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욱 사진

강현욱 | 스포츠과학대학 생활체육학과 (산학협력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전공: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치료레크리에이션
연구실: 산학협력단 415호 TEL: (041) 550-3819
E-Mail: leon5989@hanmail.net
FAX: (041)559-7912

강의과목: <학부> 산림레포츠, 여가및레크리에이션론, 치료레크리에이션.
노인체육지도론,디지털헬스케어(ICT를 이용한 기능적운동,
농구, 인라인스케이트, 오리엔티어링, 스키, 보드, (교양)볼링,
힐링스포츠와 오리엔티어링

<대학원> 여가 이벤트 기획연구, 여가및레크리에이션,
치료레크리에이션,
체육학연구법, 체육교수법,레저 연구방법론, 산림레포츠

주요경력:Southern lilinois University Viting Sholar(Post-Doctoral Fellow)
한국여가문화학회지- 편집위원장(2022~현재)
레저사이언스학회-편집위원장(2013~현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상임이사,위원(2013~현재)
한국체육학회지 심사위원(2013~현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심사위원(2013~현재)
충청남도 관광및레저 발전위원(2015~2019)
충청남도 체육회 평가위원(2023~현재)
대한수영연맹 감사(2018~2019)
한국연구재단 신진, 중견, 저술출판 연구수행
(2012, 2016, 2018, 2019, 2020, 2021,2023, 2024)
한국산림진흥원, 레저스포츠 컨설팅 위원(2021~현재)

교육철학

나의 교육 철학은 피치버그 대학의 골드스타인 교수와 흡사하다. 교수가 되기 전 미국에 연구교수로 2년 남짓 있을 때 미국대학 교수가 나에게 한 질문을 잊을 수 없다. 그 질문이 나를 교수가 되게 해준 것 같다.“왜 교수가 되고 싶냐”는 것이었다. 사실 너무나 당연한 질문이지만 그질문의 대답은 누구나 쉽게 말할 수 없는 난처함이 있었다. “당연히 나를 위해서지”라고 대답하면 참 쉬울 것이다. 그렇지만 그교수님이 말씀하신 내용의 정답은 아니라는 것은 나도 알고 있었다. 나는 그 대답을 찾기 위해 3주라는 시간을 보내며 생각했다. 그리고 3주간 생각한 것은 이제까지 교수가 되기 위한 것은 나를 위한 것이었다면 그 대답의 답은 누군가를 위해 내가 존재해야 하는지를 깨닭게 해준 것이다. 그리고 그 교수님을 3주 후에 뵙고 나는 말씀드렸다. “저는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노인복지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노인을 위해 봉사하고 노력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일을 교수가 되어 앞장서면서 제가 은퇴하기 전에 노인 복지관을 운영하여 노인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운동과 신체활동을 찾아내고 이를 학생들에게 가르쳐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면 보다 뜻 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꼭 교수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말씀드리고 난 후 나는 정말 다른 사람이 된것처럼 거듭났다. 특히, 모든일에 최선을 다하였다. 나를 위해 공부할 때 보다 많은 지원군을 얻은 기분이었다. 골드스타인 교수와 같이 대학의 교수가 되기 위해서 학생들이 나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인 내가 학생들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나의 귀중한 재산이며, 학생들을 위해 노력하고 헌신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과 같이 골드스타인 교수의 중요한 철칙과 내가 생각하는 교수의 교육철학을 같이 적어보았다.

1. 수업은 제시간에 시작하고 제시간에 끝낸다. 학생과의 약속은 곧 신용이며, 서로에 대한 존중이다. 교수가 시간을 지키지 않는다면 학생들이 제시간에 오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나의 수업은 약속한 시간에 시작하고 끝난다.

2. 강의 노트는 현재와 관련 있어야 한다. 수업자료는 학기마다 새로운 자료와 영상, 기타 필요한 세미나등에서 꼭 업데이트를 해야한다.

3. 나는 학생들이 준비되어 있길 바란다. 그러므로 교수인 내가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항상 수업 전에 계획을 짜서 구체적으로 준비한다. 학교는 산책하러 가는 곳이 아니다.

4. 학생들의 참여를 기대하되 학생들을 난처하게 만들지 않는다. 그들이 즐기기 위해 수업을 들어오길 원한다. 그들을 괴롭혀 수업에 두려움을 갖게 만들어선 안 된다. 학생마다 기회를 주며, 수업전에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한다.

