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기초교육연구』 간행 규정

 

 

1장 총칙

1(간행 목적)

교양기초교육연구소가 간행하는 『교양기초교육연구』는 아래와 같은 성격의 학술지를 지향한다.

1.    『교양기초교육연구』는 교양기초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 성과를 수록함으로써 대학의 교양교육과 기초교육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양기초교육은 크게 기초교육과 교양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초교육이란 대학 교육을 받기 위한 기초 지식 및 기본적인 지적ㆍ언어적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을 가리킨다. 교양교육이란 인간, 사회, 자연에 대한 탐구 성과를 두루 습득함으로써 외부의 객관적 세계에 대한 올바른 세계관, 그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 인간 존재에 대한 균형 잡힌 인간관,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 기여하는 교육을 말한다.

2.    분과 학문 간의 경계가 사라지는 융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교양기초교육연구』는 주체적으로 인문학을 비롯한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등 교양교육의 전 분야에 걸친 연구자들의 역량을 한데 모아 교양교육 연구의 범위와 지평을 확대한다.

3.    『교양기초교육연구』는 교양교육의 교육 내용, 교육 과정, 교육 방법을 새롭게 모색하고 개발하여 교육과 연구에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4.    교양교육 및 연구를 대중과 호흡할 수 있도록 그 지평을 확장한다.


2(발행 시기)

1. 연 2회 발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발간일은 3월 31일, 9월 30일로 한다.

3. 발간 횟수나 발간일의 변경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