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봉우 사진

이봉우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 직급:
    교수

소개

학사는 물리교육을 전공하였고, 대학원에서 광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삼성SDI에서 전자기장 시뮬레이션을 통해 브라운관 개발 연구원 생활을 하고, 1999년부터 서울에서 과학교사로 근무하였다.
이후 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광학과 관련된 물리교육,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활용한 과학교육, 영재교육 등을 공부하였다. 2003년 "온라인 물리탐구토론 학습체제 개발 및 영재들의 상호작용 분석"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5년 영국 Institute of Education에서 Post-Doc.을 지냈고, 2006년 3월부터 본교 과학교육과 전임교수로 임하고 있다.
물리를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실험, 교수학습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과학관련 방송프로그램 자문, 과학 교양도서 집필 등 과학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IT, 인터넷 등 첨단과학을 활용한 교육방법, 영재교육, 과학사교육, 물리시범 등에 관심을 갖고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학력

  • [1995] 학사 서울대학교 물리교육 물리교육
  • [1997] 석사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 광학
  • [2003] 박사 서울대학교 과학교육 과학교육

주요연구분야

IT를 활용한 과학교육
과학(물리)교수학습 자료 개발
과학탐구능력
영재 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과학교육 및 물리교육 관련 교수학습자료 개발
과학(물리)교육과정 및 과학교육 평가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70430] 제2차 과학영재 발굴육성 계획 종합평가
  • 연구보고서[20150316] 과학(영재) 교육에서 발명 특허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140916] 과학영재교육사업 성과DB 구축 및 성과지표 개발연구
  • 연구보고서[20110831] 창의적 탐구활동 중심의 융합형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 연구보고서[20110709] 과학 수학 교과교실 및 과학중점학교를 위한 특별교과 교수학습자료 개발
  • 연구보고서[20101231] 교육소외 학생들의 학습향상을 위한 교육지원의 실제와 적용-수학,과학,영어를 중심으로
  • 연구보고서[20101027] 과학중점학교 및 교과교실제 과학교과 교과서 모델 및 교육자료 개발
  • 연구보고서[20100901] 과학수학 교과교실(과학중점학교) 지원 연구단 1차년 보고서
  • 연구보고서[20100228] 차세대 대상 원자력 지식확산 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090630] 과학중점고등학교 육성사업 기획연구
  • 연구보고서[20081231] 발명영재 교수 학습 모형 콘텐츠 개발 연구
  • 연구보고서[20081231] 고등학교 과학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해설 연구 개발
  • 연구보고서[20081128] 발명영재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연구보고서[20080801] 2008학년도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일반대학 교직과정 자체평가 보고서
  • 연구보고서[20070228] 창의적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교육 개선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061231] 발명교육내용표준개발
  • 연구보고서[20061231]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개발
  • 연구보고서[20061231] 고등학교 과학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 연구보고서[20060831] 원자력 이해 교육의 체계화를 위한 초중등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연구
  • 일반논문[20190831]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 교과 교과서에 제시된 안전 관련 내용 분석
  • 일반논문[20190830] Analysis of the curriculum and the professors' perceptions of the introductory physics laboratory in Korea
  • 일반논문[20190430] Analysis of textbook authors’ difficulties in developing of high school physics textbooks
  • 일반논문[20190430] 고등학교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에 기술된 태양광 발전 내용 비교 분석
  • 일반논문[20190430] Development of a science teacher in-service training program for improving physics inquiry teaching ability
  • 일반논문[20190228] Analysis of the electric circuit activities presented in science textbooks and development of a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for electric circuits by using a card game and a small scale electric circuit kit
  • 일반논문[20181231] Analysis of the curriculum for the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based on the core competency of gifted students
  • 일반논문[20181231] Analysis of the Organization of the Physics Curriculum in Science Core Schools
  • 일반논문[20181231] 소집단 자유 탐구에서 과학적 탐구 문제 발견 과정의 특징 분석
