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공학교육인증 대상 및 기준 안내사항
작성자 공학교육혁신센터 김수한
날짜 2016.05.16 (최종수정 : 2022.03.15)
조회수 2,723

구분

공학교육인증 대상 및 기준

질문1

공학교육인증에서 일반과정으로 교육과정을 변경할 수 있는 대상은 누구입니까?

답변1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전공)의 신입학생 및 전입생은 전문교육과정에 소속되며, 공학교육과정 관련 학칙 시행세칙 제 65조 절차에 따라 시행됩니다.

2016학번 이후 : (단일인증) 신입생은 일반교육과정으로 변경 할 수 없습니다.

2016학번 이전 : 전문교육과정에서 일반교육과정으로 이수과정 변경 가능합니다.

-, 공학교육과정 이수변경 신청서(온라인)를 제출하여 승인받아야 합니다.

-또한, 이수변경은 한번만 변경 가능하며 이수변경 후 졸업하기까지 최소 2학기가 남아있어야 합니다. (예: 4학년 1학기, 2학기 변경 불가함)

질문2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교육과정 변경신청서는 언제 제출합니까?

답변2

전문교육과정 이수 학생은 8학기 재학기간 중 6학기 이전에 1회에 한하여 교육과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각 학과(전공)의 홈페이지에서 교육과정 이수변경신청서를 제출하고 학과()장의 승인을 거쳐 교육과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질문3

공학교육인증의 기준이 두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적용되는 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3

공과대학 및 건축공학은 KEC2015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질문4

연도별 적용되는 이수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4

공학교육인증 취득을 위하여 KEC2015, 기준에 따라 교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학과별로 배부된 인증책자에 연도별 적용사항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질문5

공학교육인증 기준은 입학년도와 졸업년도 중 어느 것을 따라야 합니까?

답변5

자세한 내용은 학과별 공과교육과정 운영내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질문6

공학교육인증을 취득한 졸업생은 증명서에 어떻게 표기 됩니까?

답변6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은 졸업증명서 학위명에 공학사(00공학 심화)”라고 표기가 되며, 성적증명서에는 “000학과(전문교육과정)”라고 표기가 됩니다.

질문8

공과대학의 경우 학년별 지정 필수과목을 해당 학년에 이수하지 않았을 경우 공학인증을 받지 못합니까?

답변8

학년별 지정 필수과목은 선이수 체계 준수를 위해서입니다. 2012년 입학자부터는 선이수 체계를 지키지 못했을 경우 인증 졸업할 수 없으니 반드시 수강 신청 전에 학과에서 지정한 이수체계도를 확인하시고 수강신청하기 바랍니다.

질문9

공학멘토링은 졸업하기 위해 몇 번을 이수해야 하나요?

답변9

2009학년도부터 공학멘토링은 필수 교과목이며 학기당 1회 이상(8학기 중 5회 이상) 지도교수와 상담을 해아 졸업이 가능합니다.(, 전입생[편입,전과,소속변경]4번 이상입니다.)

또한 20162학기 부터는 스스로 공학멘토링을 수강신청 해야하므로 빼먹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cf) 단, 프로그램 규정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학과사무실에 문의바랍니다.

질문10

교환학생으로 가려고 합니다. 공학인증을 하고 있는데 갔다 와서 공학인증이 가능한가요?

답변10

가능합니다. 추가로 국제처에서 외국대학에서 듣고 온 교과목을 우리대학 교과목과 매칭해 준다면, 학점인정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이 과정에서 학과상담이 필요합니다.)

질문11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University-level Program]은 학점인정이 되나요?

답변11

3과목 중에 2과목이 저희 단국대 교과목 코드가 같으므로 학점 인정이 됩니다. 또한 공학인증에 필요한 MSC 교과목으로도 인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1과목(3학점)을 수강하고 온다면 MSC영역에서는 27+학점만, 그리고 전체로는 127+학점만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인정교과목

비고

일반화학1

일반화학1

교과목 코드가 같으므로 MSC교과목으로  3학점 Pass 인정됨

(공학인증에 문제가 되지 않음)

일반물리1

일반물리학1

교과목 코드가 같으므로 MSC교과목으로  3학점 Pass 인정됨

(공학인증에 문제가 되지 않음)

미적분학

X 인정 안됨

교과목 코드가 다르므로 학점인정 안됨


다음글
전공주제 및 설계학점 관련 안내사항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