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학과 (Department of Performing Arts)

뮤지컬ㆍ연극

최근 한국의 무대예술은 세계무대를 향해 활발히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한국이 문화예술 전반에 걸쳐 국제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도록 하는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본 학과는 현대 대중문화예술로서 각광받고 있는 뮤지컬계를 비롯하여 각종 공연예술분야를 주도할 창의적이고 실력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대학원의 ‘뮤지컬/연극 제작ㆍ연출ㆍ연기 전공’은 현재 뮤지컬계에서 맹활약하는 원우들(작곡, 극작, 음악감독, 안무, 연기, 연출, 제작, 기획, 홍보, 마케팅 등에 걸쳐 종사하는 전문가들)과 뮤지컬에 입문하기를 희망하는 다양한 배경의 원우들이 모여 친밀한 인적 네트워크(Network)를 형성하며 학교와 현장에서 우수한 실적을 이루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극과 음악, 무용, 문학 그리고 인문학 등을 전공한 많은 원우들도 본 학과에 입학하여 새로운 콘텐츠 연구와 창조에 몰두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원우들이 졸업 후에 작업현장과 교육현장 모두에서 리더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가 균형을 갖춘 커리큘럼을 구성하였다. 뮤지컬 관련 수업의 비율이 전체 수업내용의 70%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 본 학과의 특성이기도 하다. 뮤지컬과 연극계의 최고 전문가들이 교수진으로 활동하며 교내 수업과 현장 작업을 지도하여 훌륭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판 또한 주목할 만한 사항이다.

대중음악학과(Department of Performing Arts)

대중음악 제작ㆍ경영 전공

근대 이후 세계사 속에 등장한 대중음악은 20세기를 거치면서 지배적인 음악문화로 성장하였으며, 영화와 더불어 현대 자본주의 대중문화를 견인하는 쌍두마차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대학에서는 대중음악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나 산업적 접근이 거의 전무한 상태이며, 이에 우리 대학원에서는 지난 2001년 한국 최초로 대중음악에 대한 인문학적, 산업적 연구를 핵심으로 하는 전공과정을 개설하여 많은 대중예술지도자들을 배출해왔다. 특히 본 ‘대중음악 제작ㆍ경영 전공'과정에서는 과거 예술에 대한 대중들의 무관심과 예술의 엘리트화를 낳았던 대중예술과 고급예술의 케케묵은 이분법을 넘어, 대중들의 일상 속으로 스며들 수 있는 새로운 예술적 인식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커리큘럼과 대중음악산업 현장 중심의 실무적인 교육을 시행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문화관리학과(Department of Cultural Administration)

문화예술행정ㆍ경영 전공

국가의 문화발전은 정부정책에 의해 정도가 정해진다. 그만큼 고도의 문화정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본 전공에서는 바로 그러한 문화정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입안(立案)과 실행의 구체적 내용을 교육하며 각종 문화공간들과 문화단체의 예술기획, 홍보, 경영 등을 다각도로 교육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다. 아울러 교육도 이론과 현장을 접목함으로써 졸업생이 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실무를 익히게 하고 있다.

미술관ㆍ박물관(뮤지엄)경영 전공

국가의 문화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박물관, 미술관의 기능을 고려해 단순한 소장품 관리자가 아니라 미술을 중심으로 한 문화 경영인, 문화사업 기획자의 능력을 갖도록 교육한다. 각 전시공간의 특성 및 미술사 전반에 대한 전문가적 이해를 증진시키며 경영자로서 가져야 할 예술품 관리 기법, 전시 기획 및 마케팅까지 해박한 전문지식을 갖도록 실사구시의 원칙을 갖고 교육과정을 운용하고 있다.

디자인학과(Department of Design)

라이프스타일디자인 전공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고 주창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급 인력 배출을 지향한다. 특히 비 디자인전공 학부 졸업자들도 그들의 다양한 사회 경험과 전공 지식을 "라이프스타일디자인"이라는 한 울타리 안에서 크로스 오버화된 학문적, 기술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전공자들의 집합을 통해 라이프스타일디자인에 관련되는 모든 분야, 즉 사회 문화, 마케팅, 창작 활동을 연구할 수 있는 연구의 장을 제공한다.

