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의 목적 및 전략


1. 목적 

인간 , 사회, 자연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종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공동체의 정의 및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 봉사하는 세계 민주시민 양성


2. 전략 

 

기초교육

학문 수행과 사회 활동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다양하고 보편적인 문해 능력 함양

개인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 함양

급변하는 미래 사회 적응에 요구되는 분석적, 종합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 능력 함양

글로벌화를 이해하고 타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 함양

교양교육

공유가치 창출의 기반이 되는 바람직한 세계관, 인간관, 가치관 형성

인간, 사회, 자연, 문화에 대한 다각적이고 폭넓은 지식의 습득

학문과 학문 간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함양

소양교육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타인과의 소통을 통해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자아 형성

보편적인 공유 가치의 비전을 제시하고 협력 봉사를 통해 실천할 수 있는 리더십 함양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통한 실천적이고 도덕적인 인성의 함양


교양교육대학 업무추진계획


1. 교양기초교육원 컨설팅 실시

 

. 내용

  *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컨설팅을 통한 교양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내실화 및 대학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대학별로 시행되고 

      있는  교양기초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단 및 처방

   *  학생의 대학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고 학업 능력 증진


. 목적 및 필요성

  * 우리대학의 교육목표과정과 교양교육과정을 전반적인 자체점검을 통해 진단하

    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편성하려는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잘 가르치는 대학으

    로 기반 마련

  * 컨설팅을 통해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던 교양교육대학의 현황을 파악하여 앞으

    로 나가기 위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일정

 * 컨설팅 신청: 4

 * 자체진단서 작성 및 제출: 4-5

 * 컨설팅 현장실사: 6

  * 개선방안 마련 및 컨설팅 이행결과 이행동의서 제출: 8

  * 컨설팅 결과 이행보고서 제출: 2018학년도 8

 

2. 부설기관 주요 인력 및 사업 계획

 * 운영인력

센터

센터장

운영교수

조교/학사조교A

장소

글쓰기센터

김주언 교수

신미삼 교수(초빙교수)

김세림(교육대학원)

도서관 309-3

BSM센터

이영희 교수

황인아 교수(초빙교수)

-

도서관 309-2

인성교육센터

정현애 교수

-

김소연(교육대학원)

도서관 309-1

 

 * 주요 사업 계획

센터

주요사업계획

배정 예산

글쓰기센터

매학기 글쓰기 첨삭지도(자기소개서, 문학적 글쓰기 등)

내인생의 글쓰기 특강

단국 리터러시 페스티발

2019 배정예산 참조

(일부 향후배정)

BSM센터

이공계학생의 수학, 물리학(화학) 학습지원 특강운영

기초수학 튜터링 일반예약 상담, 이메일 상담, 당일방문상담

기초수학 부진학생 집중지원 프로그램 운영

인성교육센터

교양교육대학 점심특강 운영

학교사랑캠페인 우리 이렇게 하죠!” 경진대회

지역사랑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3. 교양교육과정위원회 주요 기능

  ∘ 교양교육에 관한 정책연구

  ∘ 교양교육에 관한 기본계획수립

  ∘ 교양교육과정 개발 및 편성

  ∘ 영역별교양 개설 심의에 관한 사항

  ∘ 위원회 관리, 운영, 회의소집, 기타 활동에 관한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