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페스트 지난 논제에 대한 답변 / 새로운 논제
작성자 수학과 이하은
날짜 2021.05.26
조회수 255

[지난 논제에 대한 답변]

Q. 오랑 시는 페스트 사태를 선언하고 도시를 폐쇄하였습니다. 이처럼 감염병을 이유로 도시를 폐쇄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A. 폐쇄를 한다면 소수의 사람들이 피해를 입을 것이고, 폐쇄를 하지 않는다면 다수의 사람들이 피해를 입을 것이므로 대의적으로 보았을 때 공익을 위해서 기꺼이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은 우한에 코로나가 확산된 후에 우한 도시를 폐쇄하여 최대한 확진자가 나오지 않도록 하였다. 이처럼 일부의 소수가 희생되더라도 다수의 목숨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마땅히 실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랑베르는 타루가 리외의 부인이 요양소에 있다는 것을 말하자 전에는 거절했던 보건위생대 일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랑베르가 그 말을 듣고 갑자기 생각을 바꾼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랑베르가 타루의 말을 듣고 자신과 같은 상황임을 깨달았고, 이를 통해 리외와 공감대를 형성한 것 같다. 


Q. 그러나 과연 고통을 겪으면 사람들은 모두 연대하고 유대하게 될까요? 소설는 반대의 사례도 나옵니다. 코로나 시국을 겪으며 변화된 우리 사회, 우리의 공동체는 어떠한 모습을 띈다고 생각하나요? 또 코로나 이후 이전과 사람들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졌으며 무엇을 었었을까요?

A. 현재 연대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정부의 경우 최대한 확진자 수를 줄여 확산을 방지해야 한다. 이미 감염된 개체가 타 개체와 접촉하여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때문에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방역 정책을 시행한다. 그러나 자영업자의 경우 고객과 가게의 상호작용으로 물건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데, 고객이 가게와 접촉하지 않으면 수익이 줄어들어 결국 생계 유지에도 어려워진다. 이와 같이 단순히 개인의 반발심이 아닌 생계와 연관되어 있는 복잡한 문제가 있어 모두가 연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한다.


Q. 랑베르는 페스트가 퍼진 나라에 억류된 여행자였습니다. 도시가 폐쇄되어버린 상황에서 고향에 돌아갈 수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도 없습니다. 만약 내가 리유의 입장이라면, 랑베르에게 증명서를 써줄 것인가요?

A. 써줄 것이다. 그렇지만 랑베르에게만 예외적으로 써주는 것이 아닌, 검사를 통해 음성 판정이 나오면 증명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도화할 것이다. 



[자유 논제 & 선택 논제]

Q. 소설 속 인물들은 연대하여 페스트를 이겨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여러가지 문제들로 인해 연대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코로나를 이겨내기 위해 사람들을 연대하게 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Q. 만일 사랑하는 사람이 페스트에 걸렸습니다. 그 사람은 이미 병을 앓고 있어 당신의 간호가 없다면 죽습니다. 페스트에 걸리더라도 간호를 할 것인가요? 아니면 그 사람을 격리시킬 것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