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식품공학전문 프로그램은 2010년 이전까지 KEC2005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교육을 실시하였고, 2010년도에 KEC2005로 전환 후 2015년도까지 KEC2015 기준에 의거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2016년부터 KEC2015로 전환 후 KEC2015 기준을 적용한 졸업생을 배출하게 된다.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단국대학교의 건학 이념과 공학대학의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하여 본 프로그램의 구성원인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고용주 포함), 교수진의 의견을 수렴하여 설정되었다. 식품은 인간의 생명유지를 위한 에너지와 영양의 공급원으로서 일상행활 중 가장 중효한 요소이며, 이러한 전통적인 개념 외에도 근래의 식품공학의 발전은 인간의 건강증진과 더불어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목적으로 식품소재를 활용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식품공학전문 프로그램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자율순환형 공학교육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식품공학 분야에서 전문성을 나타낼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교육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위의 제시된 바와 같이 식품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다섯 가지는 창의력과 응용력, 실무능력, 책임과 윤리의식, 지도력, 국제감각의 세부 실천목표는 단국대학교 및 단국대학교 융합기술대학의 상위 교육목표와 밀접한 연관성(<표 1.1>)을 보이고 있다.


<표 1.1> 상위 교육목표와 식품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의 연관성.



식품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PEO1

<창의력과 응용력>

PEO2

<실무능력>


PEO3

 <책임과 윤리의식>


PEO4

<지도력>

PEO5

<국제감각>

교육기관

교육목표

 1. 인간존중 정신의 함양






 2. 창의력개발과 함양






 3. 실용적 능력배양






 융합기술대학

교육목표

 1. 공학의 기본개념






 2. 전공능력을 향상






 3. 실용적인 현장맞춤형






       ( ◎ : 강한 연관성, ○ : 약한 연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