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전공 안내
학과 개설전공
특수교육학과 상세보기
  • 유아특수교육
  • 초등특수교육
  • 중등특수교육
  • 언어치료
  • 물리.작업치료
  • 심리치료
  • 직업재활교육
  • 장애인평생교육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신현기 사진

신현기 | 특수교육대학원

  • 직급:
    명예교수

교수소개

1. 신현기는 작금의 특수교육학이 장애학생 당사자를 잃어버린 채 공급자만의 학문이 되어가는 것을 우려하여 "교육권에서 학습권으로"라는 초/중등교육법의 핵심을 염두에 두고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모든 분야에서 그렇듯 권리와 의무의 균형이 유지될 때 그 분야의 활동이 자율적으로 돌아가기에 대학에서도 이러한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애쓰고 있다.
2. "時間, 空間, 人間"의 공통적인 요소가 "사이 間"임을 생각하며 주어진 시간, 장소, 그리고 사람과의 관계를 나와 그것(I and it)이 아닌 나와 너(I and You)의 관계 속에서 시간과 공간을 소중히 여기는 삶을 살아내는 교사양성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3. 따라서 학생들에게 학습 속도보다는 학습의 방향을 중시하는 삶을 즐기라고 격려하며, 이를 위한 Tip으로 매사에 감사하는 태도(Gratitude)를 갖기를 소망하고 있다.
4. 자신도 이러한 태도를 갖기 위해 시인 반칠환의 "새해 첫 기적- '황새는 날아서 말은 뛰어서 달팽이는 기어서 굼뱅이는 굴렀는데 한날 한시 새해 첫날에 도착했다. 바위는 앉은 채로 도착해 있었다"-을 읇조리곤 한다.

교육철학

코람 데오(Coram Deo)-하나님 앞에서 신실하게, 진실하게, 거룩하게. . .

학력

  • [1985] 학사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학 / 정신지체교육
  • [1987] 석사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학
  • [1995] 박사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 / 정신지체아교육

주요연구분야

대학생 교육효율화 방안 연구
장애형제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개발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 연구와 훈련 프로그램 개발
지적장애아동의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 가능 분야