  • 일반논문[20181031] Analysis of the types of physics inquiries in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 일반논문[20180831] 고등학교 물리 교사들이 교과서 탐구 지도에서 겪는 어려움
  • 일반논문[20180630] A Way to Teach Student-led Inquiry Activity of ‘Science Inquiry-Experiment’ Subject in High School
  • 일반논문[20180626] Trends of the Research in Physics Education in Korea
  • 일반논문[20180531] Investigation of Ptolemy’s Refraction Law from a Physics Education Perspective
  • 일반논문[20180430] 왜 과학교사가 되려하는가? -우리나라 예비과학교사들의 교직 선택 동기 -
  • 일반논문[20180430] Analysis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Difficulties in Teaching Physics Inquiry in Textbooks
  • 일반논문[20171030]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 성과분석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발전방안 탐색
  • 일반논문[20171025]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광학 내용의 변화
  • 일반논문[20171025]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
  • 일반논문[20170930] Investigation of Newtonian optics from physics education perspectives
  • 일반논문[20170831] 국내외 과학과 교육과정과 발명의 관련성 분석
  • 일반논문[20170228] 과학교육에서 발명교육에 관한 과학교육자의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161031] Analysis of Result Types in the Peer Instruction Strategy for Solving Physics Problems
  • 일반논문[20160831] 교육실습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이 경험하는 딜레마의 유형과 대처 방법
  • 일반논문[20160831] 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상황에서 집단 과학창의성 영향요인 탐색
  • 일반논문[20160729] Study on cognition of graduates from science core schools about the management of science core schools
  • 일반논문[20160630] 홍콩과학관 전시물 사례연구: 에너지와 관련하여
  • 일반논문[20160630] 교육실습에서 중등 예비과학교사들의 수업계획과 실제수업의 불일치 분석
  • 일반논문[20160430] Development of a method to demonstrate aberrations in a university optics class
  • 일반논문[20160229] 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중등 과학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50901] 고등학생들이 역학 문제 풀이 과정에서 겪는 과정 지식 관련 어려움 분석
  • 일반논문[20150630]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과학 문항 특성 분석 : 광학 내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601] 프랑스 ‘파리국립기술공예박물관’ 전시물 사례 연구 :에너지와 관련하여
  • 일반논문[20150530]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과학 평가 문항 특성 분석: 역학 내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430] 고등학생들의 역학 문제 풀이 과정에서 겪는 개념 지식 관련 어려움 분석
  • 일반논문[20150228] 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을 통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과학 평가 문항 특성 분석
  • 일반논문[20141201] 전시물 관람률과 관람시간에 따른 과학관 관람 형태 분석- 국립과천과학관 기초 과학관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40901] 관성에 대한 탐색 : 과학 교과서 및 관성실험 분석
  • 일반논문[20140401] 물리교육에서의 무지개 활용 방안에 대한 탐색
  • 일반논문[20140401] 과학교사의 스트레스 분석 및 과학 교수 관련 스트레스 사례 분석
  • 일반논문[20131231] 프랑스 '발견의 전당' 전시물 분석: 에너지와 관련하여
  • 일반논문[20131201]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자기학 문제 풀이 과정에서 겪는 과정 지식 관련 어려움 분석
  • 일반논문[20131201] ‘탐구 멘토링’프로그램에서 예비 과학교사들이 겪은 어려움
  • 일반논문[20131201] 고등학생들의 전자기학 문제 풀이 과정에서 겪는 개념 지식 관련 어려움 분석
  • 일반논문[20130901] 학생들이 물리 문제 풀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30901] 탐구지도능력 향상을 위한 ‘탐구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30630] 뉴질랜드 테파파 박물관 전시물 분석 : 에너지 및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 일반논문[2013063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에너지 관련 탐구활동 분석
  • 일반논문[20130601] 예비과학교사에게 필요한 과학교육학 이론에 대한 과학교육 연구자들의 의견과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의 연관성
  • 일반논문[20130601]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 문항에 나타난 과학교육학 이론의 분석
  • 일반논문[20130401] 고등학교 과학수업 사례 분석을 통한 학교 과학 탐구의 특징
  • 일반논문[20130401] 과학중점학교 교수학습의 실제에 대한 만족도와 이에 따른 개선 방향
  • 일반논문[20130401] 국내 중소 과학관 현황 분석: 과학관의 조직, 운영, 교육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13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물리II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의 교육과정 수준과 적절성 분석
