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전공 안내
학과 개설전공
특수교육학과 상세보기
  • 유아특수교육
  • 초등특수교육
  • 중등특수교육
  • 언어치료
  • 물리.작업치료
  • 심리치료
  • 직업재활교육
  • 장애인평생교육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최소영 사진

최소영 | 특수교육대학원 (상경관)

  • 직급:
    부교수

학력

  • [2006] 학사 서울대학교 / 심리학과
  • [2006] 학사 서울대학교 / 기악과피아노전공
  • [2009] 석사 서울대학교 / 심리학과 / 언어심리
  • [2012] 박사 단국대학교 / 언어병리학전공 / 언어병리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1130] 학령기 ADHD 아동의 문맥 유무에 따른 관용어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230830] 어휘적 중의성 해소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과 대학생의 읽기 특성: 안구운동 추적연구
  • 일반논문[20230531] 정서차원과 맥락유형에 따른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정서 어휘 이해
  • 일반논문[20221130]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이해부진 아동의 문장 맥락을 활용한 한자 합성어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220530] 탐사재인 과제를 통해 살펴본 청년층과 노년층의 단어 억제 특성
  • 일반논문[20211130] 초등학교 고학년의 중의적 관계절 문장 이해 특성
  • 일반논문[20210831] 특성확인질문 제시에 따른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개인화된 예측추론
  • 일반논문[20210531] 교차양상점화를 통해 살펴본 만 6세, 8세 아동의 의미범주화 특성
  • 일반논문[20210130] 언어치료 분야의 원격치료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01231]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언어장애아동 중재 연구 동향
  • 일반논문[20201231] 다문화가정 아동의 읽기 특성에 대한 인지․언어학적 접근: 안구운동추적방법의 적용 가능성
  • 일반논문[20200831] 명칭실어증 환자의 동음이의어 처리 특성
  • 일반논문[20200430] 의사소통 상대자가 제시하는 회복전략 유형에 따른 경도지적장애아동의 문장이해
  • 일반논문[20200430] 발화 제시 상황에 따른 말 늦은 아동의 빠른 의미 연결 수행 특성
  • 일반논문[20190831] 처리 부담에 따른 청년층과 노년층의 구어 작업기억 특성
  • 일반논문[20190430] 그룹프로그램을 통한 대화기술 중재가 학령기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대화차례 주고받기 및 주제운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90430] 중고등학생 글읽기에서의 단어 빈도 효과: 안구운동추적을 통한 학령기 읽기 특성 탐색
  • 일반논문[20181231] Comprehension of evidential markers in preschool children with language delay
  • 일반논문[20181231]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중재 관련 연구동향 분석* : 국내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1030] 초등학교 고학년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형태소인식 능력
  • 일반논문[20171231] Inferential characteristics of poor comprehenders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using the Think- Aloud method
  • 일반논문[20171201]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ing memory and metaphor comprehension in patients with right hemisphere damage
  • 일반논문[20170630] Repair strategies for hearing impaired adolescents based on sentence comprehension according to language ability
  • 일반논문[20160930] 그림이름대기에서 나타난 청년층과 노년층의 의미간섭효과
  • 일반논문[20160830] 안구운동추적을 사용한 아동의 언어처리 특성 연구: 우리글 읽기에서 초등학생의 지각폭 측정
  • 일반논문[20160331] 청년과 노인집단에서 어휘 특성에 따른 설단 현상 발생 및 해결 양상의 차이
  • 일반논문[2016033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단어재인에서 간섭자극 억제능력
  • 일반논문[20151231] 초등학생의 안구운동 특성: 착지점 및 단어 빈도 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1231] 문장따라말하기에서 나타난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조사 처리 능력
  • 일반논문[20140901] 우리글 읽기에서 중학생들의 지각폭 연구
  • 일반논문[20140901] 4-6세 일반 아동의 용언 활용 발달
  • 일반논문[20140901] 일반 아동과 ADHD 아동의 글읽기에서 나타난 단어 빈도 효과: 안구운동 추적 연구
  • 일반논문[20140601] 언어발달지체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 표지 이해 및 산출 특성
  • 일반논문[20140301] 명칭 실어증 환자의 어휘 판단에서 단어 빈도 및 길이 효과
  • 일반논문[20121201] 특발성 파킨슨병(Idiopathic Parkinson’s disease), 다계통위축(Multiple system atrophy), 진행핵상마비(Progressive supranuclear palsy) 환자의 생성이름대기 특성
  • 일반논문[20120601] 지연된 자극 제시가 실어증 환자의 문장 이해에 미치는 영향: 반응정확도와 반응시간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601] 글 읽기에서 세상사 지식 및 조사 정보가 의미 관계 처리에 미치는 영향: 안구운동 추적 연구
  • 일반논문[20120601] 한국 실어증 환자의 능 피동문 이해 처리 손상 관점의 접근
  • 일반논문[20120401] 안구운동추적기법을 활용한 읽기장애 연구의 도입과 전망: 국내 연구 현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91201] 우리글 읽기에서 지각 폭 연구
캠퍼스별 교무팀


