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058878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특 Computer Network and Internet
자료 전송, 패킷 전송의 기본 개념과 이 기종 네트워크 기술들을 커다란 통신 시스템으로 결합하는 인터넷의 개념과 구조 및 네트워크 응용의 여러 사례를 다룬다.

008868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관리 Database Design and Management
정보처리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차이를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 설계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이를 기초로하여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관리 수행을 극대화하는 연구개발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008883 인터넷 응용 특강 Special Topics in Internet Application
인터넷 응용서 중요하거나 현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세미나 식으로 다룬다.

008884 자바 프로그램과 웹문서 Java Programming and Web Document
자바와 HTML 언어를 익히고 웹 페이지의 구현 방법을 습득하여 자바와 HTML을 이용한 웹 페이지 구현을 실습한다.

008885 웹-기반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Web-Based Database System
웹 기반 시스템에서의 데이터베이스의 특성과 구성을 설명하고, 이의 활용 방법을 다룬다.

008880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 Server-Client System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의 출현 동기와 구조를 설명하고 통신 프로토콜과 인터페이스 구현을 익히며 서버-클라이언트 상호 작용의 활용 예를 구현한다.

008881 통신 시스템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Communication Network
컴퓨터 및 통신망에 관한 대기 이론 분석을 위해 기초적인 큐잉 이론과 각 OSI 계층, 통합망, ISDN에서의 큐잉 및 트래픽 분석을 다룬다.

008886 통신 운영 체제 특강 Network Operating System
통신 운영 체제 시스템의 필요성과 구조를 설명하고, 실제 구현의 예를 설명한다.

008882 데이터 통신 특론 Data Communication
LAN, WAN 및 음성, 화상 및 기타 미디어 전송의 기본 원칙과 기술 및 프로토콜과 네트워크의 topology와 통신망 구성 등을 다룬다.

008887 컴퓨터 네트워크 특론 Computer Network
컴퓨터 네트워크가 구성된 동기와 목적 및 구조를 소개하고, 회로망 topology 및 LAN, WAN의 특성과 프로토콜의 구성 및 구현을 다룬다.

008888 뉴미디어 통신 New Media Communication
영상, 비디오, 음성, 그래픽 등 미디어의 처리 및 전송에 관한 기본 이론과 이와 관련하여 통신망을 통한 비디오 서비스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한 내용을 다룬다.

008889 통신시스템 Communication Systems
디지털 통신 시스템에서의 변복조 방식, 채널 부호화 방식, 동기 방식, 다중화(multiplexing) 및 다원 접속 방식 과 확률 및 확률 변수 등을 공부한다.

008890 LAN 특론 Local Area Network
LAN의 구조 설계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성능 분석에 필요한 여러 기법들을 다룬다.

008891 무선 공학 Radio Engineering
이동, 위성, 고정 마이크로웨이브 통신을 모델로 소자, 변복조, 전파 산란 및 power budget 및 시스템 구조를 다룬다.

008869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개발 파라다임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시킨다. 프로젝트 계획수립, 분석과 설계, 구현, 테스팅 방법 등을 포함한다.

008879 이동 통신 특론 Mobile Communication
이동 통신의 전반적 이해를 위해, 이동 통신의 프로토콜, 구조, 매체 특성 및 topology 등을 다룬다.

008893 이동 통신 특강 Special Topics in Mobile Communication
이동 통신 응용에서 중요하거나 현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세미나 식으로 다룬다.

008894 영상 통신 시스템 Image Communication System
정지 화상, TV 신호등 영상 신호의 효과적인 압축 기법과 영상 정보의 전송 및 저장을 위한 응용 시스템의 기본 원리를 다룬다.

008895 위성 통신 Satellite Communication
위성 통신 시스템의 전반적 이해를 위해 위성의 궤도, 위성 체의 구조, 변복조와 부호화 방식, 지상국 관련 기술과 위성을 이용한 통신망의 구성과 응용을 다룬다.

008896 통신망 보안 Communication Networks Security
통신망에서의 보안의 필요성과 암호화 및 접근 관리, 방화벽 등의 보안 기술과 문제 해결 방법을 다룬다.