  • 일반논문[20121231] 프랑스 라빌레트 과학관 전시물 분석: 에너지 및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 일반논문[2012123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에너지 내용 분석
  • 일반논문[20121231] 창의적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STEAM 교육과정 모형 개발
  • 일반논문[2012100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물리I 교과서의 교육과정과 내용의 적절성 분석
  • 일반논문[20120831] 고등학교 과학 교사의 수업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20831] 과학중점학교 운영에 대한 만족도 및 발전 방안
  • 일반논문[20120630] 과학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에 대한 인식
  • 일반논문[20120630] 영국 런던과학관 에너지 관련 전시물 사례분석
  • 일반논문[20120630] 신문기사에 제시된 '에너지와 기후변화' 내용 분석
  • 일반논문[20120629]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상 개념 분석
  • 일반논문[20120531] 무지개의 물리탐구교육에의 활용성 탐색 : 물방울의 굴절률에 따른 무지개 형성각도 분석
  • 일반논문[20120531] 동료간 상호작용이 강조된 연수 프로그램에서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상호작용 분석
  • 일반논문[20120430]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발명 교육 내용 표준 개발
  • 일반논문[20120330] 고등학교‘과학’교과서와 신문 기사에 제시된 과학 용어 분석
  • 일반논문[20120229]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개정 교육과정의 물리 내용 비교
  • 일반논문[2012013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물리 내용체계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 분석 -광학 내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1230] 학생들의 반응분포를 통해 살펴본 2011 한국과학영재올림피아드 문항의 특징 분석
  • 일반논문[20110801]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 일반논문[20110630]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에너지 및 기후변화 관련 내용 분석
  • 일반논문[20110331] 일본과 싱가포르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사 내용 분석: 한국 과학 교과서와의 비교
  • 일반논문[20110331] 무지개를 활용한 과학영재활동에 나타난 과학영재의 특징 분석
  • 일반논문[20101030] 탐구 토론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의 논증 분석
  • 일반논문[20101029] 과학탐구토론에서 예비교사들의 상호작용 유형 및 증거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100701] 교육과정의 물리 내용체계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 및 적용 실태 분석 - 전자기 단원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00501] 제7차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 관련 내용 분석
  • 일반논문[20100430] 국립과천과학관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00201] 부력에 대한 초중등 학생들의 개념 분석
  • 일반논문[20091231] 평면거울과 렌즈에 의한 상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 조사
  • 일반논문[20091231]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물리 내용체계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 및 적용 실태 분석 -역학 단원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91231] 학교 과학에 대한 수요자 요구조사 및 과학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090701] 발명영재 담당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이러닝 콘텐츠 개발
  • 일반논문[20090701] 과학사 활용 수업의 내용에 따른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변화의 차이
  • 일반논문[20090630] 전국 사범대학 교직 적성 및 인성 평가 분석
  • 일반논문[20090430] 미국의 원자력 교육 분석: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90301]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에서 과학 교사들의 상호 작용 분석
  • 일반논문[20090301] 발명과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그 적용 효과
  • 일반논문[20090201]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통한 이동과학교실의 특징 분석
  • 일반논문[20090201] 과학 영재교육 교사 연수에서 ‘교수내용지식’을 활용한 교수 전략의 개발과 적용
  • 일반논문[20081231] 과학 다큐멘터리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081031]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그래프의 유형 및 특징 분석
  • 일반논문[20081031] 예비 교사들의 전기에 대한 이해도 분석
  • 일반논문[20080831]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 일반논문[20080830] 과학일기 쓰기를 통한 중학교 학생들의 '생활 속 과학하기' 분석
  • 일반논문[20080830] 한자어의 뜻풀이를 이용한 학습이 학생들의 물리용어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430]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중력과 중력의 방향에 대한 개념 분석
