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 전공소개

    * 상담심리
    전공은 주로 현직 교사들의 교과지도활동의 효율성과 생활지도의 능력을 향상을 제일의 목적으로 한다. 상담적 접근방법은 생활지도에서는 물론 교과지도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수업태도를 조절 통제하고 학생들의 수업참여 동기를 향상시키는데도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2000년부터 본 전공은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교사의 상담적 능력을 기르는 목적에 더욱 충실하게 될 것이다. 한편, 이러한 교과과정은 현직 교사가 아닌 재학생들이 상담심리학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아동, 청소년, 그리고 일반성인의 적응과 성장 발달을 이해하고 돕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마찬가지로 유용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전공의 교과과정은 어느 과목에서든 실제 사례를 활용하고 이해함으로써 상담능력이 실제적으로 성장하도록 운영된다.

    * 국어교육
    국어교육 전공은 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한국인의 삶에 기반을 둔 창의적인 국어활동 능력의 향상 을 목표로 국어 교육의 폭넓은 이론과 실제적인 방법론을 탐구한다. 국어국문학의 최신 학문적 연구 업적을 강의, 토론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현장교육에 적용할 이론과 구체적 모형을 실제로 개발, 습득하게 한다. 우리 어문학의 지식을 기반으로 세계문화와의 활발한 교류 및 융화를 시도한다. 그 결과 종합적 지식과 폭넓은 인문학적 교양을 구비한 국어 교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영어교육
    영어교육 전공은 교육부가 제정한 교육과정에 명시된 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영어교육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어교육 체계와 이론 및 방식을 모색하고 영어교육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실용적인 지식과 기능을 터득하여 영어 교사 및 교육자로서 도덕적 품성뿐만 아니라 학문적 자질과 소양을 갖춘 유능하고 전문적인 영어 교사의 양성과 교육을 목표로 삼고 있다.

    * 역사교육
    역사교육과는 교육학적 이론을 기초로 하여 역사교육을 전공하는 학과이다. 이런 역사교육은 다시 역사교육의 이론을 기반으로 해서 저마다 각각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를 전공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교육과도 역사를 연구한다는 면에서는 일반 대학원과 다를 바 없지만, 주로 역사를 교육할 교육자 입장에서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더 깊이 연구하게 된다.

    * 일반사회교육
    중등학교 일반사회 교사로서의 학문적 자질과 소양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소정의 교과목 이수를 통해 일반사회 과목들의 전반에 걸친 지식을 균형있게 습득토록 함과 아울러, 이들 과목을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론을 터득하도록 한다.

    * 화학교육
    화학교육전공은 화학전반에 대한 폭 넓고 깊이 있는 교육과 연구를 통하여, 화학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고 현장에서의 실습을 실제에 응용하여, 지식과 기능을 배양함으로써 중등학교의 화학교육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 생물교육
    생물교육전공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등학교 생물교사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 소양인 품성, 학문적 자질 및 지도적 기술을 연마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첫째, 생물학의 과거와 최근의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고 둘째, 관찰 및 실험실습을 통하여 풍부한 경험을 축적하고 셋째, 다양한 교육방법을 스스로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중등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넷째, 이들을 통하여 교사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 수학교육
    수학교육전공은 교육과정에 입각한 프로그램에 따라서 수학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고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 수학교육의 지식과 기능을 배양한다.현직 수학교사들의 재교육과 다변적인 학생 성향 및 교육정책에 부합하고 현대교육관에 입각한 전문 수학교사를 지향하고 있다.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교사에 필요한 학문과 인성 두가지 면에서 성숙된 교사를 양성함에 주력하고 구비된 첨단장비 등을 적극 활용하고 개발하여 다각적인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 음악교육
    음악교육 전공은 음악에 관한 전문교육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민족문화 창달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음악교육인으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기르게 한다.

    * 미술교육
    미술교육전공은 교육과정에 알맞는 창작과 이론을 탐구하여 현장에 실용화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동·서양의 미술을 평면과 입체로 이해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실제와 이론을 현실생활에 활용하는 실사구시의 미를 추구한다.

    * 체육교육
    체육의 이론과 실제를 과학적으로 가르치고 연구할 수 있는 체육 교사로서의 지도자적 인격과 자질을 연마시키므로서 체육교사의 재교육 및 사회에서 요구하는 체육교육에 대치토록 한다. 또한 교사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학생들의 체력과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능력을 개발하고 이를 실천토록 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 영양교육
    식품학, 영양학 및 교육학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초로 한 식생활관리, 급식관리, 영양교육 및 상담능력을 배양하여 학교 급식 및 영양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영양교사를 양성한다.

    * 영재교육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하여 창의적 핵심 고급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국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영재교육이 확산되었다. 이와 더불어 영재교육의 질적 확보를 위해 연구능력과 전문지식 및 지도능력을 겸비한 영재교육 전문가의 양성이 교육적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과정은 현직교사들에게 영재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자격조건을 제공하고, 영재교육전반에 대한 이해도모와 영재교육영역별 전문지식과 지도능력 및 연구능력 함양을 통해 영재교육 전문가로서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