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18학년도 동계 산업체현장실습(단기현장실습) 시행 안내
작성자 고분자공학과 김명신
날짜 2018.11.14
조회수 154

 

2018학년도 동계 산업체현장실습(단기현장실습) 세부 운영계획()


고분자공학과 에서는 아래와 같이 2018학년도 동계 산업체현장실습(단기현장실습)을 안내하오니 관심있는 학생께서는

2018.11.19.~2018.12.07 기간내에 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http://linc.internship.dankook.ac.kr/)에서 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프로그램 : 2018학년도 동계 산업체현장실습(단기현장실습)

2. 목 적

. 현장실습은 학생이 향후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현장실습은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해당 전공분야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학생 전공과 관련된 실무 실습 과정으로 운영한다.


   

3. 교과목 편성 및 학점 인정

기준시간

(대비학점)

과 목 명

시간/기간

학점

운영시기 및

학점인정

대상학년

공통사항

80시간 (1.0학점)

산업체현장실습1

160+/4주이상

2

계절학기

(방학 중)

4개학기 이상 이수생

(4학년2학기생, 휴학예정자 이수불가)

수업연한

초과자

(9학기생)

이수불가

산업체현장실습2

320+/8주이상

4

80시간 (1.5학점)

국내·외인턴십1

6개월/1학기

18

정규학기

4학년 1학기생

국내·외인턴십2

4개월/2학기

12

4학년 1,2학기생

4. 세부일정

연번

일정

내 용

비 고

1

2018.10.15.~2018.11.16.

기업 수요조사

2

2018.11.19.~2018.12.07.

학생 참여 신청(기업 매칭)

3

2018.12.12.(천안캠퍼스)

2018.12.13.(죽전캠퍼스)

현장실습 사전교육

학생 필수 참석

4

2018.12.19. 17:00까지

종합정보시스템 등록

& 산업체현장실습 신청서 제출


5

2018.12.24.~2019.02.15.

산업체현장실습 진행

방문지도(지도교수)

6

2019.02.18.

현장실습 총평회

학생 필수 참석

7

2019.02.21. 17:00까지

산업체현장실습 결과보고서 제출


5. 신청서 및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가. 제출서류

구 분

제출서류

비고

신청서

1.현장실습교육 신청서

2.협약서 : 기업대표, 학생, 지도교수, I-다산LINC+사업단장 4협약 체결

3.사업자등록증 사본

4.현장실습교육 계획안(지도교수 평가서 작성 시 지도결과 작성)

1.종합정보시스템

대상자 등록

(붙임2 참조)

2.명단 제출

결과

보고서

1.현장실습 교육일지

2.출근부

3.평가서(산업체용, 지도교수)

협약기간보다 실습한 기간이 부족한 경우 학점불인정

기 타

1.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 양식 및 수기양식(붙임 4) 사용 가능

2.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실습업체 또는 기간 변경 시 구비서류 재제출

  . 제출과정 : 학생소속학과 사무실교학행정팀I-다산LINC+사업단학사팀

6. 현장실습 진행과정(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 기준)

현장실습 신청

매칭

신청서 제출

기업

회원가입 후 현장실습 신청

교육계획안 작성

학생

회원가입 후 현장실습 신청

지도교수

학생 신청 승인

학생

전공, 학년 등 조건에

부합하는 기업으로 직접 신청

기업

학생 신청승인, 협약서 작성

지도교수

협약서 승인, 방문지도계획 작성

학생

학과제출 : 신청서, 협약서,

사업자등록증, 교육계획안

학과 & 교학행정팀

종합정보시스템 등록

서류 수합 후 제출

사전교육

수강신청

신청서 접수

I-다산LINC+사업단

현장실습 사전교육 시행

학사팀

실습신청자 수강신청 처리

I-다산LINC+사업단

현장실습 수강신청서류접수

및 학사팀 수강신청 의뢰

현장실습 진행

결과보고서 제출

총평회 및 성적처리

학생

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 어플

- 출퇴근등록(GPS인증)