008897 유닉스 활용 Unix Application
유닉스의 내부 구조 및 특성을 소개하고, 기본 명령어와 유틸리티 및 시스템 호출의 사용법 및 활용을 다룬다.


008899 정보통신응용 Application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정보통신응용분야에서 중요하거나 현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세미나식으로 다룬다.

008846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특론 Topics in 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의 일정, 비용산정, 유지보수등을 학문적, 실용적으로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주 내용은 계획관리, 공수견적, 원가관리, 납기관리, 문서관리, 유지보수관리, 외주관리등이다.

008849 시스템분석과 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시스템의 특성, 분석가의 역할, 타당성 검토, 구조적 분석과 설계, 구현, 개발도구와 문서화 등을 실용적으로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008870 정보처리통계학 Statistics for Information Processing
정보처리와 관련된 통계학의 이론과 모델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정보처리 효율과 환경변화에 따른 신뢰도를 극대화하기위하여 프로젝트와 응용연구 등을 포함한다.

057614 전자장의 생체영향 Influence of Electromagnetic Fields to Living Bodies
전기장과 자기장에 의한 인체의 영향 및 그 실험방법을 학습한다. 전자기장 노출에 대한 인체 안전 기준의 작성 배경과, 특히 이동통신 단말기에 의한 전자파 에너지를 인체가 흡수하는 量을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우리 주변에 있어서의 전자기장 환경을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한다.

057615 전자파 적합성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전기/자기/정보 기기가 발생하는 전자기장 세기의 측정 방법과 허용기준 등을 살피고, 기기가 그 주변에 존재하는 전자기장에 노출될 때, 견뎌야 하는 능력을 검토한다. 수 개의 EMC 기준을 상호 비교한다.

057616 VHDL 시뮬레이션과 합성 VHDL Simulation and Synthesis
디지털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기술하기 위한 HDL(Hardware Description Language)로 VHDL과 Verilog HDL이 표준화되어 널리 산업계에 사용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IEEE 1149로 알려진 VHDL의 언어적인 특성에 대하여 살펴본 다음 이를 사용한 디지털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및 합성을 취급한다.

057625 인터넷과 XML Internet and XML
인터넷의 출현은 인간 사회를 급속도로 변화시켰다.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에 관한 기본 개념들 및 프로토콜 등을 이해하고 기존의 홈페이지 언어로 사용되고 있는 HTML을 단점을 보완한 XML을 공부한다. XML은 HTML과는 달리 문서의 구조를 정의가 가능하여 전자 상거래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사용될 수 있다.

059886 정보통신정책 The Policy of Telecommication
음성 및 데이터시장의 현황과 과제, 요금규제 및 접속료 규제등 정보통신 규제의 현황과 과제, 주파수 정책의 현황과 과제.

060457 정보통신 경제학 The economics of telecommunication
최근 기술 및 서비스 분야에서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는 정보통신 산업을 분석 조망할 수 있는 경제학적 방법론을 소개함.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보통신산업 발전론, 정보통신산업구조, 규제이론, Internet 경제학등을 포함

070552 뉴미디어통신 New Media Communication
영상, 비디오, 음성, 그래픽 등 미디어의 처리 및 전송에 관한 기본 이론과 이와 관련하여 통신망을 통한 비디오 서비스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한 내용을 다룬다.

070557 디지털 경영 전략 Digital Managment Strategies
디지털 혁명이 지금까지 기업의 경영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왔고 향후에는 어떠한 방법으로 기업의 경영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 현실과 이론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함. 또한 분석 방법으로는 경영학 및 경제학, 통계학의 관련근거와 각종 연구결과 및 언론 보도내용 그리고 실제 국내외 사례를 참고자료로 하여 현실과 이론을 접목하여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 시 실직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하고자 함.

008879 이동통신특론 Mobile Communication
이동 통신 응용에서 중요하거나 현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세미나 식으로 다룬다.

071632 컴퓨터와 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정보 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컴퓨터의 구조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구조에 사용되는 다양한 개념들을 소개하고, 컴퓨터 시스템의 분석/확장/설계에 필요한 컴퓨터 구조의 기본 이론과 성능 평가 방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