5. 나는 강의 노트만 읽는 일은 없도록 노력한다. 기사를 스크랩하고, 그래프를 그리고, 그 밖에 시각적인 자료들의 도움을 받는다. 수업이 흥미롭게 유지될 수 있도록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들을 확실하게 준비한다.
그날의 신문자료, 기사, 영상, 뉴스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교육을 실시한다.

6. 나는 수업 첫째 날에 평가를 위한 규칙을 정하고 나중에 등급이나 평가 시스템을 변경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처음에 강의를 시작할 때 시험과 퀴즈, 리포트에 대한 규정을 확정하며 이후에 어떠한 변화도 주지 않는다.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강의 계획서에 공지한 날짜와 시간을 지키려 노력한다.

7. 나는 학생들이 나를 이용하도록 한다. 나의 연구실 문은 항상 열려 있다. 학생들이 언제라도 들어와 이야기할 수 있다.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가장 즐거운 시간은 학생과 상담하는 시간이다.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고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어떠한 문제가 있을 때 같이 협력해서 해결책을 찾아보기도 한다. 상담한 학생과 식사를 같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물론 내가 산다. 짜장면 한그릇 할래 할 때 학생들은 무척 나를 친근해 한다. 그들과 같이 생각할 시간이 그만큼 늘어나기 때문에 좋은 선택인 것 같다.

8. 나의 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나는 추천서를 써준다. 그리고 추천서를 보내기 전에 반드시 해당 학생에게 사본을 주어 추천서 내용을 보게 한다. 추천서 내용이 빈약할 경우 다시 보완하기 위해서다. 만일 학생들이 일을 얻지 못한다면 나의 가르침이 헛된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취업 지원은 나에게 매우 중요하다.
추천서를 써준 학생이 대학원에 입학했을 때 기뻤고, 취업에 대하여 고민할 때 아는 지인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할 때 보람된다. 특히 취업 후 졸업한 학생들이 찾아와서 감사하다고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직업이다.


9. 나는 학생들이 책을 많이 사기를 바라지 않는다. 긴 참고 서적 목록이 감명적일 수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책값은 학생들에게 재정적으로 가장 큰 짐임을 기억한다. 수업자료는 요약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한 자료를 준다. 가끔 직업과 관련된다면 구입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내가 방학동안 감명깊게 읽은 책을 힘들어하는 학생에게 읽으라고 준다. 마음에 위한을 책에서 찾으라는 작은 배려이다.

학력

  • [2004] 석사 연세대학교 / 체육학교육전공 / 운동역학
  • [2008] 박사 연세대학교 / 레저스포츠과 / 치료레크리에이션

주요경력

  • 한림성심대학교 (2004-08-25)
  • 연세대학교 (2005-09-01)
  • 광운대학교 (2008-09-01)
  •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2010-02-01)
  • 건국대학교 (2011-09-01)
  • 한국체육대학교 (2012-03-01)
  • 숭의여자대학 (2012-03-01)
  • 단국대학교 (2006-09-01)
  • 경기대학교 (2008-09-01)
  • 숭실대학교 (2012-03-01)

주요연구분야

- 산림레포(산림치유, 산림레포츠 교육 및 프로그램)
- 여가레크리에이션 관련(캠핑, 아웃도어)
- 치료레크리에이션 관련(취약계층 교육, 다문화 가정교육 프로그램)
- 노인 여가 복지관련(건강증진 프로그램)
- 지역사회 연계 비교과 활동 프로그램