- 실습일지 작성

실습기관&지도교수

평가서 작성

학생

학과제출 : 교육일지, 출근부,

평가서(산업체용, 지도교수)

학과 & 교학행정팀

서류 수합 후 제출

I-다산LINC+사업단

현장실습 총평회 시행 및

학사팀 성적처리 요청

학사팀

성적처리(Pass/Fail)

평가서(산업체용, 지도교수)는 학과조교 또는 지도교수 ID로만 출력 가능

8. 기타 유의사항

구 분

유의사항

산업체현장실습

교과목

1.계절강좌와 동시 이수 시, 실습기간은 계절강좌기간을 피하여 협약하고 최대 6학점

내에서 이수 가능

2.다음 학기 휴학 예정인 학생은 이수 불가

3.산업체현장실습 교과목에 따른 계절학기 수강료는 없으며 다음학기 최대수강신청

허용학점에서 해당 학점만큼 제한됨

) 방학 중 산업체현장실습 2학점을 이수한 경우 다음 학기 수강신청

학점 19학점 허용에서 제한되어 최대 17학점까지 수강신청 가능

인턴십

교과목

1.정규학기 교과목 중복수강 신청불가(인턴십 교과목만 이수가능)

2.학칙에 의거 정규학기 등록금은 8회 납부이므로 등록 필수(재학생만 가능)

3.협약기간은 정규학기 15주를 필히 포함하여야 함

수강신청 시

1.각 교과목에 따른 이수가능 학년 확인 필수

2.협약 시 주전공(1전공) 또는 복수전공 관련 여부 확인 필수

3.같은 교과목 중복수강 불가

4.협약이 체결되지 않은 경우, 사유없이 실습지원비 미지급 시 불인정

5.정규채용, 인턴 등 기업의 필요에 따라 학생을 모집하는 경우 불인정

6.교육과 병행이 아닌 100% 현장실습만 가능

결과보고서

제출시

1.실습이 종료되는 대로 결과보고서 제출

2.협약기간보다 실습한 기간이 부족한 경우 불인정

3.실습을 중도 포기할 경우 F(미이수)으로 처리되며 부분학점 인정하지 않음

4.실습기간이 학사일정의 성적입력기간을 지나는 경우로 인하여 성적입력기간에

P처리하며 차후 결과보고서에 따른 성적변동[F(미이수)]이 있을 수 있음

기 타

1.이수영역은 전공선택으로 이수

2.협약내용과 실습진행이 변경될 경우 실습자는 학과(전공)으로 즉시 신고

3.성적인정은 P(이수) 또는 F(미이수) 처리되며 평점평균에 포함하지 않음

4.현장실습보험은 국내 현장실습에 한해 학교경영자배상책임보험 적용

5.현장실습지도교수는 교과목별 1인으로 제한함에 따라 학과장으로 권장함

현장실습 프로그램은 학사업무운영내규 제7장을 적용하여 시행하고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고등교육법 및 교육부 고시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을 적용함

8. I-다산LINC+사업단 지원내용(LINC+참여학과에 한함)

. 현장실습 지원금 지급

1) 지원금액 : 400,000/4주 기준

- 현장실습 사전교육 불참 시 지원금 50% 차감 지급

- 현장실습 총평회 불참 시 지원금 50% 차감 지급

. 국외 현장실습 항공료 지원(이중지원 불가)

1) 왕복 항공료 80% 이내 금액지원(국가별 지원상한금액 있음)

2) 상한금액 : 아시아지역 50만원 / 유럽, 미주지역 등 80만원

. 학생실습종합보험 지원

1) 국내현장실습 : 학교경영자책임보험 적용

2) 국외현장실습 : I-다산LINC+사업단 지원

9. LINC+참여학과

죽전캠퍼스

천안캠퍼스

대학 명

학과 명

대학 명

학과 명

문과대학

철학과

외국어대학

몽골학과, 중동학과, 일본어과

법과대학

법학과

공공인재대학

공공관리학과, 환경자원경제학과

사회과학대학

상담학과, 응용통계학과, 행정학과

도시계획부동산학부

경상대학

경영학부(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국제통상학부(무역학전공)

