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희주 사진

임희주 | 자유교양대학 (사회과학관)

  • 직급:
    부교수

교수소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하고 중앙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박사학위논문은 ‘요구분석’, ‘과업중심학습’과 ‘커리큘럼개발’에 연관된 주제로 저술하였습니다. 2009년 부터 2년간 중앙대학교에서 교양영어 수업을 가르쳤으며, 2011년 부터 현재까지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영어과에서 교양영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력

  • [2011] 박사 중앙대학교 / 영어교육과

주요경력

  • 단국대학교 (2011-09-01)

주요연구분야

과업중심(task-based)학습
요구분석
커리큘럼 개발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1231] 교양영어수업에서 챗GPT를 적용한 수업활동 사례연구
  • 일반논문[20230930] 교양영어수업에서 챗GPT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및 태도 연구
  • 일반논문[20230930] 영어전공 대학생의 ChatGPT 사용이 영어 자기조절학습과 그릿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30831] 교양영어 수업에서 영어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학습포트폴리오 활용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230630] 대학교 4학년의 영어학습 탈동기와 진로장벽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30531] 챗GPT의 영어 교육적 활용가능성에 대한 대학 교수자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230501] 대학 졸업예정자의 영어학습동기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30301] 성인 영어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영어 글쓰기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20831] 온라인 수업에서 메타버스 활용이 협력적 자아효능감과그릿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0801] D 대학 영어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사례연구 - 대학생의 태도와 만족도를 바탕으로 -
  • 일반논문[20220801] 온라인 수업에서 게더타운 활용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20801]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the Use of Collaborative Discussion Boards during COVID-19
  • 일반논문[20220701] 대학생의 코로나19 확진, 학업스트레스, 자아탄력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0601] 대학 교양수업에서 플립러닝의 최근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20601] 교양영어 수업에서 Padlet 활용에 대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동기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20501] The effects of Padlet use on writing anxiety and strategy use in online English writing learning
  • 일반논문[20211201] University Students’ Perspectives on Synchronous Online Teacher- and Student-led Group Activities: Based on General English Classes
  • 일반논문[20211201]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을 위한 학습자특성과 선호도 분석
  • 일반논문[20210801] 영어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실시간과 비실시간 비디오기반 그룹 활동에서 대학생의 학습태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10701] 캐나다 퀘벡주 대입제도의 특징 및 시사점 분석
  • 일반논문[20210601]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learning burnout in college online classes
  • 일반논문[20210501] 대학의 온라인 수업지원이 학습실재감을 매개로 학습참여도에 미치는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 일반논문[20210301] Investigation of English Program in Korea: Focusing on the possibility of VR use in orientation and training programs
  • 일반논문[20210201] 비대면 수업에서 대학 교수자 인식에 관한 질적연구: 교양영어수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131] The use of an online grammar checker in English writing learning
  • 일반논문[20200531] 영어쓰기에서 AWE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및 태도 연구
  • 일반논문[20200531] 4차 산업혁명과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 외국어 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91001] 교양영어수업에서 가상현실(VR) 앱 활용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90201] 영어학습도구로서 인공지능 스피커의 분석 및 시사점
  • 일반논문[20171201] 교양영어 수업에서 영어자동번역기 사용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및 태도연구 ― 영작문 수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201] The Impact of Task Complexity by University Students' Proficiency
  • 일반논문[20160901] The Influence of Task Complexity on Korean Learners' Interaction
  • 일반논문[20160201] 예비항공승무원을 위한 ESP 교재 평가 및 과업중심 학습 모형 개발
  • 일반논문[20151101]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영어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A 대학 사례분석
  • 일반논문[20150501] 대학생의 읽기불안감과 영어성취도에 따른 읽기전략사용 연구
  • 일반논문[20150201] 한국 대학생의 영어말하기 자가오류수정: 토익스피킹 시험을 기반으로*
  • 일반논문[20140730] 한국대학생의 과업녹음활동에 대한 태도연구: 토익스피킹 시험을 기반으로
  • 일반논문[20140430]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서 분석: 어휘학습전략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730] 과업중심(task-based) 프로그램 개발: 영어마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30]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Task-based ‘English Village’ Program in Korea
  • 일반논문[20110930] Needs analysis for effective English village curriculum in Korea*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