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재학생과 졸업생 그리고 예비 신입생을 포함한 모든 분을 환영합니다.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는 1947년 단국대학교 개교와 더불어 설립되어 지금까지 국가와 세계에 기여한 훌륭한 인재들을 배출해왔습니다. 현재 여섯 분의 교수님과 180여명의 학부 및 대학원 학생들이 연구와 학습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일찍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바와 같이 정치학은 모든 학문의 주인(master science)으로서 인간의 사회활동에서 꼭 필요하고 가장 중요한 학문입니다. 정치학은 오랜 역사를 가진 인간사고(人間思考)의 학문일 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와 국제관계의 여러 가지 현실 문제들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 적용하는 실천학문(實踐學問)이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정치학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통해 인류의 보다 나은 사회적 삶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중요한 학문 분야입니다.


이러한 중요성을 가진 정치학을 연구하고 학습하기 위해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는 정치사상, 비교정치, 국제정치, 정치학 방법론 등을 포함한 정치학의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우수한 교수진과 패기 있는 학생들이 최신의 학습 환경 속에서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리더를 양성하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는 학생과 교수 사이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우리학과의 정체성을 고양하는데 많은 노력을 펴오고 있으며, 이는 교내외 다양한 학문 및 실천적 분야에서 학생들의 열의와 지적 호기심이 전국 및 국제 규모의 각종 논문 공모대회와 토론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데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단국대 정치외교학과는 청와대, 국회, 외교통상부, 선거연수원, 국가정보원, 역사 유적지 등을 직접 견학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강의와 책에서 접한 내용을 실제 현장에서 확인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학생들의 해외진출도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유관기관의 협력관계를 통해 학생참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초청강연 및 세미나를 개최하여 각계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직접 전달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의유엔회의, 안보토론, 국회토론 등 전공 및 외국어 학습 스터디 그룹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치풍자극, 실험국회 등 학생회 자치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후배를 이끌어주고 선배를 존중하는 끈끈한 선후배간 인적 네트워크를 자랑으로 삼고 있는 동문회는 정계, 재계, 관계, 언론계, 학계 등 사회 여러 분야에 진출하여 학과의 명성에 걸맞은 훌륭하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대학원 과정은 전문인을 양성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심도 있는 정치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우수한 석박사급 인재를 배출해왔습니다. 아울러 단국대 정치외교학과는 부설 현대정치연구소(CAPR)를 운영하면서 여러 가지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여러 연구기관들과 학문적 교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리더를 만드는 학과로서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는 재학생과 졸업생 및 교수진의 노력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훌륭하고 능력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고, 우수한 학문적 성과를 이루어낼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단국대 정치외교학과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