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연아 사진

손연아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 직급:
    교수

소개

저는 본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하와이주립대학교에서 2년 간
Post-Doc.과정을 밟으면서, 과학교육과정과 통합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깊이있게 연구하였습니다. Post-Doc.을 마치
고 귀국하여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과학 및 환경교육 프로그
램 개발과 교사교육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본교에 부임하면서
선행연구경험을 바탕으로 이와 같은 분야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
니다. 현재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연구는 "과학교사의 통합과학교육 전문
성 강화를 위한 통합과학 수업컨설턴트 양성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보급 방
안"입니다. 강의와 관련해서는, 학부와 대학원에서 "과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
법, 생물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등과학지도, 과학문화와 과학교육, 통합과
학교재구성론, 과학교수학습론"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경기도환경교육센터 센터장을 겸직하면서 지역사회의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력

  • [1990] 학사 단국대학교 과학교육학과(생물교육)
  • [1992] 석사 단국대학교 과학교육학과(생물교육) 과학교육(생물교육)
  • [1998] 박사 단국대학교 과학교육학과(생물교육) 과학교육(생물교육)

주요경력

  • 단국대학교 (2006-03-01)
  • 한국교원대학교 (2003-09-23)
  • University of Hawaii, USA (1998-08-01)
  • 한국교육개발원 (2001-01-02)
  • 서울대학교 (1998-09-01)
  • 단국대학교 (2000-09-01)

주요연구분야

과학교육/환경교육/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과학교육/환경교육/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전문성
통합과학교육/환경교육/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컨설팅 가능 분야