1. 장애아동 부모 상담 및 학생지원교사 연계
2. 경도정신지체아동 교육방법(교수수정; 특수아 수학교육, 사회성훈련)
3. 일반인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10228]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방안
  • 연구보고서[20101231] 2010년 국립대학 구조개혁 지원사업 성과평가 및 통합 타당성 심사를 위한 정책연구
  • 연구보고서[20101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학교 교육과정(총론) 개정 연구
  • 연구보고서[20091215] 특수교육 교육성과 평가 방안 연구-특수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지각하는 핵심 교육성과 목록
  • 연구보고서[20090410] 연구에 기반을 둔 특수교육인력 양성사업(2단계 BK21 3차년도)
  • 연구보고서[20081231] 특수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연구개발
  • 연구보고서[20081030] (재)경기복지미래재단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 연구보고서[20051030] 사설특수교육실의 설립운영 기준안 개발 및 관련 법령 개정 방안
  • 연구보고서[20050630] 학습장애학생 선별검사도구 표준화 연구(1차)
  • 연구보고서[20041228] 특수교육정보화 지표 개발 연구
  • 연구보고서[20041030] 특수교육보조원 직무분석
  • 연구보고서[20031231] 특수교육요구학생을 위한 대인문제해결훈련프로그램 개발 연구
  • 연구보고서[20031230] 초등 특수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 연구보고서[20030731]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및 무장애 공간에 관한 연구
  • 연구보고서[20011222] 장애인 성교육 자료: 경도정신지체
  • 연구보고서[20011114] 특수교육 발전 5개년(2003-2007)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 일반논문[20210331]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원격교육 실태 및 운영 방안 탐색
  • 일반논문[20201110] 국내 학교(급)별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화교육계획연구 동향과 개선과제; 2008년부터 2019년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630] 발달장애학생의 성인기 전환 준비를 위한 학부모 자조모임 참여실행연구
  • 일반논문[20200330]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로서의 삽화 제 특징 분석 연구
  • 일반논문[20191231] 칸 아카데미 수학학습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수학 연산 학습 성취효과와 과제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1101] 특수교육의 교육적 시선 탐색: 한 특수교사의 성찰적 사고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930] 지적장애인의 이중 진단과 정신건강 문제의 고찰
  • 일반논문[20190930] 거꾸로학습(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인식개선 및 장애수용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831] 장애학생 인권 관련 연구의 경향 분석
  • 일반논문[20190531] 초등학교 교사의 통합학급 운영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 일반논문[20190420] The influences of whole body fortification and improved coordination program on physical fitness, learning concentration, and body image of students with brain lesions
  • 일반논문[20181231] 장애학생의 도덕교육 및 도덕성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고찰
  • 일반논문[20181231] 독후 활동이 시각장애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이 논문은 권성진의 2018년도 석사 학위논문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재구성하였음. -5가지 인성 덕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1231] 발달장애인 부모와 고용주의 취업준비 및 고용유지에 관한 인식 비교
  • 일반논문[20180831] 동계 패럴림픽 자료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이 초등학교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630] 중등 발달장애학생 학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경험 연구
  • 일반논문[20171231] 장애영아 담당교사 직무분석 — DACUM 기법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70831]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읽기지도가 지적장애 학생의 일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731] 중등 특수학급 교사의 발달장애 학생 교육평가 수행 실태, 인식 및 개선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70720] 건강 증진 프로그램이 뇌병변 학생의 체력, 신체적 자기개념,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301] 지적장애 아동 상담 유경험자의지적장애에 대한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170101] 지적장애 어머니의 모성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161130] Bollnow‘교육자의 미덕’의 관점에서 교직의 삶에 관한 연구: 어느 특수교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228]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한 언어훈련이 중도정신지체아동의 수용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51231] 증강현실 기반 과학과 STEAM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학생의 과학과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51231] 장애영아 대상 교육적 서비스에 대한현장 종사자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51231] 특수교육 교육과정 연구의 최근 동향 분석 : 2005년 이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925] 국내 통합교육 효과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
  • 일반논문[20150901] 순회학급 교사의 중도·중복장애 학생 수업 및 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150720] 희귀·난치성질환자 가족의 가족적응에 영향을주는 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41201] 특수교사의 발문과 탐문 유형 분석 및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140601] 장애학생 청결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지도실태
