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Headliner (헤드라이너) 단면도

폴리우레탄 (Polyurethane, PU)을 기재로 한 헤드라이닝의 실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중간의 Substrate Foam층이 폴리우레탄으로서 전체 제품의 경량화를 유도하고, 상단의 Reinforcement가 보강재로서 대개 유리섬유(Glass Fiber)를 직물상태로 된 형태를 사용함으로써 강성을 부여하였다. Woodbridge사는 substrate foam을 용도에 따라 strata-form, strata-core,strata-crush 등의 grade를 소개하고있다.



2.Polyester계 접착포

대부분의 자동차 내장재는 단일 소재로 사용되기보다는 이종 재질의 다층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헤드라이닝의 경우 폴리우레탄,유리섬유, Cloth 등 여러 재질이 적층되어 있는데 왼쪽 그림은 이들을 접착시키는 film 또는 부직포상의 접착제이다. 그림은 Polyester계 재료로 만든 접착포이다.



3.Headliner (헤드라이너) 이면

자동차용 폴리우레탄 (Polyurethane, PU) 소재업체인 Woodbridge사에서 헤드라이닝용 폴리우레탄을 소개하면서 전시한 부품중 PET 흡음재의 SEM 사진이다. 차종은 크라이슬러사의 NEON이다. 헤드라이닝의 가운데의 2개의 pad는 이며, 양측 side부분은 폴리스티렌(Polystyrene, PS) 소재로 만든 pad이다. PET 흡음재의 SEM 사진이다. 섬유간에 가교된 입체적 구조를 잘 볼 수 있다.



4.Instrument Panel 기재

천연 농업섬유는 자동차뿐 만 아니라 건축 자재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자동차 부품은 Headlining, Hood Liner, Package Tray, A,B,C Pillar, Door Panel, Trunk Liner 등 기존의 Resin Felt가 적용 가능한 부품을 전부 대체 적용이 가능하다. Instrument Panel에서 보는 바와 같이 깊은 굴곡면도 성형이 가능하여 디자인의 자유도가 기존의 Resin Felt에 비해 상당히 우수함을 알 수 있다. 농업용 천연섬유의 원료이며, 주로 폴리프로필렌(PP)과 황마(Jute) 또는 아마(Flax)로 구성됨.



5.Door Trim 기재

Door Trim 이면에 3부분의 Needle Punch Felt가 부착된Mazda 626의 Door Trim으로서 기재는 C사 wood mat인 wood와 PET, Phenol이 혼합된 천연 농업 소재로서 L사에서 성형을 하였다. 2000년 Interior Expo에 출시된 대부분의 천연 농업 섬유 소재는 PP와Flax 섬유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C사의 Woodmat 소재는 열경화성 수지인 phenol이 함유되어 있어 엄밀히 말해 재활용 수지라고 말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