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논제에 대한 답변과 인간 실격 자유 논제, 선택 논제
작성자 식품공학과 신수빈
날짜 2021.05.05
조회수 89

2주차 논제

자유 논제1 -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랜덤은 공평한 방법이기도 하고, 합격하더라도 자만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입시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고 합격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자유 논제 2 - 그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심사를 맡기면 된다. 전문가의 주관이 포함될 수 있지만, 전문가가 인정하는 사람은 재능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 논제 1-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없다. 기술의 발전으로 유용하고 신기한 기능이 있는 물건이 출시되었다고 해서 누구나 살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림의 떡이 될 수 있다. 발전은 좋은 일이지만 개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갖고 싶어도 가질 수 없는 것은 힘들다.


선택 논제 2 - 귀족제 사회를 고를 것이다. 부유하지 않은 집안에서 태어나더라도 노력은 할 수 있는 것이고, 만약 잘 안 되더라도 자기 자신을 탓하지는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마음은 편할 것이다. 



3주차 논제

자유 논제 : 주인공의 아내는 한 상인을 믿었지만 좋지 않은 일을 당했습니다. 이와 같은 천진무구한 신뢰심은 잘못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세상을 살아가면서 만나는 사람을 어느 정도까지 신뢰해야 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해보세요.

... 용서할 것도 용서받을 것도 없었습니다. 요시코는 신뢰의 천재니까요. 남을 의심할 줄이라곤 몰랐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로 인한 비참한 일. p.138 ... 저는 유부녀가 겁탈당하는 이야기를 이 책 저 책 찾아서 읽어보았습니다. 하지만 요시코처럼 비참하게 능욕당한 여자는 단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p.139


선택 논제 : 주인공이 어렸을 때 광대 짓을 선택하고 이후 삶을 살아가면서 좋은 점도 있었지만 나쁜 점도 있었습니다. 광대 짓을 선택한 것은 잘한 일일까요 잘못한 일일까요?

... 한마디로 나는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웃 사람들의 괴로움의 성질과 정도라는 것이 전혀 짐작이 가지 않았던 것입니다. p.15 ...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광대 짓이었습니다. ... 저는 인간을 극도로 두려워하면서도 아무래도 인간을 단념할 수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저는 광대라는 가는 실로 간신히 인간과 이어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p.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