  • 일반논문[20140601]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철학에 기반한 장애이해교육의 재구성
  • 일반논문[20140301] ASSURE 모형 기반의 스마트 기기 활용 중재가 지적장애 중학생의 심폐지구력 운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40228] 이야기 사례로 재해석해 본 우리의 통합교육 뒤안길: 통합교육의 빛과 그림자
  • 일반논문[20140228] 한국에서의 특수교사교육의 동향과 과제
  • 일반논문[20131201] 개별화된 지원을 포함한 자기점검법 훈련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물건 구매하기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31101]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을 위한척도 타당화 연구
  • 일반논문[20130831] 기능적 수학놀이가 만3세 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30630] 어머니의 모국문화기반 균형적 문해교수가 다문화가정 학생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630] 특수교사 회복탄력성 측정 척도 타당화 연구
  • 일반논문[20130331] ‘좋은 수업’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20930] 초.중학생들이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에 대해 갖는 교우기대감 비교 분석
  • 일반논문[20120831] 누리과정 지도서와 2009개정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의 장애관련 연계성 분석
  • 일반논문[20120831] 자기결정력 증진을 위한 중재프로그램 적용 논문의 유형별 경향분석(2000~2011년 국내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630] 통합학급 내 일반학생들의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교우기대감(Friendship Expectation)연구
  • 일반논문[20120630] 장애학생의 과학교육에 관한 국내 문헌 분석 연구
  • 일반논문[20120630] 초등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과학수업 교수적합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20331] 직업적응중심의 교양영어 수업이 발달장애대학생의 직업준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331]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유치원 물리적 환경 점검 중재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이해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20330] 한국형 교우기대감 척도 개발 연구
  • 일반논문[20111230] 초등 통합학급 과학수업에서 장애학생에게 요구되는 과학교과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10930] 발달장애 대학생의 직업전환을 위한 진로태도 분석
  • 일반논문[20110720] 일반교육 교육과정의 보편적 학습설계로의 전환을 위한 통합교육교육과정의 검토
  • 일반논문[20110630]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01231] 기본교육과정 음악교과서에 나타난 음악개념 분석-제7차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과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음악교과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0930] 발달지체유아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전략 훈련을 통한 자녀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과 상호작용 참여시간의 변화
  • 일반논문[20100630] 텃밭 가꾸기를 활용한 진로인식 교육이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진로태도 및 진로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00330] 어머니의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전략훈련이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00330]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학생의 문제행동과 일반학생의 대응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91230] 발달장애인에 대한 금전관리 기술교수의 효과에 대한에 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090330] 통합된 장애유아의 변화를 통해 본 협력교수의 이점
  • 일반논문[20081229]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표준에 대한 가정과 그에 기반한 교육의 실제에 대한 검토
  • 일반논문[20080930] 지적 장애 성인이 이성교제에서 경험하는 사랑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일반논문[20080630] 유아기 자녀의 장애유무에 따른 어머니의 그림책 선정기준 비교
  • 일반논문[20080630] 자기결정 중심의 관계형성 활동이 통합학급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80630] 학습장애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곱셉 구구 중재전략에 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080630] 통합 환경에서의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를 이용한 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를 지닌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80331] 인지적 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에 관한 메타분석-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0331] 장애학생의 수학적 문장제 문제해결에 관한 교수방법의 중재효과: 메타 분석
  • 일반논문[20080330]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성 기술지도 방법의 반성적 고찰
  • 일반논문[20071231] 발달지체유아 통합교육기관의 협력교수 수행 과정 연구
  • 일반논문[20071231] Number Worlds 프로그램 교수가 수학 저성취 유아의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71230] 장애유아교육기관의 발달지체유아 건강교육 및 건강관리 실태
  • 일반논문[20071130] 기능평가를 통한 자기관리 중재가 정신지체 중학생의 수업 중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70930] 통합 상황의 장애 초등학생 친구관계의 질 연구
