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문화예술은 인간의 삶의 질, 복지, 기본권의 핵심내용 가운데 하나입니다. 또한, 우리는 문화예술과 경제의 관계가 날로 중요해지고 문화산업의 가치와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대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우리민족에게 풍부한 예술적 감흥(感興)을 바탕으로 국제적으로 경쟁력있는 한류 콘텐츠의 제작·유통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의 영향력을 빠른 속도로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는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고 이들이 문화예술계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는 일입니다.

지난 1996년 설립된 이후 변화와 성장을 거듭해온 우리 문화예술대학원은 한류 콘텐츠의 핵심인 대중음악과 뮤지컬, 연극 등 공연예술분야를 필두(筆頭)로 라이프스타일 디자인과 화예(花藝) 및 뷰티예술 디자인 분야는 물론 미술관, 박물관 등 핵심문화기반시설의 경영과 문화예술 기획·행정 분야부터 국내외에서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고 있는 미디어와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더불어 소통과 창작의 촉매제요 복합 문화공간의 코어(core) 콘텐츠인 커피(coffee)에 이르기까지, 문화예술의 핵심분야에서 현장을 가장 잘 이해하면서도 정치(精緻)한 최신의 이론을 바탕으로 뛰어난 경쟁력을 가진 인재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원은 문화예술분야가 디지털시대를 넘어 인공지능시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도 유효한 경쟁력을 갖추도록 인문학은 물론 과학과의 폭넓은 융합, 통섭 교육을 실천할 것입니다.

또한, 강의실과 현장의 유기적 연결은 물론 IT최강국의 장점을 살려 우리 대학원의 유능한 교수진 외에도 정부의 정책입안자를 포함한 국내외 전문가들로 하여금 생생하게 살아있는 최고 수준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토록 할 것입니다.

나아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기업, 사회단체 등과의 광범위하고 실질적인 협력관계 조성에도 힘쓸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문화예술대학원에서의 교육과정과 학위취득이 여러분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학부에서 진학하는 학생, 문화예술 현장에 계시는 분, 문화예술 소비자로서 심층교육을 원하시는 분 등 우리 대학원과 함께 힘차게 비상(飛翔)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은 뜨거운 마음으로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