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4학년도 4차 산업혁명 4C 페스타
작성자 치위생학과 김한나
날짜 2024.12.04
조회수 119

[대학] 단국대 치위생학과, 2024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은상 수상 - 박서정 기자



지난 11월 20일부터 21일까지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체육관에서 2024학년도 4차 산업혁명 4C 페스타가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다산LINC3.0 사업단(단장 백동헌)이 주관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창의적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4C 페스타는 창의(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업(Collaboration)을 핵심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와 실무 능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틀간 진행된 행사에서는 최신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 전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뽐낼 수 있는 경연, 산업 전문가와의 네트워킹 세션 등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행사에는 산학협력 우수사례와 함께 학생들의 재기발랄한 아이디어와 산학협력 기업들의 기술력을 공유할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단국 혁신 기업 취업 설계 경진대회 △천안 리빙랩 영상콘텐츠 경연대회 △현장실습 수기 공모전 등이 진행됐다.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이가탄조’(이미소, 이유진, 허윤아, 지도교수 이재영) 팀이 은상을 수상하며 큰 성과를 거뒀다. 이번 경진대회는 151개 팀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각 팀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용적인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가탄조’ 팀은 '스프레이형 구강 세균 측정제 개발'이라는 주제로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으며 은상을 수상하였다.

이가탄조에서 제시한 '스프레이형 구강 세균 측정제'는 시중에 판매되는 전문가용 치면 착색제와는 달리, 스프레이 형태의 디자인으로 가정에서도 일반인이 손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저농도의 착색제를 도출하여 사용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착색제를 분사한 후 착색된 부위를 중점적으로 칫솔질을 하면 치아 건강 증진과 구강 위생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지고 있다.

수상 팀원들은 “이번 대회를 통해 전공 지식을 실생활 문제에 적용하며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시해 보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상을 받게 되어 너무 기쁘고, 앞으로도 더 도전하며 배워가겠습니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상으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21기 학생명예기자 박서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