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SEARCH INSTITUTE OF FUTURE INDUSTRY DANKOOK UNIVERSITY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빠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4차산업의 발생,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에 따라, 산업 전반 및 미래 산업에 대한 연구의 시대 흐름에 맞는 발 빠른 발전은 한국의 산업 발전에 중요한 필수요소입니다.  


이에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는 한국 산업 전반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이 분야에 대한 이론의 개발과 실제문제의 분석을 연구 발전 시켜 산업 전반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있습니다.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는, 1963년 9월 본 연구소의 전신인 단국대학교 상경대학 부설 산업연구소가 설립된 이래로, 한국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정책적으로 기여할 목적으로 산업문제 전반에 관한 꾸준한 이론적 연구와 정책개발에 힘써 오고 있습니다. 최근 실재사회와 가상사회가 통합되어 언제 어디서나 물질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융·복합사회가 크게 진전되고 있는데, 글로벌 산업환경의 빠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 미래산업연구소는 한국산업의 미래비전의 제시와 구조의 고도화 달성을 향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산업 전반에 관한 이론적 연구, 산학협동적 사례연구, 산업관계자에 대한 교육, 연구발표회 및 학술토론회 개최, 자료수집 및 자료실운영, 연구지 및 자료집, 단행본의 발간 등 산업 전반에 관한 연구 및 용역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도부터 미래산업연구소의 저널 '산업연구'가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곧 산업연구 저널 자체와 그에 실린 논문들의 다양성, 정성성, 정량성이 한국 산업의 현재와 미래, 산업구조, 산업조직 등의 성과, 평가, 당위성 연구 등에 대한 대표성을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본 연구소는 산업연구 전반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통해 한국산업의 발전에 더욱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이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여 주시고미래산업연구소의 활동을 위하여 많이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2020 년 7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