특수교육대학원 교수소개

성명

직급

전공

최종대학원

이메일

교내번호

비 고

이병인

교수

유아특수교육

Univ. of Nevada

byoungil@dankook.ac.kr

3811

유아특수교육전공 주임교수

이숙정

교수

중도중복장애교육

Univ. zu Koeln

rhiesj@dankook.ac.kr

3812

초등특수교육전공 주임교수

한경근

교수

중도중복장애교육

Univ.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kghan@dankook.ac.kr

   3814  

중등특수교육전공 주임교수    

황민아

교수

언어병리학

Univ. of Minnesta

hwangm@dankook.ac.kr

3816

언어치료전공 주임교수  

정해익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754jung@hanmail.net


물리.작업치료전공 주임교수

김은경

교수

정서 및 자폐성장애교육

Univ. of Oregon

eun67@dankook.ac.kr

3807

심리치료전공 주임교수  

정연수

교수

장애인평생교육복지

단국대학교 대학원

ysjeong@dankook.ac.kr

3861

직업재활교육전공 주임교수

김원호

교수

교육행정및고등교육

Pennsylvania State Univ.

 wvk5054@gmail.com

3806

장애인평생교육전공 주임교수

김애화

교수

학습장애교육

Univ. of Texas at Austin

aehwa@dankook.ac.kr

3805

학습장애·난독증교육전공 주임교수

박원희

교수

장애인평생교육,복지

중앙대학교 대학원

dklivings@daum.net

 

명예교수

신현기

교수

지적장애교육

단국대학교 대학원

shinkiha@dankook.ac.kr

 

명예교수

이은주

교수

언어병리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slplee@dankook.ac.kr

3818

 교수

백지은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jebaek@dankook.ac.kr

3809

조교수

최소영

교수

언어병리학

단국대학교 대학원

syc529@dankook.ac.kr

3813

부교수 

전상신

교수

정서 및  자폐성장애교육

단국대학교 대학원

withjss@dankook.ac.kr

3960

강의전담조교수

남경욱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namku11@hanmail.net

3808

강의전담조교수

조현근

교수

유아특수교육

단국대학교 대학원

hyungeunjo@daum.net

3836

연구전담조교수

김현숙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대학원

nations26@naver.com

 

겸임교수 

김민정

교수

언어병리학

연세대학교 대학원

kimmj68@hanmail.net

 

겸임교수 

한선경

교수

언어병리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withaac@gmail.com

 

겸임교수 

부경희

교수

사회복지학과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qnrudgml71@naver.com


겸임교수

김민규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moosira76@msn.com


겸임교수

허은정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nakupenda@hanmail.net

 

겸임교수 

황성주

교수

직업재활학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hwangsungjoo@gmail.com


겸임교수

배성현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shbae9635@gmail.com

 

초빙교수 

노승림

교수

정서 및  자폐성장애교육

단국대학교 대학원

stnsl@hanmail.net

 

초빙교수 

한진순

교수

언어병리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jinsoonhan@naver.com

 

초빙교수 

정해익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754jung@hanmail.net

 

초빙교수 

정현승

교수

특수교육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j-seung85@daum.net

 

초빙교수 

윤송하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opheliasoul@naver.com

 

초빙교수 

신지명

교수

심리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anglla@hanmail.net

 

초빙교수 

박선희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heepark@dankook.ac.kr

 

초빙교수 

이정미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picatlee@naver.com

 

초빙교수 

이승희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kullkull98@naver.com

 

초빙교수 

이준재

교수

특수교육학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solitary09@naver.com


초빙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