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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삼철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직급:
    교수

소개

- 공주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사)와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
학 석사) 졸업
- Macquarie University에서 문학석사학위(MA in Education)와 철학박사
(Ph. D in Education) 학위를 받음

- 충청남도와 서울시의 중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하였음
- 학문적 주 관심 분야는 교육행정학의 영역에서 교육조직문화
(Organizational Culture in Education)와 관련된 분야이며, 교육조직행위론,
교육조직문화, 교육조직혁신 및 변혁(Organization development &
Transformation), 국가수준 및 지역수준에서의 교육정책
- 중등학교 교육개혁과 관련된 학교컨설팅, 학교혁신 전략 등을 연구함

교육철학

내 강의실에 오는 학생들은 수준은 다를지라도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강의실에 온다. 그들에게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게 할 수 있는 것은 잘 가르치는 것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잘 가르치는 것인가?

"지식의 최전선에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학자들이 하는 것이나 초등학생들이 교실에서 학습하는 것이거나를 막론하고 모든 지적 활동은 근본적으로 동일하다." (J. S. Bruner)

Bruner의 핵심적 확신에 나온 것처럼, 적어도 교과를 교과답게 가르치는 것이 잘 가르치는 것이라 나는 믿는다. 내가 교육학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아이들을 따라 하도록 하는 것이 내가 교과를 교과답게 가르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렇게 할 때 아이들은 교육학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더 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의 교육학 수업에 대한 확신적 신념을 요약해 보자.

1) 공정과 공평함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태도이다.
2) 현대와 미래의 급변하는 삶에서 학교교육은 사회의 유지와 발전을 위한 기본이 되며, 나는 긍지를 가지고 학생들을 지도한다.
3) 학교교육의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연구자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유연성을 가지고 교육현장에 접근해야 한다.
4) 아이들에게 교육학을 교육학답게 가르칠 때 아이들은 교육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다.
5) 아이들이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을 때 지적 호기심은 더욱 발현될 수 있다.
6) 혼자가 아닌 동료들과 협력할 때 문제의 원인과 상황, 해결 방법에 더욱 가까이 접근할 수 있다,
7) 동료들과 함께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갈 때, 세상에 다양한 방법과 관점이 존재함을 느낄 수 있다.
8)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학교와 학생도 변화하고 있다. 보다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학생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도록 노력한다.

학력

  • [1981] 학사 공주대학교 교육학과
  • [1993] 석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과정철학(이론)
  • [1998] 석사 Macquarie University 교육학과 교육행정
  • [2004] 박사 Macquarie University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학교조직문화

주요연구분야

교육조직문화 혁신 및 개발
국가수준 및 지역수준의 교육정책
농촌학교에서의 교육복지 문제
학교 생활의 질 (Quality of School Life) 분석 및 혁신
학교조직 변화 및 개발

