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 전공


심리치료 전공에서는 특수교육 대상 아동과 청소년들의 발달 및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사회정서적 지원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이들의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적응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 제공하는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6학년도 2학기부터 세부 전공의 트랙 중심 교육과정(특수아심리치료전공,심리운동전공,응용행동분석전공)을 운영을 통해,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 전문인으로서의 특화된 전문적 자질을 함양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 아동과 청소년들의 발달 및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사회·정서적 지원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그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응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전문인을 양성한다. 세부전공의 트랙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특화된 전문적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트랙 - 특수아심리치료전공

특수아심리치료전공에서는 심리 기초 교과목(임상심리, 이상심리, 발달심리 등), 장애 이해 관련 교과목(정서행동장애아교육, 지적장애아교육, 자폐성장애아교육,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 장애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적용되는 심리적 기법 관련 교과목(놀이치료, 미술치료 등) 수강을 통해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심리적 지원을 위한 적절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개별화된 심리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다. 


트랙 - 심리운동전공 

심리운동 전공에서는 관련 교과목(심리운동입문, 심리운동 신체경험, 감각운동성 발달, 심리운동 물질경험, 놀이창의력, 심리운동 사회경험 등) 수강을 통해, 인간의 몸(감각과 움직임)을 주요 매개로 하여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움직임 및 심리, 정서에 자신감을 길러주는 전문성을 개발 할 수 있다. 


트랙 - 응용행동분석전공

응용행동분석 전공에서는 관련 교과목(응용행동분석, 행동평가및중재, 행동관찰및측정, 긍정적 행동지원, 단일대상연구방법 등) 수강을 통해, 사회성, 의사소통, 기타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개별화된 행동 분석 및 지도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다. 


※ 졸업 후 진로 : 현장 교사의 경우 생활지도 능력의 신장을 통해 학생의 행동관리에 대한 행동 및 심리 지원자가 될 수 있다. 개인이 장애인을 위한 치료센터를 개설하거나 관련 복지관이나 사설 기관에 취업하여 장애인의 정서 및 심리적 적응을 돕는 심리운동, 행동치료 또는 특수아심리치료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