  • 일반논문[20071231] 우리나라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기초 탐구 과정 분석:분류,예상 및 추리 탐구요소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831] 우리나라 3-10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기초탐구과정 분석: 관찰 및 측정 탐구요소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531] 과학관 물리 전시물의 전시 형태 및 내용 분석
  • 일반논문[20070430]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캠프의 자료와 활동의 평가준거 개발
  • 일반논문[20070228] 외국 과학교육과정의 관찰과 측정 기준 분석
  • 일반논문[20070228]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물리영역의 탐구과정 분석
  • 일반논문[20061231] 제7차 중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성 분석
  • 일반논문[20060831] 온라인 과학 탐구 학습체제의 개발
  • 일반논문[20060630] 학생들이 물리를 재미없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한 분석
  • 저서/역서[20190301] 물리학 II 지도서
  • 저서/역서[20190301] 중학교 과학2
  • 저서/역서[20190301] 중학교 과학2 지도서
  • 저서/역서[20180301] 중학교 과학 1 지도서
  • 저서/역서[20180301] 중학교 과학 1
  • 저서/역서[20180301] (고등학교) 물리학I
  • 저서/역서[20180301] (고등학교) 물리학II
  • 저서/역서[20180301] 물리학I 지도서
  • 저서/역서[20170403] (과학 교사들을 위한) 과학교육 강의 플랜 : 32인의 교수가 제안하는 과학교육 강의 계획서
  • 저서/역서[20160215] 과학적 사고와 인간
  • 저서/역서[20130301] 중학교 과학 3
  • 저서/역서[20130301] 중학교 과학 3 지도서
  • 저서/역서[20130301] 중학교 과학 1 지도서
  • 저서/역서[20130301] 중학교 과학 2
  • 저서/역서[20130301] 중학교 과학 2 지도서
  • 저서/역서[20130301] 중학교 과학 1
  • 저서/역서[20111005]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위한 과학교육 이야기
  • 저서/역서[20110822] 미래사회와 과학기술
  • 저서/역서[20110301] 고등학교 과학
  • 저서/역서[20110215] 고등학교 과학 교사용지도서
  • 저서/역서[20110120] 창의성을 길러주는 과학놀이 학습지도
  • 저서/역서[20101101] 물리실험(교사용지도서)
  • 저서/역서[20101101] 지구과학실험(교사용지도서)
  • 저서/역서[20101101] 화학실험(교사용지도서)
  • 저서/역서[20101101] 생명과학실험(교사용지도서)
  • 저서/역서[20100901] 과학교양(고등학교 교과서)
  • 저서/역서[20100901] 과학융합(고등학교 교과서)
  • 저서/역서[20100302] 중학교 과학1 교사용지도서
  • 저서/역서[20100301] 중학교 과학1
  • 저서/역서[20090430]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 - 중급편
  • 저서/역서[20090430]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 - 초급편
  • 저서/역서[20090425] 중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 저서/역서[20090425] HASA 과학교육의 이해와 적용
  • 저서/역서[20090425] 초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 저서/역서[20090424] 과학선생님, 독일가다
  • 저서/역서[20070713] 과학 선생님, 프랑스 가다
  • 저서/역서[20060810] 키워드로 읽는 물리
  • 학술발표[20190124] 과학중점학교 교사와 교장(감)의 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 비교
  • 학술발표[20190106] Establishment of core competencies for students as preliminary researcher
  • 학술발표[20180126] 교과서 물리 실험과 실제 물리와의 차이
  • 학술발표[20180125] 중학교 교사들이 교과서 물리 실험 지도에서 겪는 어려움
  • 학술발표[20180125] 과학중점학교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학교별 특화 연구 내용 분석
  • 학술발표[20170810] 과학으로 만드는 아름다움 - 착시 & 왜상화법
  • 학술발표[20170728] 학교운영 컨설팅에서 나타난 과학중점학교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노력
  • 학술발표[20170420]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2013-2017)'의 성과 평가
  • 학술발표[20170211] 과학중점학교 과학 및 수학 체험활동 활동 유형 분석
  • 학술발표[20170210] 미래 세대를 위한 과학교육 영역의 재설정 기초 연구
  • 학술발표[20161207]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내용의 재설정
  • 학술발표[20160811] 창의적 전기회로 창안 교수학습방법 개발 및 적용 : 카드게임과 SSEC
  • 학술발표[20160729] 과학중점학교 고등학생 해외탐방 프로그램 사례 분석
  • 학술발표[20160729] 카드게임과 SSEC를 활용한 전기회로 교수학습방안 탐색
  • 학술발표[20160728] 미래세대 과학교육표준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학술발표[20150724] 뉴턴은 어떻게 '뉴턴링'을 설명했을까? : 빛에 대한 뉴턴의 업적과 해석
  • 학술발표[20150724] 과학중점학교의 고등학생 과제연구 운영에 대한 기초 조사 연구
  • 학술발표[20150207] 왜 과학교사가 되려고 하는가? - 예비교사들의 교직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 학술발표[20150207] 과학관에서 전시물 및 학생들의 관람 형태 분석: 국립과천과학관 기초과학관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50206] 교육실습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이 경험하는 딜레마의 유형과 대처 전략
  • 학술발표[20150107] Who choose science teaching and why in Korea?
