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전공

교육목표 국어교육 전공은 2015 교육과정의 ‘자주적, 창의적, 교양 있는, 더불어 사는’ 인간상을 양성하기 위해 설정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이라는 핵심 역량을 배양하게 하는 유능한 국어 교사 및 국어 교과 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어 교과의 성격, 내용 체계, 교수ㆍ학습, 평가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이론을 탐구하고, 국어 교과 이론의 형성 배경이 되는 한국어학, 한국 문학, 교육학 등의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게 한다. 특히 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적 자질, 한국어의 세계화와 관련된 문화 창달 태도, 다문화 사회를 이끌어 가는 능력 있는 국어 교사를 양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며, 이를 바탕으로 국어 교육 내용학과 국어 교과학 분야의 유능한 연구자가 나올 수 있도록 교육한다.

 

허재영 교수

교육대학원 교육학과(국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