  • 일반논문[20070930] 다중지능특성에 따른 강점기반교육이 정신지체학생의 읽기이해와 읽기태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70920] 자폐아 중재에 관한 국내 연구 분석: 1997년-2006년 등재(후보)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831] 단국대학교 전공교육인증 모니터링 연구 개발
  • 일반논문[20070630] 정신지체인의 결혼관에 대한 사례분석:재가 미혼 성인 장애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331] 정신지체학생의 다중지능 발달 특성
  • 일반논문[20070331] 정신지체아동 대상 중재연구 문헌 분석: 1990년 이후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330] 초등학생용 적응행동검사의 실제적 기술 영역 문항 타당성 검토
  • 일반논문[20070330] 빈곤계층 유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조기중재교육의 전망: E. Zigler의 관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320] 장애유아를 위한 협력교수의 수행요소와 전제조건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0228] 단국대학교 전공교육인증제도 시행의 내실화를 위한 단과대학별 교수와 학생의 요구조사
  • 일반논문[20061230] 학습장애 위험학생 선별검사 개발에 관한 예비연구결과:문항내적합치도와 내용타당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61130] 자기조정 전략훈련이 정신지체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930]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본 정신지체아동의 지적특성
  • 일반논문[20060930] 장애아동의 교육극대화를 위한 다중지능 사정방법의 고찰
  • 일반논문[20060915] 특수아 수학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일반논문[20060831] 단국대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와 학생의 요구 조사(1)
  • 일반논문[20060630] 자폐인들의 성적 행동특성과 그 지원 교육 탐색
  • 일반논문[20060630] 통합학급 내 미술재료 나누어 쓰기 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331] 보조공학용품 소개 수업이 자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60330] 수학부진아동들의 수학수업 효율화를 위한 담화형태 적용과정 연구:구성주의에 근거한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60228] 수업에 대한 학생과 교수의 관심유지 방안 고찰
  • 일반논문[20050930] 통합학급 내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들 사이의 우정 촉진을 위한 또래 지원망
  • 일반논문[20050630] 자기결정프로그램의 적용이 자기결정력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수준과 경도정신지체학생의 자기결정 행동평가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50630] 인권교육이 비장애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0331] 경도장애 학생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연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50330] 학습장애아동의 자연수 연산수행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일반논문[20041231] 선택기회제공 및 교수가 중도정신지체유아의 의사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1130] 질문만들기훈련이 읽기부진아동의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41030] 장애와 차별극복을 위한 기독교교육
  • 일반논문[20040930] 미래 지향적 특수교육 연구와 교육실제와의 관계-체제적 관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40930] 현실적 수학교육이 학습장애학생의 수학교육에 주는 함의
  • 일반논문[20040830] 교육대학교에서의 통합교육 담당교사 교육의 방향
  • 일반논문[20040731] 학습장애아동의 자연수 연산 오류형태 규명을 위한 기초 연구
  • 일반논문[20040331] 초등부 장애아의 사회적 능력 특성에 관한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040331] 직접 참여 과학학습이 정신지체학생의 수질환경에 대한 지식습득과 태도형성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40331] 장애학생의 전환교육 과정에서의 가족참여 확대 방안
  • 일반논문[20040228]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별한 재능(Idiot Savant)에 관한 고찰
  • 일반논문[20031231] 초등 통합학급 저학년 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 신장 방안에 관한 반성적 고찰
  • 일반논문[20031231]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수학수업 실태 조사
  • 일반논문[20031231] 경도 정신지체인의 고용상태와 거주형태에 따른 자기결정력과 삶의 질 비교
  • 일반논문[20031230] Michael E. Pullis의 관점에서 본 학습장애의 정의와 동기적 측면
  • 일반논문[20031230] 교사와 장애아동간의 학급 내 상호작용 특성에 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031230]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지역사회 망 구축
  • 일반논문[20031230] 통합환경의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의 규명
  • 일반논문[20031031] 과학적 개념의 실생활 적용을 통한 경도장애아동 학습효율화 방안
  • 일반논문[20031030]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자기결정 수준 비교
  • 일반논문[20030930] 일반학급 내 정신지체 학생에 대한 동료의 지원
  • 일반논문[20030930] 통합학급내 정신지체 학생의 교수적 지원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인식과 실제
  • 일반논문[20030830] 장애아동 산술지도를 위한 사칙연산의 오류형태 연구
  • 일반논문[20030630] 사회적 상황에 따른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 연구
  • 일반논문[20030331] 정신지체아의 부적응 행동에 관한 사회적 정보처리 조정단서 활용 효과
  • 일반논문[20030331] The Metaphorical Competence of People with Learning Difficulties
  • 저서/역서[20180830] 한국의 교직과 교사 탐구
  • 저서/역서[20170302] 인지 및 지적장애의 이해 : 역사적 관점, 현재의 실제 그리고 미래의 방향
  • 저서/역서[20160920] 음악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 특수음악교육학개론
  • 저서/역서[20160302] 특수교육요구학생을 위한 생활기술 활동
  • 저서/역서[20150309] (특수교육요구학생을 위한) 사회적 기술 활동들 : 초등학생용
  • 저서/역서[20130903] 장애학생 수학교육
  • 저서/역서[20130415] 특수아를 위한 활동하며 배우는 성교육