수업 컨설팅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교수법 및 학습법 개발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41217]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운영시 과학교육에서 지식재산교육 접근 방법
  • 연구보고서[20140923] 문이과 통합형 과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 연구보고서[20140416]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
  • 연구보고서[20110831] 창의적 탐구활동 중심의 융합형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 연구보고서[20091127] 과학검정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기준 연구
  • 연구보고서[20090427] 과학교사의 통합과학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통합과학 수업컨설턴트양성프로그램연구,개발 및 보급 방안(1/2)
  • 일반논문[20190630]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과학교육의 통합에 대한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90531] 이과계열 고등학생의 사고양식 특성과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분석
  • 일반논문[2019022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에 사용된 비유의 분석
  • 일반논문[20181130] 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통합을 위한 Science-ESD 수업모델 개발
  • 일반논문[20180830] 환경부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만족도 추이 분석: 2013∼2015년 결과 비교
  • 일반논문[20180630] 사회문제해결형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수업모델이 초중등학생들의 ESD 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80630] 대학교 전공 계열별 교수자들의 학습 평가 목적에 대한 인식과 수업유형에 따른 평가 방법 활용 현황
  • 일반논문[20180430] 세계관을 바탕으로 통합과학 교육전략 제안: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331]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꿈꾸는 환경학교 지원사업의 성과와 과제
  • 일반논문[20180228] 통합성의 관점에서 본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교사연구회 적용 수업모델 분석
  • 일반논문[20171030]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초 · 중등 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71001] A study on a new scientific type (NST) of car mat based on the addition of EVA
  • 일반논문[20170830] 학습자 특성과 대학입학전형요소에 따른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비교- A대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301] 과학과 교육과정과 과학 교과서 간의 일관성을평가하기 위한 교과서 분석틀의 개발과 적용
  • 일반논문[20170301] 한국인의 자연관 형성 배경과 그 특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일반논문[20170201]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을 위한현안 제시 및 실태 분석
  • 일반논문[20161231] 사회적 책임을 접목하기 위한 과학교육의 구조 및지속가능발전교육과의 통합교육 전략 제안
  • 일반논문[20161230] 환경부 환경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 ․ 중등학생들의 환경태도 변화
  • 일반논문[20160630] 동아시아⋅서양의 자연의 의미와 자연관 비교 분석
  • 일반논문[20160331] 사회문제해결형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모델의수업적용 및 효과분석:그룹탐구모형과 배려모형 적용 수업모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1231]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활동을 목적으로 한 초․중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동아리 프로그램 분석
  • 일반논문[2015123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STS 내용분석- ‘생명의 진화’와 ‘인류의 건강과 과학기술’ 영역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50514] Understanding Galileo's Inquiries About the Law of Inertia
  • 일반논문[20150331] 과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해석한 환경소양 요소에 의한 중학교 ‘환경과 녹색성장’ 교과서 분석
  • 일반논문[20141230] 중등과학교육 환경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개발방향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141201]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제 6차~2009 개정) 변화에 대한 과학교육전문가, 현직교사 및 예비교사들의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141201] 초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인식 및 현장학교에서 ESD를 위한 관리자와 교사의학교평가 차이 분석
  • 일반논문[20140930] The Study of Koreans' View of Nature
  • 일반논문[20140930] The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Education Policy and Programs in Korea: Promoting Sustainable Development in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 일반논문[20140930] ESD 중등교사 기초과정 연수를 통해 나타난 교사들의 ESD에 대한 인식과 교육실천의 변화
  • 일반논문[20140630] 과학교과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접목 방안 탐색
  • 일반논문[20140601] 환경부 환경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40401] 초등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에 대한 분석 - 4가지 영역의 과학적 소양을 기준으로 -
  • 일반논문[20131231]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어려움 및 해결방안
  • 일반논문[20131201]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중등학교 화학 내용 비교 및 계속성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중등 과학 교수학습에 접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예비 과학교사들의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130901] 창의 인성 및 STEAM 교육을 위한 제로에너지하우스 만들기 프로그램 개발
  • 일반논문[20130630] 한국, 일본, 미국의 초등 과학 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내용 비교 분석
  • 일반논문[20130601] 중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탐구 기능 향상을 위한 명시적 수업 시연 사례 분석 - 예상과 추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601] 생애사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사의 삶과 전문성 탐색
  • 일반논문[20130201] 중등과학교사의 통합과학 수업설계 과정에 대한 사례분석 및 컨설팅 -통합과학 5단계 수업계획서 설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31] 기초수준 고등학교 학생들의 화학영역 문항해결 과정의 특성 분석
  • 일반논문[20121231] 예비과학교사들의 과학과 예술 융합 수업 준비와 시연과정에서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와 수업 분석과 피드백: 영화와 연극 접목 수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31]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교과서 내용 분석 및 수업 적용 사례
  • 일반논문[20121231] 생물 예비교사의 과학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 시연에 나타난 질문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121231] 중등 과학수업에서 과학교사들이 인식하는 남여학생의 특징
  • 일반논문[20120630] 3차원 평가틀을 이용한 중학교 과학 물질 영역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 일반논문[20120630] 자연사박물관의 진화관 전시물 패널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서대문 자연사박물관과 시카고 자연사박물관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630] 통합과학 수업컨설팅을 위한 초중등학교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 적용 현황 분석 및 교사의 수업능력 진단
  • 일반논문[20120630] 과학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예비 과학교사의 인식과 배경