컨설팅 가능 분야

컨설팅 가능분야
-산림레포츠 교육 및 현장 컨설팅
-여가레크리에이션 관련
-치료레크리에이션 관련
-노인 여가 복지 관련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40409] Determinants of the happiness of adolescents: A leisure perspective
  • 일반논문[20240331] 고등학교 복싱선수의 스포츠 인성과 자아탄력성, 도덕적 이탈의 관계
  • 일반논문[20240229] VR을 활용한 바이크 게임 프로그램의 재미요인이 참여자의 운동지속력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40229] 오리엔티어링 참여자의 장소애착이 환경의식과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40229] 댄스스포츠 선수들의 나르시시즘 성향과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30831] 필라테스 참여 엑티브 시니어의 여가 향유신념 및 향유방식과 삶의 의미 탐색
  • 일반논문[20230831] 신체활동에 참여한 액티브 시니어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어려움 분석
  • 일반논문[20230831] 한국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이 학교생활과 사회성에 관한 효과: 메타분석
  • 일반논문[20230831] 딥러닝 기반 체육활동에 참여한 알파세대 학습경험이 성취도와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30501] 한국과 미국의 생존(안전)수영 교육현황에 관한 탐색연구
  • 일반논문[20230501] 학교 체육에서 가상 현실 적용: 문헌 분석
  • 일반논문[20230501] SUP 활동 참여 청소년의 그릿과 마인드셋 및 운동지속의 구조관계 검증
  • 일반논문[20230201] 한국발달장애인의 운동참여여부가 일상생활문제와 직업적 능력과의 관계 : 2021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 자료 이용
  • 일반논문[20230201] MZ세대의 주짓수 참여를 통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과정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230201] 체육전공 대학생의 실패공포, 진로신념과 그릿의 관계: 문제중심학습(PBL) 참여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1101] DACUM 기법을 이용한 미국 청소년 수영지도자의 직무규명과 한국 생존수영의 교육방향 연구
  • 일반논문[20221101]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수상해양 활동이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 및 메타인지와 자기조절능력의 관계검증
  • 일반논문[20220801] Changes in leisure activities of the elderly due to the COVID-19 in Korea
  • 일반논문[20220801] 스포츠클라이밍 참여자의 그릿이 마인드셋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0801] 머신러닝을 통한 행복 예측 요인 탐색: 여가 요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501] 사회적 약자의 여가 교육 효과: 메타분석
  • 일반논문[20220501] 아마추어 골프대회 스폰서십이 기업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의 관계 분석 : 고객만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401] 문제중심학습(PBL) 참여에 따른 체육 대학생의 그릿과 마인드셋, 실패공포 및 진로신념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220301] Comprehensiv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Constraints Negotiation and Leisure Participation Within the Korean Context
  • 일반논문[20220201] 여가 교육의 효과: 메타분석을 활용한 연구 통합성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201] 청소년 여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 일반논문[20220201] 장애학생의 생존수영 교육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일반논문[20211201] 코로나19와 여가생활의 변화: 2020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1001] 코로나19 이후, 여가활동의 변화 양상
  • 일반논문[20210801] 대학운동선수들의 사회적지지가 성취목표성향과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10601] 미국 청소년의 태권도수련을 통한 인성교육이 정서지능, 자기조절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10601] 한국 직장인의 여가활동 트렌드 변화
  • 일반논문[20210601] 한국 노동자의 여가생활 만족도 연구
  • 일반논문[20210401] 생활체육 보디빌딩 선수의 금지약물과 나르시즘 형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210201] DACUM 기법을 이용한 일본 안전수영지도자의 직무규명과 한국 생존수영의 발전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210201]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for Archery Players in Korea: Research Synthesis Using Meta-Analysis
  • 일반논문[20210201] 마음챙김 활동 참여시 자기관리가 신체적 자기지각 및 자신감과의 관계 검증
  • 일반논문[20210130] 고용형태에 따른 여가활동 참여 실태 분석
  • 일반논문[20201201] 여성 사이클 참여자의 여가촉진과 진지한 여가로서의 접근 연구
  • 일반논문[20201201] 한국과 일본의 생존수영 시설 및 교육에 관한 탐색연구
  • 일반논문[20201001]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rapeutic recreation programs for the elderly
  • 일반논문[20201001] 골프학과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 및자기주도학습의 관계 검증
  • 일반논문[20200901] 여가제약과 여가참가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 분석
  • 일반논문[20200601] 태권도 선수에게 적용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 체계적 문헌고찰
  • 일반논문[20200601] 여가제약과 여가제약협상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여가스포츠 참여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601] 양궁선수에게 적용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
