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지현 사진

윤지현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인문관)

  • 직급:
    강의전담조교수

교수소개

세계 각국은 교육을 통해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과학․기술자의 육성을 꾀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과학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나, 기대와 달리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와 과학 과목에 대한 흥미가 낮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학생들이 과학에서 이탈하거나 과학․기술 분야로의 진로 결정을 기피하는 현상까지 심각해지고 있으므로, 과학교육을 쇄신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 혁신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PCK의 함양을 위한 교사 교육 관련 연구를 다수 진행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 스마트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교원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수의 연구를 계획 및 진행하고 있다.

주요경력

  • 단국대학교 (2011-04-01)

주요연구분야

교사 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과학 교사 교육, 스마트 교육, 초, 중등 과학 교육(창의인성 교육, STEAM 교육 등)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831] Maker Competency Instrument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cience
  • 일반논문[20230430] AI 활용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AI 이해, AI 효능감 및 AI 활용에 대한 인식 개선에 미친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221130] 고교학점제 운영 과정에서 고교 교사들이 겪은 어려움에 대한 인식과 역할 내용 탐색
  • 일반논문[2022103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사 교과서’의 과학의 본성(NOS) 반영 정도 분석
  • 일반논문[20220731] 대학 수학 기초능력평가 도구 개발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 일반논문[20220731] 초·중등 컴퓨터 비전공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AI 교육내용 및 방법에 관한 탐색 연구
  • 일반논문[20211031] 과학 개념 기반 메이커 교육 활동에 대한 탐색 연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20211015] 저경력 생활과학교실 강사들이 수업 계획 및 운영 과정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2106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duino-Electrochemical Cell and the Exploration of Educational Possibilities from the Perspective of Learning by Making
  • 일반논문[20210331]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인식 FGI 조사
  • 일반논문[20210131]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실험 설계 역량 함양을 위한 메이커 교육 기반 실험 설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탐색
  • 일반논문[20210115]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리빙랩 기반의 수업자료 개발
  • 일반논문[20200930]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the relationship among group creativity, empathy,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일반논문[20200701]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에 기반한 메이커 교육운영 현황에 대한 기초 탐색 연구
  • 일반논문[20200630] 교육주체 및 국내·외 교육전문가의 FGI를 통한 미래교육 방향 탐색
  • 일반논문[20200630] 과학 수업에서 공감 요소의 분석: 일반적 공감 요소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115] Exploring the Types and Processes of Prototype in Undergraduate Students’ Chemistry Laboratory
  • 일반논문[20191130] 교육 개혁의 방향에 관한 학생·학부모·교원 및 교육정책전문가들의 인식 조사 연구
  • 일반논문[20190531] 중학생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일반논문[20190331] 아두이노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중학생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190228]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130] Applying Chemistry Knowledge to Code, Construct, and Demonstrate an Arduino-Carbon Dioxide Fountain
  • 일반논문[20181031] 메이커 역량 모델 개발 및초·중등 교육 현장에서의 메이커 교육 방안 탐색
  • 일반논문[20181031] 미래교육 관련 연구 메타분석을 통한 미래교육의 방향
  • 일반논문[20180830] 학생 주도 프로젝트형 교육 활동에 대한 인식 분석: 경기도 중등교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630] 초등학생들의 집단 창의성 개발 전략으로서 디자인 씽킹 기반 문제 해결 프로그램의 가능성 탐색
  • 일반논문[20180630] 대학교 전공 계열별 교수자들의 학습 평가 목적에 대한 인식과 수업유형에 따른 평가 방법 활용 현황
  • 일반논문[20180630]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초등 과학영재학생의 집단 창의성 함양 연구