상경대학

경영학부(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경제학과, 무역학과

자연과학대학

나노바이오의과학과, 물리학과, 미생물학과, 분자생물학과, 생명과학과, 수학과, 식품영양학과, 화학과

건축대학

건축공학과, 건축학과

생명자원

과학대학

녹지조경학과, 동물자원학과, 식량생명공학과, 환경원예학과

공과대학

고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응용컴퓨터공학과, 전자전기공학부, 토목환경공학과, 파이버시스템공학과, 화학공학과

융합기술대학

멀티미디어공학과, 응용화학공학과, 전자공학과, 컴퓨터과학과, 토목환경공학과, 디스플레이공학과, 산업공학과, 식품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에너지공학과, 원자력융합공학과, 제약공학과

예술디자인대학

도예과, 패션산업디자인과

예술대학

미술학부(공예전공, 조소전공)

음악대학

기악과(관악, 현악, 피아노)

스포츠과학대학

생활체육학과

국제대학

국제경영학과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임상병리학과,

심리치료학과

자연과학대학

분자생물학과, 식품영양학과, 응용물리학과, 정보통계학과, 화학과

의료, 보건계열, 국가자격증과 연계되어 실습이 필수인 학과는 제외

10. 문의사항

문의내용

담당부서

캠퍼스

담당자

연락처

수강신청, 성적처리, 종합정보시스템

교무처 학사팀

죽전

임현수

031-8005-2057

천안

김규태

041-550-1222

기업신청, 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

I-다산LINC+사업단

현장실습지원센터

죽전

양관모

031-8021-8455

천안

이지영

041-550-1046

산업체현장실습(인턴십) 관련 주요 질의응답

1. 학점인정

현장실습(인턴십)은 전공선택 학점으로 이수 시 Pass, 미이수 시 Fail로 처리됩니다.

현장실습 기간이 학사 일정 상 성적입력기간을 지나는 경우 선 Pass처리하며 차후 결과보고에

따라 성적변동(Fail)될 수 있습니다.

현장실습은 신청한 기간동안 공휴일 제외하고 전일제(16시간 이상) 연속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협약기간보다 실습한 기간이 부족한 경우 Fail(미이수) 처리됩니다. , 교육부 현장실습 운영규정에

따라 실습기간이 1개월 이상인 경우 1개월 기준 1일의 휴일 사용 가능합니다.

산업체현장실습(4/8) 이수 후 휴학할 경우 학점인정 불가합니다.

산업체현장실습(4/8)은 계절학기 강좌와 중복 이수가능하되 계절학기 수업기간을 피하여 최대

2학점(4) 가능하며 계절학기 최대 6학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인턴십(4개월/6개월)은 정규학기 등록 후 이수가능하며, 기타 강좌와 중복 수강 불가합니다.

2. 복수전공

현장실습 학점은 신청 학생의 주전공(1전공) 또는 복수전공으로도 인정 가능합니다.

복수전공으로 학점을 인정받을 경우 현장실습 신청 시 복수전공으로 신청하셔야 가능합니다.

3. 현장실습지도교수

현장실습지도교수는 교과목별 1인으로 제한함에 따라 학과장(주임교수)으로 권장합니다.

현장실습지도교수 변경 시 I-다산LINC+사업단으로 유선연락바랍니다.