컨설팅 가능 분야

- 학교 및 교육조직 문화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컨설팅
- 변화를 추구하려는 학교들의 조직 개발 및 변혁을 위한 전략 컨설팅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생들의 삶의 질 개선 컨설팅
- 국가 수준 및 지역 수준에서의 교육정책 컨설팅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31031] 한국장학재단 농어촌 학자금 융자사업 추진방향에 관한 연구
  • 연구보고서[20110228] 사교육 경감을 위한 고교-대학 연계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 연구보고서[20101231] 지방교육행정체제 선진화 방안
  • 연구보고서[20101130] 농산어촌 우수고 육성사업 추진과정과 성과
  • 연구보고서[20081230] 중등교원 양성체제 개선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071230] 대학 비전임교원 인사제도 개선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070228] 농산어촌 교육발전 방안 연구 (1)
  • 연구보고서[20061130] 누리 산학협력 기본 매뉴얼
  • 연구보고서[20051231] 대학입학전형제도 개선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051231] 교원승진제도와 연수제도 개선안에 대한 쟁점사항의 재분석과 대안
  • 연구보고서[20050927] 충청남도 인적자원개발 도민 기초조사 연구
  • 연구보고서[20050115] 농어촌 우수고등학교 육성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90301] 분산화를 추구하는 호주의 방송통신학교 운영 사례 및 정책적 시사점
  • 일반논문[20161201] “21세기 기술(21st Century Skills)”교육을 위한 미국과 호주의 학교혁신 사례 탐색
  • 일반논문[20151201] 미국과 호주의 학교통폐합 교육영향평가제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41201] 학교통폐합 정책의 주요 쟁점과 과제
  • 일반논문[20140630] 호주의 학교다양화 사례 분석
  • 일반논문[20131230] 학교교육 개혁정책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호주의 정책결정체제 및 사례 분석
  • 일반논문[20121230] 극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의 대안 탐색 : 호주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30] 입학사정관전형 준비 여부에 따른 고등학생의 진로 자아인식과 진로성숙도 및 진로진학결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630] 한국과 호주의 통합학교 운영 사례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11231] 농산어촌 유형화의 관점에서 본 한국의 농산어촌 교육정책
  • 일반논문[20110730] 학교조직 메타포인 개방체제 개념의 타당성 검증: 가치역학의 관점에서
  • 일반논문[20100930] Effects of School Location 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in Korea
  • 일반논문[20100330] 고등교육개혁 구현을 위한 호주의 고등교육 재정배분 제도
  • 일반논문[20080930] 교사 전문성 발달단계를 반영한 호주의 교사자격제도 분석
  • 일반논문[20080731] 농산어촌우수고 사업평가: 의의, 문제점 및 과제
  • 일반논문[20071231] 고등학교 학생들의 삶의 질(Quality of School Life)을 결정하는 학교변인들의 효과
  • 일반논문[20061230] 교육행정학에서 사용되는 학교문화 개념들의 유용성과 한계
  • 일반논문[20060930] 미국과 호주의 대입전형제도 비교 연구: 2008학년도 대입제도 개선안의 쟁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51231] 호주의 농어촌 교육 육성 정책
  • 일반논문[20050430] 학교조직변화과정 모델 탐색: 학교조직문화와 기술구조적 접근의 수용적 통합
  • 저서/역서[20170220] 비교교육학, 접근과 방법
  • 저서/역서[20111125] 농촌교육복지연구
  • 학술발표[20131207] 호주에서의 교사교육 연구동향
  • 학술발표[20131005] 호주의 교육정책 의사결정 체제 분석: 교육정책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사점 탐색
  • 학술발표[20121012] 극소규모 학교 보존을 위한 호주의 사례: 극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의 대안을 찾아서
  • 학술발표[20111125] 한국의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현황과 대책
  • 학술발표[20110519] 학습연구년제에 대한 교원의 인식 분석
  • 학술발표[20110211] An Alternative Approach for Improving Rural Students' Educational Welfare: Making Schools to A Total Institution
  • 학술발표[20100819] 지방교육행정기관의 기능과 역할 조정
  • 학술발표[20090213] Effects of School Location on the Shaping of School Organization Culture in Korea
캠퍼스별 교무팀

성명

직급

전공

내선번호

이메일

비고

김언조

교수

영어교육

3365

wingit@dankook.ac.kr

김은하

교수

상담심리

3797

eunha@dankook.ac.kr

상담심리 주임교수

박명선

교수

미술교육

3108

mmspark@dankook.ac.kr

미술교육 주임교수

오유진

교수

음악교육

3989

12110558@dankook.ac.kr

윤인애

교수

체육교육

3860

yoonia@dankook.ac.kr

이영희

교수

생물교육

3823

yhlee2014@dankook.ac.kr

화학,생물,융복합인재교육 주임교수

전용균

교수

체육교육

3933

db1909@dankook.ac.kr


조혜선

교수

영어교육

3968

hscho@dankook.ac.kr

영어교육 주임교수

조홍식

교수

체육교육

3771

11998004@dankook.ac.kr

체육교육 주임교수

주성희

교수

음악교육

3774

12021695@dankook.ac.kr

음악교육 주임교수

한혜숙

교수

수학교육

3848

hanhs@dankook.ac.kr

수학교육 주임교수

허재영

교수

국어교육

3879

hjy435@dankook.ac.kr

국어교육 주임교수

구경남

교수

역사교육

3770

9history@dankook.ac.kr


맹희주

교수

영재교육

3769

mhj0805@dankook.ac.kr

오은주

교수

상담심리

3853

oheunjoo@dankook.ac.kr

윤지현

교수

화학교육

3768

yoonji@dankook.ac.kr

이화식

교수

미술교육

3772

12130579@dankook.ac.kr

전수인

교수

영어교육()

1378

sooinchun@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