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발전계획

1992년 본 학과가 개설된 후 1997년 자체평가를 통해 학과의 기반조성과 발전을 위한 노력이 있어 왔으며 2001년 본교의 인간화, 첨단화, 세계화를 토대로 장기발전 계획 <단국간호비전 21>을 수립하고 간호교육을 질적으로 강화하고 교수개발 등 교육, 학생, 연구와 사회봉사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추진하여왔다.
  본 학과 장, 단기 발전계획은 선도단국, 감동단국, 소통단국의 본교 발전 목표에 따라 핵심과제를 설정하였다. 핵심과제는 간호교육을 질적으로 강화시키고, 학생의 잠재 능력을 개발하며, 교수연구지원 강화 및 지역사회 연계 추진을 계획하여 교육, 학생, 연구와 국제화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1992년~2000년은 기반마련기로 학과발전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2001-2010년 역량강화기

학과 발전을 위한 기반확충을 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도약기로 발전계획 추진을 위한 여건을 마련하고 학생증원과 전문간호사 과정과 대학원 박사과정 개설 등이 이루어지고 교수확보와 강화 등이 꾸준히 추진되었다.

 

2011-2015년 도약기

국내외 간호교육관련 자료와 본교 비전을 반영하여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교수역량 강화, 그리고 사회봉사 확대를 추진하고 평가원의 평가기준에 근거한 학습성과기반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화를 위한 해외 연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2016-2020년 비전구현기

도약기에서 구축된 학습성과기반의 체계적인 평가와 지속적인 교육 질 관리를 통해 성과기반 교육과정의 효과적 적용을 완수하는 단계이다. 간호실기 역량 강화와 국제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며 대학으로의 승격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단국간호 Vision 21 단계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