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전공


언어치료 전공은 말과 언어를 아우르는 의사소통과 관련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말-언어장애의 원인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임상적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우수한 전문인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전공은 언어재활 관련 필수 교과목인 신경언어장애, 언어발달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조음음운장애,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언어재활현장실무 외에도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하고 전공과 교수들을 중심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여 언어재활사로서의 제반 지식과 기본 소양을 겸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 학기 8학점 외에 추가로 최대 6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도록 강도 높은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위논문 또는 연구보고서 형식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한 1학기 수료 후 언어재활관찰(학부전공자 15시간, 비전공자 30시간 이상), 2학기 수료 후 언어진단 및 재활실습(학부전공자 30시간, 비전공자 90시간 이상)을 실시함으로써 이론적 바탕의 획득과 임상 현장으로의 적용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내에 임상실습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오랜 임상경험과 충분한 지도 경험을 보유한 임상감독교수들로부터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개별지도를 받게 된다. 

※ 졸업 후 진로 : 본 과정을 충실히 이수할 경우 석사학위를 취득함과 동시에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 응시 규정에 부합하는 자격 요건을 갖추게 된다. 이후의 진로는 아래와 같다.
- 대학 등의 기관에서 교육 활동을 통한 치료사 양성
- 전문 임상가로서 연구 중심 활동
- 병원, 사설치료센터, 사회복지관 등에서 언어재활사로 재직
- 시도교육청 산하의 언어치료제공 프로그램에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