  • 저서/역서[2013030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부 생활경제(교과서)
  • 저서/역서[20130301] 특수교육 전자적작물 고등학교 생활경제
  • 저서/역서[2013030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부 생활경제(지도서)
  • 저서/역서[20130110] 장애아동 음악교육 지침서
  • 저서/역서[20121010] 아동의 수학발달: -연구와 실제의 적용-
  • 저서/역서[20120820] 고기능 자폐성 장애아동들의 글과 그림으로 본 자폐성 장애아동의 내면세계
  • 저서/역서[20120820] 발달장애아동의 교사를 위한 개별화 인지교육
  • 저서/역서[20110930] 자페성 장애아동의 친구사귀기
  • 저서/역서[20110301] 특수교육 직업과 생활(교사용 지도서)
  • 저서/역서[20110301] 특수교육 직업과 생활
  • 저서/역서[20110120] 자폐 소년 제이-맥, 농구로 말하다
  • 저서/역서[20100831] 특수아동 심리학
  • 저서/역서[20100710] D. Kim Reid의 인지발달론적 입장에서 본 학습장애아 교육
  • 저서/역서[20100210] 장애 중등학생을 위한 전환계획
  • 저서/역서[20091130] 지적 장애인의 성교육... 그리고 그 너머의 빛
  • 저서/역서[20091130]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 저서/역서[20091101] 학습장애 선별검사
  • 저서/역서[20090901]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장애아동 수학지도 방법
  • 저서/역서[20090831]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저서/역서[20090125] 영유아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3세-6세
  • 저서/역서[20080925] PKBS-2:영유아 행동 척도
  • 저서/역서[20080910] 정신지체(7판)
  • 저서/역서[20080310] 생의 주기별로 본 지적장애인<9판>
  • 저서/역서[20080115] 비고츠키 유아교육이론의 재고찰
  • 저서/역서[20070903] 학습장애:토대,특성,효과적 교수-제3판-
  • 저서/역서[2007083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의 실제
  • 저서/역서[20070412] 파라다이스 한국표준적응행동검사(PABS:KS)
  • 저서/역서[20060715] 정신지체:역사적 관점, 현재의 동향, 그리고 미래의 방향
  • 저서/역서[20060501] 알기쉬운 특수교육 용어
  • 저서/역서[20060110] 살아있는 특수교육 이야기:이론과 실제의 교류
  • 저서/역서[20051110] 성공적 현장적응을 위한 초임 특수교사용 지침서
  • 저서/역서[20050831]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통합교육
  • 저서/역서[2005031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20050311] 사별을 경험한 정신지체인 도움주기
  • 저서/역서[20050228] 중도/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기능적 교육과정
  • 저서/역서[20040315] 어린이.청소년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 저서/역서[20040225] 정신지체아 교수방법론
  • 저서/역서[20040225]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위한 함께 지내는 기술지도
  • 저서/역서[20040110] 교육과정의 수정과 조절을 통한 통합교육 교수적합화
  • 저서/역서[20030925] 정신지체 개념화:AAMR 2002년 정신지체 정의, 분류, 지원체계
  • 저서/역서[20030310] 움직이는 성교육
  • 저서/역서[20030228] 영유아발달과 교육
  • 저서/역서[20021030] 정신지체(제6판)
  • 저서/역서[20020625] 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 저서/역서[20010827] 자폐성 장애아동의 형제자매
  • 저서/역서[20000825] 스승의 길
  • 저서/역서[20000724] 경도 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20000227] 특수교육의 이해
  • 학술발표[20151128] 국가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특수교육의 대응과 과제
  • 학술발표[20140524] 한국 장애학생 지원체계의 변화와 과제
  • 학술발표[20140125] 통합교육의 뒤안길: 통합교육의 빛과 그림자
  • 학술발표[20131207] 한국에서의 특수교사교육 연구 동향 및 성찰
  • 학술발표[20121101] 장애인 대학입학제도 제도 현황과 과제
  • 학술발표[20111022] 특수교육의 특수성과 보편성 사이에서의 고민
  • 학술발표[20110824] 이명박정부의 특수교육 정책에 대한 소회
  • 학술발표[20101211]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각론 구성의 적합성 제고 방안
  • 학술발표[20100619] 우리나라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특별지원 서비스의 과제와 전망-서비스 제공자의 마음자세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91023] 사례로 풀어보는 본질교육으로서의 특수교육
  • 학술발표[20081127] 통합교육 시대의 특수학교의 역할과 과제(Role and Task of Special School in Inclusive Trends)
  • 학술발표[20081127] 협력교수가 통합된 장애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d co-teaching of regular and special educator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s)
  • 학술발표[20081025]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 효과 메타분석
  • 학술발표[20081008] 영성지능의 개념으로 돌아보는 통합교육 이야기
  • 학술발표[20080620] 1차(선택형),2차(논술형) 문항 출제 및 채점기준
  • 학술발표[20080531] 희귀질환 환자를 위한 특수교육 프로그램
  • 학술발표[20080510]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성 기술지도의 반성적 고찰
  • 학술발표[20080426]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교육 대상학생 과학과 지도의 방향
  • 학술발표[20080405] Cooperative supports for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who have chronic health conditions
  • 학술발표[20070519] 정신지체아동 대상 중재연구 문헌분석: 1990년 이후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51025] 장애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실태:생활문화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40529] 희귀질환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
  • 학술발표[20040522] 장애와 차별 극복을 위한 기독교교육
  • 학술발표[20040327] 장애 영ㆍ유아 지원을 위한 사회적 망 구축
  • 학술발표[20031211] 학습장애인의 재활에 관한 쟁점과 한국에의 함의
  • 학술발표[20030110] 경도장애아동의 학습이론과 교수법의 실제
  • 학술발표[20021030] 2002 성 재활 세미나: 성 문제의 현실적 접근
캠퍼스별 교무팀


