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전공


    유아특수교육전공은 유아특수교육 교원양성과 재교육 및 관련 전문가들이 특수교육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개발 증진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특히, 이들이 유아특수교육과정, 수업,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조직, 유아특수교육을 창의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유아특수교육전공의 구체적인 교육목적은 다음과 같다.

  • ⑴ 장애유아의 발달특성에 관한 이해에 기초하여 그들에게 최적의 학습환경을 구성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유아특수교육에 헌신할 수 있는 교사정신을 개발시킨다.
  • ⑵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부응하는 유아특수교육 전문지식을 습득해 가는 연구하는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
  • ⑶ 유아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기초하여 유아특수교육과정의 설계자, 유아특수교육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
  • ⑷ 장애를 가진 유아와 장애를 가지지 않은 또래유아가 같은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는 통합교육 환경을 마련할 수 있는 통합교육 전문 유아특수교육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

※ 졸업 후 진로 : 유아특수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자들은 학부과정에서 유아교육이나 특수교육을 전공한 후 유치원 교사자격증이나 특수교육 교사자격증을 취득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 재직하고 있는 자들이다. 따라서 특수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전공과정에서는 보다 심도 있는 장애유아의 심리 및 교육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명실공히 장애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장애유아들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과 성품을 갖추도록 양성하고 있다. 전공자들의 진로는 대학부속병원의 주간치료실 교사, 특수유치학교의 교사, 특수학교 유치원 교사, 일반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특수학급 담당교사로 배출되고 있으며, 본인의 여건과 희망에 따라서는 독자적인 특수유치원 개설 및 조기교육원을 개설 운영할 수 있다. 전공자의 취업 전망은 매우 밝은 상태로서, 공급에 비해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실정이며, 앞으로도 그 격차는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