[20031113] Online processing of word and nonword reading in children with hyperlexia
  • 학술발표[20031113] Word reading without semantic processing in children with hyperlexia
  • 학술발표[20031031] 정신지체아동의 이야기 산출 능력
  • 학술발표[20031031] 읽기부진 아동과 읽기 우수 아동의 단어재인
  • 학술발표[20021115] 브로카실어증환자의 문법형태소 산출
  • 학술발표[20021115] 정상아동의 명사 동사 형용사 정의하기 능력 발달
  • 학술발표[20021115] 브로카실어증환자의 문장 이해에서 보조사 처리
  • 학술발표[20021115] 브로카실어증 환자의 관계절 문장이해
  • 학술발표[20011124] 인위적 연인두폐쇄부전시 비음화된 모음의 포먼트 특성
  • 학술발표[20011124] 비우세반구(우뇌)손상 환자들의 이야기 이해과정에서의 추론
  • 학술발표[20011124] 3-7세 아동의 문장이해과정: 격조사, 생물성, 어순 단서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11124] 문장 따라말하기에서 나타난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조사처리능력
  • 학술발표[20011124] 정상아동의 자발화에서 드러난 발화길이와 유창성간의 교환효과
  • 학술발표[20001118] Dysarthria associated with a single unilateral stroke
  • 학술발표[20001118] Dysarthria associated with bilateral strokes
  • 학술발표[20001103] Dysarthria assosicated with central nervous system vasculare lesions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