  • 일반논문[20120430] STEAM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120430] 예비 과학교사가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과학수업모형과 탐구과정요소 적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229] 초등학생의 과학탐구기능 향상을 위한 명시적이고 반성적인 교수학습전략 개발 및 적용: 관찰과 분류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1231] 예비과학교사의 기초탐구과정기능에 대한 인식 및 명시적 수업 분석
  • 일반논문[20111130] 과학수업에서 통합적 적용 경험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차이 분석
  • 일반논문[20110630] 중학생의 기초탐구기능 이해를 위한 명시적 교수 학습 전략의 개발 및 적용 사례 분석
  • 일반논문[20101130] 초등학교 초임 교사와 경력 교사의 다학문적 통합과학 수업 사례 분석
  • 일반논문[20091231] 웹 기반 과학영재프로그램을 영어로 진행한 수업 사례 분석
  • 일반논문[20091230]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자에 대한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090930] 고등학교 생물Ⅰ 교과서에 포함된 시각 자료 분석틀의 개발과 적용
  • 일반논문[20090930] 환경교육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환경교육 범주에 대한 인식과 환경교육 전문성 함양의 변화 분석
  • 일반논문[20090630] 중등교사들의 환경교육 수업에 대한 교사 전문성 분석
  • 일반논문[20081231] 역할극을 활용한 지구온난화와 생태계 변화에 관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81231] 재적응형 대안교육 고등학교의 과학실험수업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분석-일반계 고등학교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1130] 과학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수행 평가 자료 개발-초등학교 3,4학년용 자료-
  • 일반논문[20080930] 중등 환경 교과서와 10학년 과학 교과서의 공통 내용 분석
  • 일반논문[20080229] 단국대학교 전공교육인증제도 운영 성과 및 개선점 분석
  • 일반논문[20070930] 생물예비교사의 수업 시연에서 나타난 과학수업모형 적용 과정 분석
  • 일반논문[20070930] 초중등학교에서 진행되는 환경 관련 수업의 현황 분석
  • 일반논문[20070930] 중학교 3학년 과학 '유전과 진화' 영역을 통한 생명윤리의식 함양
  • 일반논문[20070831] 단국대학교 전공교육인증 모니터링 연구 개발
  • 일반논문[20070831]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과학탐구능력 수행평가 자료 개발
  • 일반논문[20070430] 한국 영재 학생들이 느끼는 미국 GERI프로그램과 한국과학영재고등학교에서의 수업 차이
  • 일반논문[20070331] 지속가능한 교육으로서의 환경교육 담당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 모형 및 기준개발 연구
  • 일반논문[20070331] 동기유발전략을 적용한 하이퍼미디어 학습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른 생물 학업 성취도와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70331] 환경쟁점분석 수업이 중학생의 의사결정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70228] 단국대학교 전공교육인증제도 시행의 내실화를 위한 단과대학별 교수와 학생의 요구 조사
  • 일반논문[20061231] 중등 환경교과서의 환경 소양 요소 분석
  • 일반논문[20060831] 단국대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와 학생의 요구조사
  • 일반논문[20060831] 미국 퍼듀대학 하계 GERI(Gifted Education Resource Institute)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국 영재 학생들의 과학학습과 창의성 개발에 대한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060831] 학교 환경교육 교재 개발을 위한 시사점: 환경교사 포커스 그룹 토론 결과를 토대로
  • 일반논문[20060630] 동기전략을 적용한 의미망 프로그램 활용 수업이 고등학교 생물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생물I '유전' 단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60630] 중등 생물 교육에서 ARCS 수업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조사를 통한 동기 유발 전략의 수업 적용 방안 탐색
  • 일반논문[20060430] 중등 교사와 학생의 환경 교육 교재에 대한 의견 분석
  • 일반논문[20060430] 초등학생의 환경소양도에 따른 환경 Mapping 평가 사례 분석
  • 일반논문[20060331] 고등학교 생물 교과에서 모델탐구학습을 위한 홈페이지 개발 및 적용 효과
  • 일반논문[20060228] 단과대학 특성별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학생 의견 조사 분석
  • 저서/역서[20170403] (과학 교사들을 위한) 과학교육 강의 플랜 : 32인의 교수가 제안하는 과학교육 강의 계획서
  • 저서/역서[20120930] 생명과학교육론
  • 저서/역서[20110301] 초등학교 과학 6-1 (교과서)
  • 저서/역서[20101125]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위한 과학교육 교수학습의 실제-창의성 신장을 위한 탐구와 통합중심-
  • 저서/역서[20100810] 대학생활을 위한 학습전략포트폴리오
  • 저서/역서[20100301] 중학교 환경
  • 저서/역서[20090910] 2009-1학기 사이버강의(과학문화와 과학교육)
  • 저서/역서[20090420]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전략
  • 저서/역서[20090227] 2008-2학기 사이버강의(중등과학지도)
  • 저서/역서[20070228] 환경교육 교수학습론
  • 학술발표[20140215]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실태조사
  • 학술발표[20140214] Analyzing recognition of preservise, science teachers and expert in science education on the secondary science curriculum change from the sixth to the 2009 reformed curriculum
  • 학술발표[20140213] 중등과학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향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조사
  • 학술발표[20130727]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중등학교 화학 내용 비교 및 계속성에 관한 연구
  • 학술발표[20130726] 통합과학교육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한 조건 탐색
  • 학술발표[20130713]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관점에서의 청소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분석
  • 학술발표[20121018] Analysis of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View of Nature
  • 학술발표[20120328]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Approaches to Teaching Inquiry Skills
  • 학술발표[20111028] A case study on instructional design process for integrated science lesson by secondary science teachers: Focused on the consulting of 5-step's instructional design for integrated science lesson
  • 학술발표[20111027] A case study of integrated science instruction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 applied science instructional models
  • 학술발표[20111027] The Study of Korean View of Nature
  • 학술발표[20110816] 초등학생의 과학탐구기능 향상을 위한 명시적이고 반성적인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 학술발표[20110121] 한국, 일본, 미국의 초등 과학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내용 분석
  • 학술발표[20110121] 자연사박물관의 진화관 전시물 패널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 서대문 자연사박물관과 시카고 자연사박물관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00813] 중학생을 위한 기초 탐구 과정의 명시적 교수법 개발 및 적용 사례 분석
  • 학술발표[20100323]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Testing Hypotheses
  • 학술발표[20100323]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resenta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in U.S High School Biology and Korea high School General Science Textbooks
  • 학술발표[20100129] 초등학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통합과학 수업 설계와 수업 진행 과정 분석
  • 학술발표[20090821] 통합과학교육 주제를 가르치는데 있어서 중등 과학교사가 겪는 어려움 분석
  • 학술발표[20090429] 과학과 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운영의 실제
  • 학술발표[20090205] 중학교 지역공동영재학급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웹기반 과학영재수업 사례 분석
  • 학술발표[20090205] 고등학교 생물 1 교과서에 포함된 시각자료 분석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