  • 일반논문[20180420]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일반화학실험 강좌의 효과 및 가능성 탐색 연구
  • 일반논문[20170831] 과학기술의 사회적 쟁점에서 시민 참여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실천 역량에 대한 분석
  • 일반논문[20170701] Empathy as an Element of Promoting the Manifestation of Group Creativity and Survey on Empathic Ability of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일반논문[20170228]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PCK 요소 개발을 위한 교육실습에서의 경험 요소에 대한 사례 분석 연구
  • 일반논문[20161231]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초등 과학 디지털교과서의 개선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60930] 과학문화 활동에서 과학기술자의사회적 역할 강화를 위한 실태 조사 및 제도적 개선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60731] 초등 과학영재의 집단 창의성 발현을 돕는 전략으로써 디자인적 사고의 가능성 탐색
  • 일반논문[20160630] 중등 과학 영재들의 집단 창의성을 돕기 위한 전략으로서 디자인적사고 프로그램의 가능성 탐색
  • 일반논문[2016053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교과에 관해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이 기대하는 부분과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
  • 일반논문[20151001] 시민 참여 중심의 과학기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150801]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역할과과학 영재 교육의 방향
  • 일반논문[20150601] 과학 교육에서 초・중등학생의 집단 창의성 함양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프로세스의 제안 및 타당성 검토 연구
  • 일반논문[20150601] 교육봉사 교과에서 예비교사들의 수업 실행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 코티칭 전략의 가능성 및 유용성 탐색을 위한 사례 연구
  • 일반논문[20150331] 중등 과학 예비교사의 인식에 기반한 교육봉사활동 교과의 운영 실태 분석: 수업 실행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228] 초등학생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방안으로서 아이디어 생성 및 검토 단계에 창의적 사고 기법을 도입한 문제 해결 프로그램의 가능성 탐색
  • 일반논문[20141101] 멘토링이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교과교육학 지식 함양에 미치는 영향과 멘토링 운영 방안 고찰
  • 일반논문[20141031] Exploration on Characteristics of Idea Discovery Process based on Assumption Reversal Thinking Skill: Focusing on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 일반논문[20141001] 과학적 사례에 기반한 역발상적 사고 기법의 유형화
  • 일반논문[20140801] 과학 영재들의 학습양식에 따른 소집단 구성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탐색a
  • 일반논문[20140801] 역량 중심의 과학 영재 교육을 위한과학자의 핵심 역량 모델 개발 및 타당화
  • 일반논문[20140401] 집단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서 과학 교육에 디자인적 사고의 도입과 속성 탐색
  • 일반논문[20130801] 토의를 강조한 소집단 활동이 과학고 학생의 탐구 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양식 사고양식 간의 관계에 대한 사례 연구
  • 일반논문[20130601] 예비과학교사에게 필요한 과학교육학 이론에 대한 과학교육 연구자들의 의견과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의 연관성
  • 일반논문[20130601]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 문항에 나타난 과학교육학 이론의 분석
  • 일반논문[20130401] 역발상적 사고 기법의 가능성 탐색: 대학생들의 아이디어 생성 과정의 특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401] 관찰추천제에서 교사의 관찰 평가를 돕기 위한 루브릭의 개발
  • 일반논문[20121231]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 평가를 위한 이해당사자 기반의 평가 관점 분석
  • 일반논문[20121020] 예비 교사의 세미나 발표에 대한 인식 및 발표 능력 발달 사례
  • 일반논문[20120601]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녹색화학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120601] 과학 영재의 역량 탐색 및 역량 사전의 개발
  • 일반논문[20120601]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시각자료 분석
  • 일반논문[20120229] 멘토링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PCK의 특징 및 멘토링에 대한 인식 고찰
  • 일반논문[20100801] 초등 예비 교사들이 과학 수업 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고려하는 교과교육학지식 요소
  • 일반논문[20100201] 초등 예비 교사의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에 대한 연구
  • 저서/역서[20200207] (아두이노와 디자인 사고를 활용한) 메이커교육
  • 저서/역서[20170403] (과학 교사들을 위한) 과학교육 강의 플랜 : 32인의 교수가 제안하는 과학교육 강의 계획서
  • 저서/역서[20140731] 과학예술영재학교 창의융합교과 <아름다운 바이오 화학>
  • 저서/역서[20140731] 과학예술영재학교 창의융합교과 <아름다운 바이오 화학> 개발보고서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