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지식컨설팅 

  • 소개

    경영학은 기업의 경영과 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그 학문의 대상으로 한다. 기업의 사회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절대적으로 커짐에 따라 경영학의 역할과 중요성 역시 증대되고 있다. 경영학은 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을 포함한 사회의 모든 조직에 적용되고 있다. 지식서비스산업의 핵심분야인 컨설팅분야는 기업의 혁신과 성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바람직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뿐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시대에 발맞추어 디지털 기술의 이해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쉽게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컨설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지식컨설팅 분야이다. 본 전공은 이러한 광범위하고 다학제적인 영역에 걸쳐 실무형 융복합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적/목표

    기업경영환경이 의사결정의 복잡도 및 변화속도의 급격한 증가를 맞이하고 있음에 따라 본 전공과정은 정보기술에 실시간으로 축적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또는 지식을 추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경영전반에 있어 객관적 지식 기반의 경영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일반 경영학뿐만 아니라 통계학, 빅데이터분석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포괄하는 융합분야로서 지식기반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제반도구와 프로세스를 다루는 학문을 교육한다.
  • 분석적 비즈니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21세기 정보사회의 방대한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분석·평가·예측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