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헌국 사진

조헌국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직급:
    교육조교수

소개

2006년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에서 이학사를, 2012년 동대학원에서 과학교육 물리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 대학원 재학 중 UCL(University College London)의 Institute of Education에서 방문연구자로 수학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을 활용한 과학교육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후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발명진흥회 등 주요 국책연구기관으로부터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 융복합교육, 데이터 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와 과학교육을 접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 과학과 예술의 인식론적 비교 및 물리학에 대한 미학적 접근 등의 과학과 예술의 연결에 관한 융복합 연구를 수행해 Foundations of Science 등 SCI급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2019년에는 <데이터 마이닝 및 머신러닝을 통한 물리학습 성과 예측 및 개인별 맞춤형 물리학습 체계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영국 UCL, 호주 Macquarie 대학교 등에서 빅데이터 및 서지 분석(scientometrics)를 활용한 연구에 대한 강연 및 세미나를 추최하고 있다.

교육철학

"너희 가운데서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 한 마리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양을 찾을 때까지 찾아 다니지 않겠느냐? 찾으면, 기뻐하며 자기 어깨에 메고 집으로 돌아와서, 벗과 이웃 사람을 불러모으고,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내 양을 찾았습니다' 하고 말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넘어질 때가 있습니다. 인생은 한 번뿐이지만 우리가 살면서 주어지는 기회는 무수히 많습니다. 교육은 그 기회를 잡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각자 출발점도 능력도 다르지만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도록 돕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좌절하는 한 명을 일으켜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학력

  • [2005] 학사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2012] 석사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
  • [2012] 박사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

주요경력

  • 단국대학교 (2013-03-01)
  • 강원대학교 (2012-08-27)
  • 춘천교육대학교 (2012-03-05)
  • 런던대학교 (2010-09-20)
  • 춘천교육대학교 (2010-03-02)
  • 서울대학교 (2009-09-01)

주요연구분야

빅데이터 및 머신 러닝을 활용한 과학교육
코퍼스 언어학 분석
과학-예술 중심의 융복합교육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
과학의 본성
과학사/과학철학 기반 과학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 예측
융복합교육의 이론적, 철학적 접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지 분석 연구

