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희 사진

이영희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직급:
    부교수

소개

교육학 박사(Ed.D.) - Curriculum and Instruction(Science Education)
2008-2012 미국 University of Houston 교사교육 프로그램 강의교수
2010 년 우수강의상(Teaching Excellence Award) 수상 - University of Hosuton
2012-2013 미국 Texas Southern University 교사교육 프로그램 전임교수
미국 Texas 과학교사 및 영재교육자격증(Certificate in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2019-2020 교육부 과학수학정보 교육융합위원회위원
2018 -2019 경기미래교육위원
2017-2018 교육부 미래교육국제화분과 정책자문위원
2015-현재 교육부 글로벌 교원양성(GTU)사업 평가위원
2017년 생물교육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교육철학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이 어떤 사회를 살 것인지를 결정한다는 교육의 사회문화적 가치에 기반하여, 교육을 통한 개인의 삶의 가치 추구 및 사회인의 양성이라는 교육적 목적을 구현하고자 한다.

학력

  • [1993] 학사 단국대학교 과학교육과 생물전공
  • [2001]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2007] 박사 University of Houston 교육과정및수업전공

주요경력

  • University of Houston (2008-08-26)
  • Texas Southern University (2013-01-01)
  • 단국대학교 (2014-09-01)

주요연구분야

과학교육 및 과학철학
국제 교사교육
교육정책연구
융합교육연구
혁신교육연구

컨설팅 가능 분야

과학교육 및 과학철학
교원양성 및 교사교육
교육정책연구
교육과정분석
혁신교육(융합교육)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90218] 학생주도 체험학습 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171229] 학생이 주도하는 프로젝트형 교육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161020] 정책-예산-평가 선순환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성과 평가도구 개발연구
  • 연구보고서[20151201] 인성교육중심수업강화를 위한 고등학교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일반논문[20190628]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을 위한 과학기반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에 따른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90430] 학생 주도형 프로젝트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사 인식 조사와 실행 모형 제안
  • 일반논문[20190228] 대학생들의 과학과 기술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관계에 대한 탐색
  • 일반논문[20181115] FGD 활용 교육 선진국의 미래 교육 동향 탐색
  • 일반논문[20181030] 미래교육 관련 연구 메타분석을 통한 미래교육의 방향
  • 일반논문[20180831] 학생 주도 프로젝트형 교육 활동에 대한 인식 분석: 경기도 중등교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228] 기술의 본성(NOT) 개념 틀 제안 및 과학기술공학 관련 전문가들의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170831] 과학기술의 사회적 쟁점에서 시민 참여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실천 역량에 대한 분석
  • 일반논문[20170430] 특성화고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NOS) 이해를 위한 과학기술사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170428] 정책–예산–평가 선순환체제 구축을 위한정책 성과 평가도구 개발- 경기도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70331] 공업계열 특성화고 학생들의 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인식 탐구 - 과학기술사 수업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1230] 대학 교양교육을 위한 융복합 프로그램 개발 및온라인 수업 적용 분석–단국대학교 이공계 학생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930] 탐구적 과학글쓰기(SWH)에 나타난 교사들의 과학의 본성(NOS)에 대한 인식 탐구
  • 일반논문[20160831] 2009개정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탐구활동 분석 -차세대 과학기준(NGSS)의 과학실천 요소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715] 야외 체험형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국립생태원 동물 생태 관련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429] 2009 개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 생명과학 단원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분석
  • 일반논문[20160229] A Case Study of the Award Winning Science Methods Course for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in the US Teach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Compon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 일반논문[20151101] Enhancing Preservice Teachers’ Science Self-Efficacy Beliefs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through Scientific Investigations
  • 일반논문[20150401] How Do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Present the Nature of Science?
  • 일반논문[20150301] 과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해석한 환경소양 요소에 의한 중학교 ‘환경과 녹색성장’ 교과서 분석
  • 일반논문[20150301] 미국 교사 자격 기준안을 통한 우리나라중등 과학 교사 1차 선발고사 문항의 분석
  • 일반논문[20141001] 우리나라 생명과학 관련 분야 재미 과학자들은 어떻게 과학의 본성을이해하고 있는가
  • 일반논문[20140501]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resenta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in U.S. High School Biology and Korea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 일반논문[20140501]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resenta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NOS) in Korea and US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 일반논문[20140401] 초등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에 대한 분석 - 4가지 영역의 과학적 소양을 기준으로 -
  • 일반논문[20130501] A Proposal of Inclusive Framework of the Nature of Science (NOS) Based on the 4 Themes of Scientific Literacy for K-12 School Science
  • 일반논문[20130301] 질적 연구에 의한 고등학교 생명과학Ⅰ 교과서 생명과학의 이해 단원에 내포된 과학의 본성 분석
  • 일반논문[20130201] A mixed-methods analysis of the presentation about the nature of science (NOS)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using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nalysis.
  • 일반논문[20120801] A Review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 Analysis Research Conducted over the Past Three Decades in the United States and Analysis of the Nature of Science in the Introductory Chapter of U.S.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 저서/역서[20170915] 과학의 본성
  • 저서/역서[20160215] 과학적 사고와 인간
  • 저서/역서[20150605] 과학적 탐구
  • 저서/역서[20150605] 탐구기반 과학 교수-학습과 평가
  • 저서/역서[20150605] 중·고등학교 과학 수업
캠퍼스별 교무팀

성명

직급

전공

내선번호

이메일

비고

김언조

교수

영어교육

3365

wingit@dankook.ac.kr

김은하

교수

상담심리

3797

eunha@dankook.ac.kr

상담심리 주임교수

박명선

교수

미술교육

3108

mmspark@dankook.ac.kr

미술교육 주임교수

오유진

교수

음악교육

3989

12110558@dankook.ac.kr

윤인애

교수

체육교육

3860

yoonia@dankook.ac.kr

이영희

교수

생물교육

3823

yhlee2014@dankook.ac.kr

화학,생물,융복합인재교육 주임교수

전용균

교수

체육교육

3933

db1909@dankook.ac.kr


조혜선

교수

영어교육

3968

hscho@dankook.ac.kr

영어교육 주임교수

조홍식

교수

체육교육

3771

11998004@dankook.ac.kr

체육교육 주임교수

주성희

교수

음악교육

3774

12021695@dankook.ac.kr

음악교육 주임교수

한혜숙

교수

수학교육

3848

hanhs@dankook.ac.kr

수학교육 주임교수

허재영

교수

국어교육

3879

hjy435@dankook.ac.kr

국어교육 주임교수

구경남

교수

역사교육

3770

9history@dankook.ac.kr


맹희주

교수

영재교육

3769

mhj0805@dankook.ac.kr

오은주

교수

상담심리

3853

oheunjoo@dankook.ac.kr

윤지현

교수

화학교육

3768

yoonji@dankook.ac.kr

이화식

교수

미술교육

3772

12130579@dankook.ac.kr

전수인

교수

영어교육()

1378

sooinchun@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