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과 교육목적

본 대학의 교육철학은 본교의 창학정신과 교육이념을 토대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진리를 탐구하는 정신과 인격을 도야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가족, 사회, 국가와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전문인 양성에 초점을 둔다.

본 대학의 교육목적은 총체적인 인간 이해와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지도자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를 육성함에 있다.


교육목표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1992년 학과개설 후 본교의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을 반영하여 1994년 제정, 20021차 개정, 20092차 개정, 이후 대한간호협회 간호사 핵심역량을 근거로 20113차 개정에 이어, 2015년 간호교육인증평가 결과와 학교 내·외의 요구를 반영하여 현재와 같이 설정하였다. 본 대학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2022학년도 이전 적용>

1) 인간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전인간호를 실천한다. 

2) 과학적 지식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전문적 간호를 수행한다.

3) 대상자와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해 교육과 치료적 돌봄을 실천한다. 

4) 간호 및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과학적 탐구 능력을 발휘한다.

5) 건강 관련 분야 간 소통 및 협력 능력을 갖추고 간호전문직 역할 수행에서 윤리적 규범을 준수하며 지도력을 발휘한다. 

6) 변화하는 국내 외 사회요구에 부응하는 간호실무능력을 배양한다.


<2022학년도 이후 적용>

1) 인간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전인간호를 실천한다. 

2) 과학적 지식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전문적 간호를 수행한다.

3) 환자안전과 질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4) 간호 전문직 역할수행에서 법과 윤리적 규범을 준수한다.

5) 건강관련분야 간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을 갖추고 리더십을 발휘한다. 

6) 변화하는 국내외 사회요구에 부응하여 간호정보와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학습성과

본 대학은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간호평가원이 제시한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9개의 학습성과를 설정하여 교육하고 있다.


<2022학년도 이전 적용>

PO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PO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PO3.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PO4.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조정 및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PO5.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PO6. 간호전문직 표준과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PO7.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알고 간호팀 내 리더십을 발휘한다.

PO8.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PO9.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2022학년도 이후 적용>

PO1. 간호학문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지식을 통합하고 응용한다.

PO2. 과학적 지식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제공한다.

PO3.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 건강을 관리한다.

PO4.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간호에 적용한다.

PO5. 법과 전문직 윤리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PO6.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PO7. 개인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한다.

PO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