연구업적

  • 일반논문[20190820]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Combine Science and Art: Understanding of the Paintings of Rene Magritte from the Viewpoint of Quantum Mechanics
  • 일반논문[20190531] College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measurement skill and error in reports on a small mass experiment
  • 일반논문[20190301] A study on the inventive thinking and methods of scientists engaged in the development of electromagnetism in the nineteenth century
  • 일반논문[20190228] 대학생들의 과학과 기술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관계에 대한 탐색
  • 일반논문[20181231] Analysis of the organization of the physics curriculum in science core schools
  • 일반논문[20181201]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visual art: Understanding the artworks of Naum Gabo from the viewpoint of special and general relativity
  • 일반논문[20181130] Measurement and interpreta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writing about the experiments of the photoelectric effect
  • 일반논문[20181115] 머신 러닝을 활용한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의 학습자 성취 예측 모형 탐색
  • 일반논문[20181031] 과학의 미적 가치 인식에 대한 학습자의 응답에 대한 네트워크 및 감성 분석과 머신 러닝을 활용한 탐색적 예측 평가
  • 일반논문[20181031] The past and the present of physics education at a glance: A review of international studies on physics education by using science mapping tool
  • 일반논문[20181001] Trends in Research on the Nature of Science: A Bibliometric Analysis with R-Mapping Tool
  • 일반논문[20180801] Analysis of explanations of quantum mechanics in phys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일반논문[20180801] Beautiful Physics: Re-vision of Aesthetic Features of Science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 일반논문[2018060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탐구 요소 분석: 과학탐구실험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01] 과학자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한 발명교육의 시사점 탐색: 로버트 후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01] 플라톤의 메논 읽기를 통해 나타난 예비교사들의교육 관련 문제 인식
  • 일반논문[20171201] A study on modeling the accommodation of the human eye for science education
  • 일반논문[2017080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와 교육환경의 변화,그리고 초․중등 과학교육의 과제
  • 일반논문[20170801] An Analysis of Experiments Related to Electrostatics in Secondary School Textbooks and a Proposal of Experiments for Better Understanding of Electrostatics
  • 일반논문[20170601]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visual representation competences for electric current
  • 일반논문[20170401] 중등 전자기 수업에서 사용하는 시각적 표상에 대한 교사 인식 및 활용 실태
  • 일반논문[20170401] 특성화고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NOS) 이해를 위한 과학기술사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170401] 전류에 의한 자기장에 대한 중학생의 시각적 표상 해석, 구성, 적용 능력
  • 일반논문[20170401] 과학의 미적 특성 및 과학과 예술의 관계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7040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와 교양교육의 과제
  • 일반논문[20170301] 공업계열 특성화고 학생들의 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인식 탐구 - 과학기술사 수업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701] An analysis of STEM/STEAM teacher education in Korea with a case study of two schools from a community of practice perspective
  • 일반논문[20160501]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relativity of simultaneity
  • 일반논문[20160501] Middle school students' interpretation,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visual representations for electrostatic induction
  • 일반논문[20151201] 에너지․기후변화 교육성과에 관한 국내 사례 조사 연구
  • 일반논문[20151201] 돌림힘의 학습을 위한 실험 장치의 제안
  • 일반논문[20151001] A Literature Review of Studies on Decision-making in Socio-scientific Issues
  • 일반논문[20151001] 중학교 과학 교과서 <전기와 자기> 단원에 제시된 설명에 대한 과학사적 관점에서의 분석
  • 일반논문[20150401] 초중고 과학 교과서의 전자기 단원에 제시된 시각적 표상의 유형
  • 일반논문[20141231]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전기 회로와 관련된 비유적 설명의 분석
  • 일반논문[20141231] 근대 과학자와 예술가의 사례를 통해 살펴 본 융복합교육으로서의 과학교육: 과학과 예술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530] 20세기 상대성이론과 미술의 관계의 논의를 통한 과학교육에 대한 시사점
  • 일반논문[20140501] The Relationship of Science Knowledge, Attitude and Decision Mak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The Case Study of Students’ Debates on a Nuclear Power Plant in Korea
  • 일반논문[20140330] 상대성이론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문헌 연구
  • 일반논문[20140330]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을 다룬 국내 학술 논문에 대한 문헌 연구 -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31230] 전기장 개념 이해와 관련된 대학 물리 교재의 설명 분석
  • 일반논문[20130930] 과학교육에 대한 철학적 담론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530] Views on the Orientation of Science in Decision-Making Revealed in Undergraduate Students' Discussion on Socio-Scientific Issues
  • 일반논문[20121230] Religious science teachers’ view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nd religion and their practices in the classroom
  • 일반논문[20121201] Religious science teachers’ view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nd religion and their practices in the classroom
  • 일반논문[20121130]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문헌 연구
  • 일반논문[20121101]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문헌 연구
  • 일반논문[20111101] 불일치 상황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관찰 유형과 학습자의 과학의 관점이 관찰 활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01201]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에 대한 온라인 토론의 과학교육적 함의: 광우병 사례를 중심으로
  • 저서/역서[20160215] 과학적 사고와 인간
캠퍼스별 교무팀

성명

직급

전공

내선번호

이메일

비고

김언조

교수

영어교육

3365

wingit@dankook.ac.kr

김은하

교수

상담심리

3797

eunha@dankook.ac.kr

상담심리 주임교수

박명선

교수

미술교육

3108

mmspark@dankook.ac.kr

미술교육 주임교수

오유진

교수

음악교육

3989

12110558@dankook.ac.kr

윤인애

교수

체육교육

3860

yoonia@dankook.ac.kr

이영희

교수

생물교육

3823

yhlee2014@dankook.ac.kr

화학,생물,융복합인재교육 주임교수

전용균

교수

체육교육

3933

db1909@dankook.ac.kr


조혜선

교수

영어교육

3968

hscho@dankook.ac.kr

영어교육 주임교수

조홍식

교수

체육교육

3771

11998004@dankook.ac.kr

체육교육 주임교수

주성희

교수

음악교육

3774

12021695@dankook.ac.kr

음악교육 주임교수

한혜숙

교수

수학교육

3848

hanhs@dankook.ac.kr

수학교육 주임교수

허재영

교수

국어교육

3879

hjy435@dankook.ac.kr

국어교육 주임교수

구경남

교수

역사교육

3770

9history@dankook.ac.kr


맹희주

교수

영재교육

3769

mhj0805@dankook.ac.kr

오은주

교수

상담심리

3853

oheunjoo@dankook.ac.kr

윤지현

교수

화학교육

3768

yoonji@dankook.ac.kr

이화식

교수

미술교육

3772

12130579@dankook.ac.kr

전수인

교수

영어교육()

1378

sooinchun@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