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 of Information Science of Food and Nutrition


008866 멀티미디어론 Introduction to Multimedia
인터넷의 등장으로 더욱 가속화하고 있는 멀티미디어시대를 대비하여 이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조망하고 정보화사회의 하부구조인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과 관련, 멀티미디어의 기술, 이용 서비스 및 사회적 영향 등을 고찰하고 이로 인한 전세계적인 구조상의 변화를 개관해 본다.

057834 인터넷 마케팅 Internet Marketing
인터넷 시대에 인터넷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 전개를 위한 개념 및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 과제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기획능력을 구비한다.

057833 전자상거래와 문화 e-commerce and culture
인간이 사이버공간을 지배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새로운 사회는 인간의 문화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사회생활의 분쟁도 기존의 규범체계로 해결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변화된 사회에 알맞은 새로운 규범을 요구하고 있다. 규범의 생명력은 당위성과 강제력이다. 가상공간의 지배를 통하여 우리에게 나타난 전자상거래의 질서유지를 위하여 적절한 입법이 이루어 져야 한다. 본과목에서는 전자상거래가 가져온 문화의 변화를 사회구성원 모두가 공유하기 위한 입법현황과 미래를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008832 정보사회론 Information Society
정보화사회를 역사적으로 개관하므로서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차이점을 규명하고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제반 영역에서의 사회변동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058878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특론 Computer Network and Internet
자료 전송, 패킷 전송의 기본 개념과 이 기종 네트워크 기술들을 커다란 통신 시스템으로 결합하는 인터넷의 개념과 구조 및 네트워크 응용의 여러 사례를 다룬다.

059885 통계학 Statistics
연구계획 및 논문작성에 필요한 자료의 통계처리 및 분석 방법을 중점적으로 강의 및 연습한다.

057633 식품영양정보관리 Management of Information System in Food and Nutrition
식품과 영양분야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와 정보의 관리 방법을 배우고, 전산관리를 통한 효율적, 체계적 정보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을 포함한다.

057200 식품영양정책 및 법규 Food and Nutrition Policy
외국의 식품영양정책과 우리나라 식품영양정책의 변화와 이 정책의 수행을 위한 관련법들에 대한 정보를 강의하고, 정보습득을 실습한다.

057634 식품영양세미나 Food and Nutrition Seminar
식품 및 영양학 분야에 있어서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최신 학술정보의 수집, 연구 방향에 대하여 해설하고 토의한다.

061419 식품영양분석학 Analysis of Nutrients
식품에서 수분, 무기질,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비타민 등의 식품영양성분을 분석하는 원리와 방법을 공부한다.

057613 식생활과 건강 Diet and Health
식생활과 건강에 관련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여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기위하여 건강의 개념, 식생활의 중요성, 식생활과 건강 문제, 생활주기에 따른 영양 문제, 성인병과 식생활, 식품의 안정성 문제, 한국인을 위한 식사지침등을 개론적으로 강의하므로서 타학과 학생들도 식품영양학에 대한 교과목에 접할 수 있게 한다.

030245 영양학 특론 Understanding of Nutrition
영양학에 대한 전반적이고 종합적인 이해를 통해 영양학분야의 흐름과 새로운 정보를 강의한다.

057639 영양판정 Nutritional Assessment
개인이나 집단의 영양상태를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판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습득하여 영양상태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판단하고,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057640 생애주기영양정보 Nutrition Information through Life Cycle
인간은 일생동안 같은 종류의 영양소를 필요로 하지만 생애 주기에 따라 필요한 양과 중요성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태아기, 영ㆍ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에 적절한 영양관리에 대한 최신정보에 대해 토론한다.

057641 임상영양학 Clinical Nutrition
질병 발생과 관련된 대사변화, 임상 검사치 평가, 질병을 예방, 치료할 수 있는 식사요법의 원리를 최근 발표된 문헌을 통하여 습득하여 임상치료에서의 영양의 중요성을 토론, 연구한다.

057151 영양교육 Nutrition Education
영양과 식품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대중에 맞는, 대중이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교육이론과 방법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고 훈련한다.

057642 영양상담 Nutrition Counseling
영양과 식품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개인에게 전달하여, 식생활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어 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면접과 상담의 기술, 이론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고 훈련한다.

057643 영양생태학 Nutrition Ecology
인간의 건강과 영양은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의 지리적,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요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과 연구방법론을 논의한다.

057644 조리과학 Cookery Science
식품의 구성성분과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물리화학적 반응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하여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조리방법을 알도록 한다.

057645 식품조리연구 Advanced Cookery
식품 각각의 특성을 알아 영양적이고 아름답고 맛이 있는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연구한다.

057646 식품과 문화 Food and Culture
세계의 여러 민족이 제각기의 문화에 따라 발달 시켜온 식품과 음식물의 종류, 식생활에 관련된 행위 등을 이해하여 식생활 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057648 식품안정성 Safety of Foods
식품의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첨가물, 미생물, 가공저장, 농약 등)에 대한 과학적 배경과 최신 경향을 강의한다.

063789 식품과학 특론 Food science
식품자체의 특성, 영양학적 의미 그리고 안정성에 대한 종합적인 상호관련성을 식품과학 측면에서 강의한다.

063790 곡류가공식품학 Cereal-Based Foods
우리나라 식품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곡류가공 식품(밥, 빵, 국수, 스낵, 술 등)의 역사, 가공과 이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057638 식품첨가물 Food Additives
식품첨가물의 올바른 이해와 이용에 대한 나라별 현황과 문제점 등을 학습한다.

063792 영양문제 연구 special topics in nutrition
영양학의 최근 주제에 관하여 학습한다.

063793 식품가공저장학 Food Processing and Preservation
산업사회가 발달함에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가공식품에 대하여 식품가공 및 저장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063794 식품개발 Food Product Development
식품의 가공특성, 영양소, 가능성과 개발된 제품의 관능성, 기능성, 상업성 등 식품의 개발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학습한다.

063795 건강기능성식품학 Health Functional Foods
건강기능식품의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하여 건강기능성식품의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우리 식생활에서의 건강기능성식품의 올바른 이용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063796 발효식품학 Fermented Foods
식품과 음료의 발효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과 발효식품의 미생물 안정성 및 품질을
제어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063797 급식외식경영 특론 Advanced Hospitality Food Service Management
급식외식산업 분야의 효율적인 경영관리를 위해 필요한 경영의 기능, 연결과정, 하부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며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문제에 관하여 심도 있게 논의 한다

063798 메뉴 계획과 마케팅 Menu Planning and Marketing
급식 외식산업에서의 주요 상품인 메뉴의 개발과 판매촉진의 개념을 적용하여 메뉴 마케팅 하는 방법에 관하여 심도 있게 학습하고 사례를 분석한다.

063799 급식외식생산 특론 Advanced Food Production And Quality Management
급식외식사업의 제품생산에서 고객중심, 공정개선, 전사적 참여 및 위해 요소중점관리 원리를 포함하는 품질 경영을 적용하고 이에 대해 논의한다.

063800 급식 외식 시설 디자인 평가 Facilities Design And Evaluation in Foodservice
급식시설의 설계 및 디자인 과정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시장과 재무타당성 조사, 디자인 원리, 기기의 선택과 건축설비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063801 식품문제연구 Special Topics in Food Science
식품학의 주요 주제에 관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