특수교육대학원 교수소개

성명

직급

전공

최종대학원

이메일

교내번호

비 고

이병인

교수

유아특수교육

Univ. of Nevada

byoungil@dankook.ac.kr

3811

유아특수교육전공 주임교수

이숙정

교수

중도중복장애교육

Univ. zu Koeln

rhiesj@dankook.ac.kr

3812

초등특수교육전공 주임교수

한경근

교수

중도중복장애교육

Univ.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kghan@dankook.ac.kr

   3814  

중등특수교육전공 주임교수    

황민아

교수

언어병리학

Univ. of Minnesta

hwangm@dankook.ac.kr

3816

언어치료전공 주임교수  

정해익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754jung@hanmail.net


물리.작업치료전공 주임교수

김은경

교수

정서 및 자폐성장애교육

Univ. of Oregon

eun67@dankook.ac.kr

3807

심리치료전공 주임교수  

정연수

교수

장애인평생교육복지

단국대학교 대학원

ysjeong@dankook.ac.kr

3861

직업재활교육전공 주임교수

김원호

교수

교육행정및고등교육

Pennsylvania State Univ.

 wvk5054@gmail.com

3806

장애인평생교육전공 주임교수

김애화

교수

학습장애교육

Univ. of Texas at Austin

aehwa@dankook.ac.kr

3805

학습장애·난독증교육전공 주임교수

박원희

교수

장애인평생교육,복지

중앙대학교 대학원

dklivings@daum.net

 

명예교수

신현기

교수

지적장애교육

단국대학교 대학원

shinkiha@dankook.ac.kr

 

명예교수

이은주

교수

언어병리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slplee@dankook.ac.kr

3818

 교수

백지은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jebaek@dankook.ac.kr

3809

조교수

최소영

교수

언어병리학

단국대학교 대학원

syc529@dankook.ac.kr

3813

부교수 

전상신

교수

정서 및  자폐성장애교육

단국대학교 대학원

withjss@dankook.ac.kr

3960

강의전담조교수

남경욱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namku11@hanmail.net

3808

강의전담조교수

조현근

교수

유아특수교육

단국대학교 대학원

hyungeunjo@daum.net

3836

연구전담조교수

김두영

교수

장애인평생교육복지

단국대학교 대학원

11967514@dankook.ac.kr

 

연구전담조교수

김현숙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대학원

nations26@naver.com

 

겸임교수 

김민정

교수

언어병리학

연세대학교 대학원

kimmj68@hanmail.net

 

겸임교수 

한선경

교수

언어병리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withaac@gmail.com

 

겸임교수 

부경희

교수

사회복지학과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qnrudgml71@naver.com


겸임교수

김민규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moosira76@msn.com


겸임교수

허은정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nakupenda@hanmail.net

 

겸임교수 

배성현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shbae9635@gmail.com

 

초빙교수 

노승림

교수

정서 및  자폐성장애교육

단국대학교 대학원

stnsl@hanmail.net

 

초빙교수 

한진순

교수

언어병리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jinsoonhan@naver.com

 

초빙교수 

정해익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754jung@hanmail.net

 

초빙교수 

정현승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j-seung85@daum.net

 

초빙교수 

윤송하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opheliasoul@naver.com

 

초빙교수 

신지명

교수

심리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anglla@hanmail.net

 

초빙교수 

박선희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heepark@dankook.ac.kr

 

초빙교수 

이정미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picatlee@naver.com

 

초빙교수 

이승희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kullkull98@naver.com

 

초빙교수 

이준재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solitary09@naver.com


초빙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