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 of Global Entrepreneurship

 

기업가정신창업

창업학(Entrepreneurship)의 의의 및 연구동향, 최신 사례 등을 학습하고,경영학 및 경제학, 사회학 등 기존 학문과 연계·융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기업가정신 및 창업 영역의 주요 연구주제를 학습하고 국내외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창업교육방법론

창업교육 및 컨설팅을 위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교육전략 수립, 창업교육 커리큘럼 설계, 창업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성공창업 교육 및 컨설팅 사례 등에 대해 연구한다.


창업경영연구방법론

창업 및 기업가정신 연구를 위해 논문 작성을 위한 조사 방법에 관해 학습하고, 연구자별 연구주제에 따른 연구방법 및 방법구조를 설계하고 실제 연구논문을 작성한다.


벤처정책전략연구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정책의 동향 및 향후 전략을 연구하여, 국내 창업생태계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실무적·정책적 연구를 진행한다. 아울러 해외 창업선진국의 정책과 국내 정책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한 국내 벤처정책의 바람직한 전략을 모색한다.


고급기업가정신콘텐츠개발론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 제고를 도모한다. 국내외 기업가정신콘텐츠를 비교분석하고 바람직한 기업가정신콘텐츠 개발방법을 연구한다.


글로벌벤처경영론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고찰, 글로벌 벤처창업 초기 단계 및 확장단계에서 취할 경영전략 연구를 연구하고, 국내 벤처기업의 글로벌진출에 필요한 핵심역량 및 시스템에 대해 학습 및 연구한다.


글로벌창업투자론

벤처자본의 발전과 특성, 벤처 자본의 역할과 투자과정을 비롯하여 벤처자본의 심사기준 및 벤처투자가와의 협상과 계약조건 학습, 벤처 투자자 입장에서 투자수익을 제고하는 방법 및 올바른 벤처기업을 발굴하는 투자관점을 이론과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국내외 창업투자 사례를 비교분석하고 바람직한 창업투자방법론에 대해 이론적 토대를 근거한 연구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