화예디자인 전공 <화예디자인전공 홈페이지>

화예디자인 전공은 화훼를 매개로 한 예술의 한 분야로서 철학적,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학문 방법을 통한 이론 성찰의 기회, 그리고 다른 예술 장르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실천적 응용 기회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또한 화예(꽃예술)와 연관된 인접학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예술창작 담론에 담긴 사유체계의 학습과 디자인을 둘러싼 문화, 예술 전반에 걸친 동·서양의 사상적인 문제의식을 탐구하여 이를 토대로 완성도 높은 화예작품을 제작 및 비평 할 수 있는 시각과 능력을 갖춘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뷰티예술디자인 전공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전문교육을 통해서 미용학원의 예술성을 완성하는 미용전문가, 미용경영자, 미용교육지도자를 배출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1. 21C 글로벌 산업구조에 맞는 과학적 지식과 예술성을 겸비한 미용 전문가 및 미용교육자를 육성한다. 2. 기초과학과 예술의 정립된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미용산업의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여 한국의 미용문화를 발전에 이바지하는 미용전문가 및 미용교육자를 육성한다. 3. 궁극적으로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미용전문가 및 미용교육자를 육성하여 인류사회에 기여, 봉사할 수 있는 미용전문가 및 미용교육자를 육성한다.

커피학과(Department of Coffee) <커피학과홈페이지>

커피전공

최근 몇 년간 커피 문화에 대한 인식이 점점 증가하면서 커피 전문가 및 커피 취업· 창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으나

체계적인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전문 커피스트 교육기관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본 학과는 국제 경쟁력이 될 수 있는 바리스타 및 커피 관련 전문 학위교육과정을 신설하여, 취업· 창업 경쟁력을 높이고, 자부심과 자긍심을 심어 줄 수 있는 커피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커피학과는 인문학(Humanities)을 바탕으로

SAT(Science · Art · Technology)가 융합된 학과이다.
문화·예술·인문교수진 및 커피전문가로 구성된 융합-특성화 교육과정으로 커피를 심화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예술, 디자인, 등등 문화를 융합하여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디자인적이고, 감각적인 커피 문화와 예술을 연구할 수 있다.

인문주의 커피를 중심으로 커피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커피학과 졸업시, 석사 학위취득(예술학석사 :Master of Art)과 자체 자격증 (로스팅, 바리스타, 센서리&커핑) 취득으로

취·창업에 전망이 높은 학과이다.

커피학과 교수

커피학과 교수
성명 소속 직급 담당강좌·분야 비고
박지윤 문화예술대학원 커피학과 외래교수 로스팅세미나,바리스타실무
양한나 문화예술대학원 커피학과 외래교수 커피향미관능평가  

장명환

문화예술대학원 커피학과

외래교수

커피와세계사


김성헌 문과대학 영미인문학과 교수 커피와 인문·문화예술 분야 주임교수
강혜승

예술디자인대학

패션산업디자인학과 교수

교수 커피와 패션분야
김재호 사범대학 체육교육학과 교수 커피와 건강관리 분야
백희진 음악대학 관현악과 교수 커피와 음악예술 분야
조일묵 예술디자인대학 도예학과 교수 커피와 도예예술 분야

커피학과 기술자문위원 명단

커피학과 기술자문위원
성명 소속 및 직위 비고
1 김용덕 테라로사 대표 기술자문위원
2 마은식 클럽에스프레소 대표 기술자문위원
3 박효승 테이블 탑 대표 기술자문위원
4 배동근 커피분석센터 대표 기술자문위원
5 복성현 커피 플랜트 원장 기술자문위원
6 안성모 한국커피연합회 상임이사 기술자문위원
7 양광준 한국커피 대표 기술자문위원
8 이성우 Rawbean 대표 기술자문위원
9 정현웅 CK 코퍼레이션 커피사업부장 기술자문위원
10 최정훈 In Earth coffee 대표 기술자문위원

졸업이수요건

1) 전공기초강좌(커피학개론1, 커피학개론2) 중 1과목 이수
2) 전공필수강좌(커피와문화예술1, 커피와문화예술2) 중 1과목 이수
3) 전공실습강좌(생수•커피 센서리, 커피추출의 원리와 실제, 커피 로스팅, 바리스타 실무, 아트커피 창작) 중 2과목 이상 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