4. 현장실습교육계획안(지도교수 현장방문 지도계획)

현장실습교육 계획안은 신청학생의 전공 분야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지도교수 현장방문 지도계획은 교육부교시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의 수업 책무성 강화에 따라

필수로 작성해야 하며 산업체현장실습(4/8)1, 인턴십(4개월/6개월)2회 이상 현장방문

지도를 권장합니다. 부득이한 사유로 현장방문 지도가 불가할 경우, 유선 또는 이메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 지도교수 현장방문 지도계획 입력 방법

로그인 현장실습 관리 교육계획안 학생명 클릭 작성

5. 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 신청서 출력(학생ID 기준)

현장실습신청서 My page 나의 신청현황 인쇄

현장실습 협약서 My page 협약서 관리 인쇄

사업자등록증 사본 My page 협약서 관리 사업자등록증 인쇄

현장실습교육계획안 My page 나의 지원현황 교육계획안 출력하기

협약서는 4(기업,학생,지도교수,I-다산LINC+사업단장) 승인이 완료되어야 인정 가능합니다.

현장실습교육계획안 지도교수 현장방문 지도계획 미작성 시 현장실습 참여 불가합니다.

6. 실습업체 또는 기간 변경

부득이한 사유로 실습업체 또는 실습기간을 변경할 경우 구비서류를 다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7. 현장실습 중도포기

현장실습 시작 이후 중도포기 할 경우 포기사유가 학생에게 있을 경우 Fail(미이수)처리되며

부분학점으로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8. 지도교수 평가서

평가서 작성 기준 학생의 출근부 및 교육 일지, 산업체용 평가서, 현장방문 지도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하여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 온라인양식

현장실습지도교수ID 로그인 현장실습 관리 학생 평가 학생명 클릭 작성

수기양식

붙임 4 ‘산업체현장실습(인턴십) 수기양식파일 10페이지 출력 후 작성

9. 중간보고서와 결과보고서의 차이

중간보고서와 결과보고서 양식은 동일하며 중간보고서는 4개월(16)치에 해당하는 일지, 출근부,

평가서(산업체용, 지도교수)를 제출하면 됩니다.

인턴십 종료기간이 성적처리 기한 이후인 국내·외인턴십1(6개월)은 중간보고서 선제출 후 실습이

종료된 이후 최종 결과보고서를 다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0. 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 결과보고서 출력(학과ID 기준)

출근부 현장실습 관리 출퇴근 현황 학생명 클릭 - 인쇄

일지 현장실습 관리 보고서 현황 수행일지 학생명 클릭 - 인쇄

평가서(산업체용) 현장실습 관리 보고서 현황 실습기관평가서 학생명 클릭 인쇄

평가서(지도교수) 현장실습 관리 학생 평가 학생명 클릭 인쇄

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으로 진행한 경우 평가서(산업체용, 지도교수)는 학과(조교 또는

지도교수) ID로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학생 출력 불가)

산업체용 평가서가 작성이 안 되어있을 경우 I-다산LINC+사업단 유선 연락 바랍니다.

I-다산LINC+사업단 현장실습 프로그램 참여학생에겐 실습이 종료된 후 학과사무실에 출근부

및 일지를 출력하여 제출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11. 결과보고서 제출

제출순서 : 학생 학과사무실 교학행정팀 I-다산LINC+사업단 학사팀

제출방법

- 각 학생별 결과보고서 또는 중간평가서를 하나의 pdf파일(파일명 : 학과_학번_성명)로 정리 후

각 파일을 해당 대학명으로 압축하여 공문으로 제출바랍니다.

- 용량초과 시 I-다산LINC+사업단으로 유선연락 후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 제출기한 실습 종료 후 일주일 이내(서류검토기간 고려 빠른 제출 요망)입니다.

12. 결과보고서 보관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26조에 의거 10년간 원본 보관바랍니다.

13. 수기양식

부득이한 사정으로 스마트현장실습관리시스템으로 진행이 불가할 경우 수기양식 사용 가능합니다.

Ex. 인터넷환경이 불안정한 해외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할 경우

수기양식으로 진행하는 학생의 제반 서류는 모두 원본으로 보관하여야 하며 결과보고서 제출 기간

까지 원본으로 제출할 수 없는 경우, 이메일 또는 팩스를 통해 먼저 접수받으신 후 원본으로 다시

접수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