  • 학술발표[20141022] 물리교육에서의 특허출원
  • 학술발표[2014102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서 과학(물리)교과교육차원의 발명특허교육 접근
  • 학술발표[20141022] 우리나라 청소년 발명 특허교육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 핵심과제
  • 학술발표[20141022] 물리교육에서의 탈명 특허 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문헌 조사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40725]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인식
  • 학술발표[20140424] 관성에 대한 논의: 교과서 분석, 학생들의 이해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40424] 영국의 교육과정 분석 - 물리 내용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40214]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졸업생의 인식 조사
  • 학술발표[20140214]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문제점: 초중고 학생 및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 학술발표[20131031] 무지개를 활용한 일반물리 수업의 전략
  • 학술발표[20120727] 과학중점학교의 창의적 과학체험활동
  • 학술발표[20120727] 과학중점학교 학생들의 과정에 따른 만족도 차이
  • 학술발표[20120726] 학교 과학 탐구에서 과학적 추론 흐름의 양상 탐색
  • 학술발표[20120726] 예비교사들의 탐구지도능력 향상을 위한 탐구 멘토-멘티 프로그램 운영 사례 분석
  • 학술발표[20120204]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개정 교육과정의 물리 내용 비교
  • 학술발표[20120203] 물리교사의 수업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학술발표[20120203] 무지개의 과학교육에의 활용성 탐색: 물방울의 굴절률에 따른 무지개 모양 분석
  • 학술발표[20120203]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과학영재들의 인식 및 학습 실태
  • 학술발표[20120203] 과학관 부설 창의교육센터 설립방안
  • 학술발표[20120203] 예비 과학교사들에게 필요한 과학교과교육학 이론에 대한 과학교육 전문가 의견 분석
  • 학술발표[20120203] 초등학생과 초등교사의 과학자 인식도 비교
  • 학술발표[20111027] Unweaving rainbow: teaching science using rainbow
  • 학술발표[20110817] iPhone & iPad의 과학교육에의 활용
  • 학술발표[20110816] 과학중점학교 운영성과 및 만족도 조사 연구
  • 학술발표[20110816] 창의인성 계발을 위한 융합형 과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 학술발표[20110816] 일본 수퍼사이언스 고등학교의 프로젝트 기반 연구 프로그램의 운영
  • 학술발표[20110310] Science teachers community in Korea: Teachers for exciting science
  • 학술발표[20110310] A New padagogical experiment in Korea: Science core high school
  • 학술발표[20110218]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프로그램 개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간 상호작용이 강조된 연수과정 개발 및 적용
  • 학술발표[20110218] 과학중점학교 운영 성과 및 발전 방향
  • 학술발표[20110218] 무지개로 풀기: 심미적 소재를 통한 통합적 과학 활동의 예시
  • 학술발표[20110107] Analysis of Argumentative Science-Gifted In-service Teacher Training Program
  • 학술발표[20101029]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중점학교의 시설, 교육과정
  • 학술발표[20100617] A Relationship between the Understanding of creativity and the metaphors used in describing teachin styles
  • 학술발표[20100617] A Framework for science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o sustain effective teaching practices
  • 학술발표[20100422] 제7차 교육과정 물리 교과에서 교사의 교육내용 체계에 대한 인식 및 적용 실태 분석 - 전자기단원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00422] 일반물리학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논의1 - 회전운동 및 각운동량 보존
  • 학술발표[20100215] Development and effect of physics toy teaching-learning material for motivation
  • 학술발표[20100129] 보살핌의 윤리 측면에서 본 6학년 학생들의 환경 인식
  • 학술발표[20100129] 과학수학 특성화 지원형 교과교실제 학교와 과학중점학교 발전방안
  • 학술발표[20091022] 비판적 탐구토론 중 예비교사들의 논증에 나타난 인지적 구조 및 증거의 유형
  • 학술발표[20090821] 과천국립과학관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 학술발표[20090424] 예비교사들을 위한 비판적 탐구토론 수업 사례
  • 학술발표[20090319] Making a Precise Ruler Up to 0.1mm
  • 학술발표[20090206] 부력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분석
  • 학술발표[20090206] 제7차 교육과정 물리 교과에서 교사의 교육내용 체계에 대한 인식 및 적용실태 분석
  • 학술발표[20080822] 국립과천과학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 학술발표[20080222] Analysis of the Interaction on On-line Community for Science teachers in Korea
  • 학술발표[20070810] 과학영재 표준화 판별도구와 과학영재캠프 평가준거 개발
  • 학술발표[20070810] 초등과학영재 학생의 성격유형, 사고유형, 선호도에 따른 학습 양식 비교
  • 학술발표[20070125]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기초탐구과정 분석
  • 학술발표[20070125] 과학관 물리전시물의 특징 분석
  • 학술발표[20061117] Middle School Students' Doing Science in the Daily Context Through the Journal Writing: Focusing on Recognizing the Problem
  • 학술발표[20060519] What made Korean students score high i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ies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