  • 일반논문[20200428] 서핑 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관한 횡단적 분석
  • 일반논문[20200401] DACUM 기법의 직무분석을 이용한 생존수영지도자의 직무규명 분석
  • 일반논문[20200401] 직장인의 마음챙김 활동 참여시 인지된 자유감 및 심리적 행복감이 생활만족과의 관계 검증
  • 일반논문[20200201] 액티브 시니어의 자기관리 및 신체적 자기지각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 수영 참여자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101] 대학 여성 운동선수의 학업 생활적응과 진로계획의 경험적 관찰 연구
  • 일반논문[20191201] 메타분석을 통한 학교 체육에서의 심상훈련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91001] 국내 골프선수의 심리기술훈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일반논문[20190801] 수중운동 참여 신(新)중년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자기관리 및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601] 태권도 참여 베트남 청소년의 자기관리가 신체적 자기지각 및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601] MTB 대학생 선수의 삶과 진로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일반논문[20190430] 생존수영 의무교육에 따른 수영장 여가시설의 상황과 개선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90401] 아웃도어 스포츠 온라인 카페의 커뮤니티 특성과 커뮤니티 몰입, 커뮤니티 만족 및 커뮤니티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90201] 서핑 참여자들의 인지적 자유감과 심리적 행복감 및 생활만족간의 관계 검증
  • 일반논문[20190201]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관람객의 안전분위기 및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1201] 외국인 이주근로자가 지각하는 여가스포츠 문화차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81130] 체육전공 대학생의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이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401] The impa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loneliness, and physical activity on quality of life in South Korean older adults
  • 일반논문[20180301] 공저자 네트워크 및 토픽 모델링 기반 여가레크리에이션 학술 연구 특징 분석
  • 일반논문[20180201] 여자 농구단 서포터즈의 서비스 품질, 지역애착도 및 행동의도에 관한 구조적 관계 모형 검증
  • 일반논문[20180201] CPI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 외국인 태권도 수련생들의참여의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71201] 도심 이주 외국인의 여가제약과 여가제약협상 및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구조적 관계 검증
  • 일반논문[20170901] 여자 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의 경기력 향상에 관한 현상학적 분석
  • 일반논문[20170901] 건강박람회 참여노인의 이벤트방문 태도와 지역사회 환경 만족 및 여가 인식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70901] 프로야구 시청자들의 비디오판독에 대한 인식과 시청몰입, 시청만족 및 재시청의도간의 관계
  • 일반논문[20170901] DACUM 기법의 직무분석을 이용한 노인스포츠지도자의 직무규명 분석
  • 일반논문[20170801]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프로그램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포커스 그룹 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601] 방과 후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일반논문[20170501] 스키참여자들의 스키웨어 브랜드 가치 분석과 고객만족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
  • 일반논문[20170501] 텍스트마이닝과 네트워크분석 기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연구논문 연관단어 분석: 한국체육학회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501] 신체활동 기반 전통놀이의 사회적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일반논문[20170201]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로서 크로스핏 운동 체험에 관한 분석
  • 일반논문[20170201] 산악자전거 참여자의 몰입경험, 여가유능감 및 여가만족의 관계
  • 일반논문[20161101] 체육고등학생들의 심리적 독립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 검증
  • 일반논문[20161101] 이주 외국인의 문화적응과 여가만족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구조적 관계 모형 검증
  • 일반논문[20161001] 여성 골프지도자의 사회화에 따른 갈등과 자리매김하기
  • 일반논문[20160801] 스포츠클럽 활동 청소년의 공격성이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간의 구조적 관계 검증
  • 일반논문[20160601] 아웃도어 스포츠 참여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 일반논문[20160501]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의 여가태도가 여가제약협상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501] 스피닝 참여자들의 인지적 자유감과 심리적 행복감 및생활만족간의 관계 검증
  • 일반논문[20160501] 외국인 근로자의 여가활동 장소 귀속감과 지역 애착심 및직무만족도에 관한 구조적 관계 모형 검증
  • 일반논문[20160201] 청소년의 신체활동 참여가 공격성을 매개로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검증
  • 일반논문[20160101]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진로정체감과 진로적응성의 관계 검증 : 치료레크리에이션 참여자를 대상으로
  • 일반논문[20151201] 캠핑참여자의 가족 건강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검증
