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주차 논제에 대한 답변과 3주차 인간실격 논제
작성자 물리학과 김채혁
날짜 2021.05.06
조회수 214

자유논제 1. 일정한 기준을 거쳐 선발하고 그 뒤에 랜덤으로 뽑는다는 점에서 공정하다고 생각한다.


자유논제 2. 재능의 범주는 넓고 운도 재능의 영역에 속하기 때문에 완벽한 평가방법은 없다. 따라서 자유논제 1의 답변과 같이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선택논제 1. 개인의 삶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봐도 과거엔 굶어죽는 사람도 허다했지만 현대에 와선 그런 사람은 없다. 이는 기술 및 사회적으로 발전한 덕분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선택논제 2. 능력주의 사회를 고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귀족제 사회에선 약 상위 5%를 제외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아무리 능력있어도 대접받지 못하고 살았다. 따라서 귀족제 사회보다 능력주의 사회가 더 나한테 좋다고 생각한다.


자유논제

오바 요조는 어떤 사람인지 말해보시오.

"한 마디로 나는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웃 사람들의 괴로움의 성질과 정도라는 것이 전혀 짐작이 가지 않았던 것입니다." -p15


선택논제

<인간실격>에서 오바 요조의 삶은 인간실격이라 표현될 정도로 파멸로 갔습니다. 이는 오바 요조 개인의 문제일까요? 아니면 오바 요조 그 주변의 문제일까요?

"우리가 알고 있던 요조는 아주 순수하고 눈치 빠르고..... 술만 마시지 않는다면, 아니 마셔도 하느님같이 착한 아이였어요." -p164

다음글
인간실격
이전글
인간실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