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곤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원장

국내 코로나 19의 첫 환자가 2020년 1월 20일 발생 한 후 횟수로 3년째 접어드  는 지금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확진 환자가 2만명 대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일상화된 사회적 격리와 비대면 활동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그리고 대면 중심의 로드샵의 매출보다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내수 및 수출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은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에게 기회의 장을 엿보게 합니다.


단국대학교는 미래를 준비하고 적극적인 기회 발굴을 위해 대면의 어려운 환경에서 움츠리고만 있을 수 없기에  과감히 K뷰티와 메디를 융합한 최고경영자 과정을 개설하고자 합니다. 강사진은 현장에서 오랜 실무를 경험한  전문가와 이론에 충실한 교수님을 황금비율로 구성하여 과정생 여러분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과정과 강사진을  설계했습니다. 전 세계는 온라인을 통한 디지털 혁명과 탄소중립을 향한 기후전환 격변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방향은 정해져 있고 우리는 그 속에서 속도와 내용을 인식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뷰티와 메디 관련 비즈  니스도 숙명적으로 동일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단국대학교 최고경영자 과정은 여러분의 개인 고민을 집단지성으로 함께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할 것입니다.  과정의 목표는

“빨리 갈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갈려면 함께 가라”는 잘 알려진 아프리카 속담을 바탕으로 여러분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과정에서 여러분은 건설적 지식 습득, 창의적 네트워크, 그리  고 전통과 명성의 단국대 최고경영자 프로그램을 경험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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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흥 | 전)한국보건산업진흥 원장

우리나라의 화장품산업은 그동안 크게 발전하여 국산 화장품이 세계에서 명품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어 최고의 수출 효자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세계 유수에 화장품이 먼저  한국에서 출시되어 인정받아야 성공한다는 트랜드가 형성되는 세계 화장품업계를 선  도하고 있다. 이는 화장품 분야의 관련 산학연이 하나가 되어 노력한 결과로서 화장품산  업을 미래의 성장동력 산업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최근 화장품산업의 추세는 미백, 주름 개선 피부 탄력 강화 그리고 보습 기능성  화장품의 효과를 강조하여 미용, 의료, 

의약, 마케팅이 만나는 융복합적인 접근을 요구하  있다. 이에 코스메세우티컬(Cosmeceutical)이라는 새로운 산업이 부상하고 있는데  이러한 Cosmeceutical 시장의 규모는 최근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의 조사에 의하면 국  내만 5천억 원(화장품시장의 2.9%) 규모로 매년 15% 이상 고성장하고 있다. 코스메세  우티컬은 Cosmetics과 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임상실험을

통하여 피부개선효과  입증된 원료가 일정 이상 함유된 화장품을 말하기 때문에 일반 화장품과는 차별화되며  장차 화장품 시장의 주력 제품과 기술이 것이다.


현재까지 코스메세우티컬은 기능성 화장품, 유기농화장품 한방화장품, 줄기세포화장  등과 유사한 용어로 화장품시장에서 단지 마케팅적으로 띄우고 있어 혼란한 측면이 있  으나, 앞으로는 신제품 개발은 반드시 식약처의 기능성 화장품 심의를 필하여 안정성과  기능성이 검증된 후에만 마케팅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치밀한 상품개발 기획, 기술  개발 실험 임상시험, 인증 절차, 마케팅까지 종합적인 접근이 더욱 필요하다.


이에 단국대학교는 수도권 종합대학에서는 최초로 ‘뷰티-메디 최고경영자 과정’을 새로  개설하여 화장품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에 맞추어 코스메세우티컬 분야를 선도해 나갈 인  재를 양성하는데 모든 역량을 기울여 나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코스메세우티컬

분야를  중심으로 신제품 R&D부터, 기능성화장품 인증, 홍보 마케팅까지 일괄적으로 산학연  최고 강사진을 구성하여, 이 분야에 새로이 진입 또는 확대를 원하는 화장품업계 CEO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무쪼록 이에 관심있는  CEO, 임직원, 학계, 연구원 산학연 관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관련 지식과 정보  공유의 장이 마련되고

화장품산업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홍헌우 |대구지방식품안전청장

우리나라의 뷰티 산업이 해외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K-뷰티 열풍으로 수출이 확대되는 등  그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분야 전문가와의 만남은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  에서의 문제 해결방향과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것입니다. 과정을 통해 그동안  접하기 어려웠던 분야의 지식과 정보가 여러분에게 전해지길 기원합니다.


김래수 | 코스모닝 대표

뷰티산업은 대표적인 선진국형 산업입니다.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진입하면서 K-뷰티  해마다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때마침 단국대학교에서 개설한 '메디뷰  CEO과정'은 메디과 뷰티를 융합한 국내 유일의 최고위과정입니다.

과정에 초대된 여러분에게 최고의 뷰티 전문가들과 CEO들이 강사로 참여해 미래의  뷰티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