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전도성 고분자(Conducting Polymers)

전도성 고분자란 말그대로 전기가 흐를수 있는 고분자를 말한다. 전도성 고분자의구조는 단일 결합과 이중결합을 alternative하게갖고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전도성 고분자의 용도는 정전기 제거, 유해전자파 차폐 및 흡수이다. -그림[1]참고- 전도성 고분자의 가장 큰 장점은 가공성이 매우 다양하다는것과 경량화, 대량 생산가능, earth free라는 것이다. 정전기의 원인은 정지된 전하가 대전된 물질의 가장 자리로 몰려서 고전압을 띄는것인데 전도성 고분자는 다른 에너지형태로 소멸시킨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얼려진 전도성 고분자로는 polyaniline, diacetylene film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poly-thiopene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들 고분자들은 자체로는 충분한 전도도를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doping(이온들을 사용)을 하여야만한다.


2.광섬유 [optical fiber ]

가는 유리세관이나 다른 투명한 재료를섬유로 하여 그 내부에 적당한 굴절률을 분포시켜 부호화 된 신호의 빛살(light beam)이 전송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구조는 보통 중앙의 코어(core)라고 하는 부분을 주변에서 클래딩(cladding)이라고 하는 부분이 감싸고 있는 이중원기둥 모양을하고 있다. 그 외부에는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합성수지 피복을 1∼2차례 입힌다. 광섬유는 외부의 전자파에 의한 간섭이나 혼신(混信)이 없고 도청이 힘들며, 소형·경량으로서 굴곡에도 강하며, 하나의 광섬유에 많은 통신 회선을 수용할 수 있고 외부환경의 변화에도강하다.



2.액정 [liquid crystal ]


3.절연반막재료(insulalting thin film material)

절연특성이 우수한 고분자박막은 전기·전자 및 반도체용절용 코팅 박막으로 이용되며 이들에 대한 대표전인 물질로는 Polyimide및 silsesquioxane 등이 있다. ※ 박막 [ thin film , 薄膜 ]금속 표면의 녹, 함석 ·생철의 아연막 ·주석막 등이 이에 속하지만, 이 밖에 여러 가지 금속이나 반도체 또는 절연물 등을 재료로 삼아 금속박막 ·반도체박막·절연박막·화합물반도체박막 ·자성박막·유전체(誘電體)박막·집적회로·초전도(超電導)박막 등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