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및부동산학과

  • 소개

    본 학과는 사회과학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도시 및 지역계획과 부동산 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담당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설립되었고, 현재 도시 및 지역계획학 전공과 부동산학 전공 등 두 개 과정을 개설하고 있어 도시계획과 부동산 실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두 분야의 결합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 전공소개

    ∙ 도시 및 지역계획학(Urban and Regional Planning)
    도시 및 지역계획 전공은 사회과학에 기초하여 도시계획에 관련된 제 분야인 토지이용, 주택, 교통, 환경, 도시경제, 지역개발 분야를 탐구하는 석·박사 과정이다. 석사과정은 원생들이 세부전공에 대한 지식과 분석기법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도시계획 관련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을 배출하는 것이 목적이며, 박사과정은 도시계획분야의 교수요원이나 공공 및 민간연구소에서 활동할 연구 인력을 교육하는 과정이다.
    ∙ 부동산학(Real Estate Studies)
    부동산학 전공은 부동산 개발, 투자, 마케팅, 관리, 평가, 중개 등에 관련된 분야를 탐구하는 석·박사 과정으로 석사과정은 이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여 해당 분야에서 활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교육한다. 특히 박사과정은 대학에서의 강의 및 연구, 부동산 관련 업체에서의 주요 업무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본 학과의 부동산학 전공을 이수한 학생들은 부동산 개발, 경제, 금융, 법, 경영, 마케팅, 정보 등의 실무 담당 전문 인력으로 활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