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의 교육 목적

정책경영대학원: The Graduate School of Policy and Business Administration

정책경영대학원은 세계화와 정보화라는 시대적 흐름에 적합한 실력과 인품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공학문의 기초 및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접목하는 교과과정을 통해 각 분야별 최고의 교수진이 제공하는 교수. 학습, 연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책경영대학원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전공분야의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학문발전의 토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최신 심화이론을 소개하여 전공분야의 발전을 도모한다.

둘째, 국가정책의 의제설정 및 집행과정은 물론 기업경영의 최신 사례를 소개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할 수 있는 실용적 능력을 배양한다.

셋째, 다양한 분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융합 및 혁신의 경험을 적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개인의 역량을 확대한다.

넷째, 코로나이후 형성된 새로운 공유 사회경제의 철학을 통해 건강하고 조화로운 환경, 사회, 책임(ESG)경영철학을 구현할 인재를 양성한다.


소속학과

행정학과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교육목적

공공조직의 효율적 목적 달성에 기여 할 수 있는 실용적 능력과 사회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창의력, 분석력 및 합의도출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공성에 대한 이해와 공익의 실천을 위한 이론습득과 적용방안을 모색하고 공인으로서의 직업윤리 의식과 과업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전문행정인의 자질 함양에 주력한다.

특징

국내외 저명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6명의 교수진을 중심으로, 공공성 에 대한 이해와 공익의 실천을 위한 이론습득과 적용방안을 모색하고, 공인 으로서 직업윤리 의식과 과업에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전문행정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는데 노력 하고 있다.

특수법무학과 (Department of Special Law)

교육목적

급변하는 사회적 수요에 따라 전통적인 법률 분야 외에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특수법무, 부동산경매법학 등의 특성화 전공으로 정부와 일반기관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첨단의 고급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양한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도 본 과정의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법률이론과 법률실무를 유기적으로 연계시킴으로써 학습효과를 최대한으로 충족시키고 관련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체계를 완비하고 있다.

교육목적

21세기는 체제의 차이를 막론하고 한 국가의 경쟁력이 기업의 경쟁력에 의 하여 결정되는 시대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첨단의 법률이론과 실무지식을 갖춘 경쟁력있는 법률인력에 대한 수요가 더 욱커지고 있다. 이에 부응하는 기초이론과 실무 능력의 함양을 교육목적으 로 한다.

특징과 비젼

WTO체제 이후 개방화와 국제화의 진전이 가속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화의 뉴밀레니엄시대에 대비하여 보다 고차의 경쟁력 있는 법학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5학기제 석사과정과 2학기제 연구과정을 두어 신 분야 법률이론과 일반 적 법률실무를 유기적으로 연계시킴으로써 연구와 학습의 기대효과를 최대 한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 정체계를 완비.

경영학과 (Department of Management)

교육목적

21세기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유능한 경영학 석사를 육성한다.

특징

중부권 최고의 교수진을 바탕으로, 최신의 고급경영 이론과 실무적 관리기 술의 능력 함양을 위한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충남 천안ㆍ아산 지역 산학협동의 중심에 서서 연구와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술활동과 친목활동을 통한 정보교환의 공동체를 지향한다.

자산관리학과(Department of Asset Management)

교육목적

부동산개발학에 관한 학문적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교수함으로써 부동산 실무상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과 지식을 습득ㆍ함양시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부동산개발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특징

부동산학 분야의 명성을 유지해 온 단국대 부동산학과 교수진과 강사들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이론 강의의 품질을 확보하여 국내 부동산을 주도하는 유력회사의 실무자들을 강사로 초빙하여 실무경험을 통한 지식의 확대와 인적네트워크 강화하고, 부동산 관련 학생들과의 인적네트워크 형성하여 부동산 관련 각종 자격증 취득을 지원함은 물론 지방화시대에 부응하는 지역 부동산개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상담심리학과(Department of Counseling Psychology)

교육목적

전문지식을 삶의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다. 유능하고 전인적인 직업인, 학자와 교육자 양성이라는 부차적인 목표를 두고 이를 위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학과목들을 제공한다. 또한 실생활에서의 여러 문제에 대한 분석과 실습 기회를 부여하여, 이론적 전문지식과 응용능력을 함께 함양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징

개인의 정서적·행동적·사회적·직업적 영역에서의 적응, 기능 및 문제에 초점을 두고 상담의 목적이나 방법 및 과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문화예술학과 (Department of Culture and Art)

교육목적

모든 문화예술의 근간인 콘텐츠 기획과 제작, 홍보, 마케팅, 공연, 상영 등 창작활동에 경영·경제원리를 적용하여 이론과 실제 양면에서 보다 체계적인 지식을 갖춘 문화예술 분야의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특징

21C는 문화예술상품의 대량생산과 소비의 시대이다. 문화예술품의 생산은 한 국가나 민족의 정체성 제고는 물론, 경제의 한 축을 이루는 문화산업의 성격을 가진다. 본 학과의 지원에는 학부의 전공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문화예술분야에서 활동하는 현업인이나 이 분야의 행정·경영분야를 심도있게 연구하려는 자, 또는 문화예술상품을 소비하는 주체로서 그 이해의 폭을 넓혀 문화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문호를 개방한다. 각 지방자치단체 문화예술관련 공무원, 각 사회단체 문화예술관련 현업종사자, TV/Cable방송, 신문 등 언론매체종사자, 연극 극단, 영화산업은 물론 여타 다른 장르 예술분야 종사자들의 재교육과 이 분야에 취업을 원하는 지원자를 위하여 각 분야의 최고 실무전문가와 전공교수로 강사진이 구성되어 있다.전문 리더양성이라는 교육목적에 부합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무 현장교육 중심으로 모든 교과목이 구성되어있다.


글로컬창업융합학과 (Department of Glocal Entrepreneurship and Convergence)

교육목적

글로컬창업융합학과는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의 시기에 맞이하여 충남 및 천안 등 지역의 선도형 기업가 인재를 육성하고, 기업가정신을 함양한 창업 기업을 위한 학습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에 충남 및 천안 지역·산업 특성에 기반한 기업가정신과 창업전문가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창업가가 되기 위한 전공에 기반한 실습 및 현장 교육, 프로젝트 교육 등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충남권 최고수준의 창업대학원으로 발전하며 혁신 벤처창업가를 육성하고,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충남 및 천안 지역 혁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 혁신기업을 육성하는데 기여한다.

특징

현재 본교 운영중인 예비 및 초기창업자 지원 프로그램(LINC3.0사업,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등)을 적극 활용하여 창업가를 위한 직간접 지원을 강화한다.

충남 및 경기 남부 지역 창업 지원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신입 학생 충원 및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정과제 등에서 강조하는 우수 기업가 육성을 통해 지역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 대학원의 우수한 다수 창업인력 입학으로 지역사회의 전문성 및 실용성을 확보한다.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충청지역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지역의 창업 문화 기반 조성을 위한 허브를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