  • 일반논문[20151101] 지역신생구단에 대한 지역 발전기대효과, 지역주민의 협력의사, 참여행동 간에 관계 검증-수원시민과 KT위즈파크 관람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1101] 스포츠참여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관계에서공감능력의 매개효과검증 -가족 탁구참여 청소년 중심-
  • 일반논문[20151001] South Korea’s destination image: Comparing perceptions of film and nonfilm Chinese tourists
  • 일반논문[20151001]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추구편익이 선택속성을 매개로행동의도의 관계 검증 - 2014 인천 아시아게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1001] 지역사회 애착도와 프로스포츠팀 동일시와 팀충성도간의구조적 관계 검증 - 2015년 프로야구 KT위즈 창단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801] 메가스포츠 이벤트 참가자의 관람을 위한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601] 대학운동선수들의 휴대폰 중독성향이 부정정서 및 인지적유연성을 매개로 심리적 안녕감과의 인과관계 검증
  • 일반논문[20150401] 장애인 국가대표선수의 성취목표 성향과자기관리 행동 및 인지된 경기력간의 관계 검증 -2014 인천 장애인 아시아게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301] 체육대학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위한 셀프리더십이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인과관계 검증: 2년제 및 4년제 대학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201] 커브스 순환운동 중년여성 참여자의 신체적자기개념자기관리와 주관적행복감의 관계
  • 일반논문[20150201] 상업스포츠센터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인적서비스가고객의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
  • 일반논문[20141031] 30분 여성순환운동 참여자의 자기관리와 자신감의 관계- 신체적자기지각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1031] 오리엔티어링 참여 청소년들의 재미요인에 따른 신체적자기효능감 및 심리적행복감의 관계 검증 가족참여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930] 캠핑참여 가족들의 삶의 의미추구를 통한 의미발견과심리적안녕감의 관계
  • 일반논문[20140630]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의 진로장벽,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
  • 일반논문[20140630] 동계스포츠 참여대학생의 자율성지지와 심리적안녕감의 관계 기본심리욕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430] 2013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 관람객의 추구편익 및 선택속성과 행동의도간의 관계
  • 일반논문[20140228] 관람객의 여가참여 선택속성,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의 인과관계 - 2013년 평창 동계스페셜올림픽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40228] 성별의 조절효과를 고려한 노인의 신체활동이 사회적지지, 주관적 건강 및 삶의 질의 관계 - 사회인지이론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30201] 승마체험 적용 치료레크레이션 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장애인가족의 우울과 가족기능의 변화
  • 일반논문[20130201] 대학생의 SNS중독성향과 사회적 지지, 외로움, 건강지각, 대인관계의 관계와 신체활동을 통한 치료 레크리에이션 적용
  • 일반논문[20130201] 자전거 출퇴근 참여자들의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심리적 행복감의 매개효과 검증
  • 일반논문[20130201] 댄스스포츠 참여 중년여성의 파트너십과 사회성 및 여가만족의 인과관계
  • 일반논문[20121001] 발란스운동 참여 노인의 지각된 사회적지지가 건강지각과 외로움 및 삶의 질의 관계-PRECEDE모형을 기반으로
  • 일반논문[20121001] 대학 운동선수의 여가활동에 따른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여가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 일반논문[20120801] 유아체육기관 선택 시 지도자의 역할과 학부모의 만족도 및 소비자행동의 관계
  • 일반논문[20120801] 중년 남성의 댄스스포츠 참여가 신체이미지와 심리적 웰빙에서 재미요인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20601] 동호인 야구참가자의 참여동기와 수행목표성향 및 운동지속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20601]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유명광고모델 속성이 광고적합도 및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601] 사회인 야구 활동을 통한 재미요인과 참여동기 및 운동지속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20501] 장애인스포츠 후원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이 소비자 감정 및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501] 건강교육 참여 유무에 따른 대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심리적 행복감의 매개효과 검증 - PRECEDE모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1101] 태권도 지도자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쉽과 선수만족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11101] 생활체육 참여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10801] 방송종사자의 여가몰입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0301] The Influence of the Peer Relationship, Leisure Boredom, Family Satisfaction,and Academic Achievement on Self-esteem of Students at a Midwestern University
  • 일반논문[20101201] 레크레이션 관점에서의 뉴스포츠 정체성 재고
  • 학술발표[20140821] 가족단위 오리엔티어링 참여 청소년들의 재미요인이 신체적자기효능감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40705] 가족단위 여가스포츠 참여와 행복추구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